아이언소스, 게임 광고 제작 트렌트 변화를 말하다
모바일 마케팅 전문 회사 아이언소스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 댄 그린버그는 최근 복잡한 광고 소재 제작 생태계를 언급하며, 이용자 확보(UA) 캠페인이 점점 자동화됨에 따라 게임 스튜디오에서 광고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 소재를 만드는 것은 치열한 모바일 게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의 하나이며, 이에 따라 광고 소재를 내부에서 자체 제작하거나 외주 제작사와 역할을 분담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내부 제작을 선택할 경우 스튜디오의 내부에서 아이디어 기획부터 최적화까지 광고 소재 제작 과정 전체를 관리할 수 있다. 우선 순위를 관리하는 데 집중할 수 있고, 다른 팀과 긴밀하게 협력해 광고 소재의 성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각 광고 소재 제작 시 모범사례에 관한 지식을 자체적으로 축적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게임의 성공이 팀의 성공과 직결되어 있고, 광고 소재 제작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극적이다.
게임의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내부 광고 소재 팀은 보다 매끄러운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낼 수 있다.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 내 지표를 바탕으로 성과를 낸 게임 플레이가 무엇인지 알려주면 광고 소재 팀은 해당 부분을 강조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외부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내부 데이터도 투명한 만큼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의 비밀을 지킬 수 있다. 아울러 모든 팀이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 기획 및 최적화와 같은 광고 소재 제작 속도가 빨라진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고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매끄러운 피드백 루프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부터 출시까지 운영의 모든 측면에서 효율이 개선된다.
이처럼 자체 광고 소재 팀을 구축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비용 대비 효과가 더 높은 방식이다. 대행사에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실패 또는 가치 구현의 어려움과 관련된 비용도 존재하겠지만, 팀을 제대로 구축한다면 자체 제작의 모든 이점을 누리면서 광고 소재 부서의 규모를 확대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방식의 경우에는 내부에서 새로운 광고 소재에 관한 아이디어가 고갈되는 지점이 생길 경우 미 보유하고 있는 내부 팀과 더불어 외부에서 영감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광고 소재 팀의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기업은 아이디어 기획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특정 게임을 놓고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씨름하다 보면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없는지 파악하는 것조차 힘들기 마련이다. 디자이너가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시도하는 일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성장을 이끌 다른 광고 소재를 파악하는 데 투입할 귀중한 시간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외부의 인력들은 완전히 다른 시각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무게추를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은 6개월 동안 게임과 광고 소재 전략을 자체적으로 구축한 다음 소프트 런칭 기간에 광고 소재 기획을 위해 루나팀에 문의한 경우가 있다. 루나는 그들의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당시 해당 장르에서 유행하던 트렌드에 따라 캐릭터를 2D에서 3D로 바꾸는 등의 기회를 포착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특히 내부 광고 소재 팀을 채용할 때 주된 우려 사항 중 하나는 비용에 걸맞은 광고 소재 성과 향상 효과를 내지 못하고 팀이 자리를 잡아 광고 소재 제작을 시작하기까지 몇 개월이 걸릴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외부 팀은 내부 광고 소재 팀이 자리를 잡고 성과를 낼 수 있어 이러한 위험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외부 광고 소재 팀은 내부 광고 팀의 운영 부하를 어느 정도 경감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외주 팀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면 장기적으로는 더 큰 비용이 소요되며 광고 소재 제작 과정에서 여러가지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두 가지 방식의 광고 소재 제작이 주는 이점을 모두 누리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결정은 특정 시점에서 스튜디오가 가진 자원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내부 광고 소재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의사결정의 출발점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