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P게임즈, 이브온라인 확장팩 '업라이징(UPRISING)'으로 보여줄 변화 기대

CCP게임즈는 오는 11월 자사에서 개발 및 서비스 중인 온라인 우주 샌드박스 MMO(대규모 다중 접속) 게임 이브온라인에 신규 확장팩 업라이징(UPRISING)을 공개할 계획이다. 신규 확장팩 업라이징에서는 함선에 문장을 사용하는 기능부터, 새로운 함선, 팩션 전쟁 개편, 스토리 아크 등 다방면의 업데이트가 준비돼 있다.

이에 업데이트 준비가 한창인 이브온라인의 온라인 브랜드 디렉터 마이클 리(Michael Lee)에게 이번 확장팩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누구보다 이번 확장팩 업라이징이 보여줄 변화에 관심을 두고 있고, 또 기대하고 있는 그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이브온라인 업라이징
이브온라인 업라이징

Q. 먼저 자신의 소개를 부탁한다.

A. 인터뷰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 '이브온라인'의 브랜드 디렉터 마이클 리라고 한다. 2018년에 처음 CCP에 입사했고, 게임 업계의 다른 곳에서 2년을 보낸 후 다시 CCP에 입사했다.

Q. 이브온라인은 튜토리얼 도입, 커리어 에이전트 등 초보자를 위해 노력하는 느낌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보자들이 즐기기 쉽지 않은 느낌을 준다.

A. 말씀하신 대로 튜토리얼 시스템 및 커리어 에이전트에 대한 개선을 통해 신규 플레이어가 게임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진전이 있었다. 이것은 내부적으로 플레이어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즉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인 이니셔티브 중 하나다.

이브온라인의 핵심은 플레이어가 전례 없는 자유를 누리는 거대한 공간 샌드박스 MMO이며, 이러한 자유도로 인해 반드시 단순화되거나 제거될 수 없는 엄청난 복잡성이 항상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게임을 덜 복잡하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우리는 게임의 초기 학습 단계를 더 재미있고 몰입적이며 직관적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Q. 이번 11월에 업데이트 예정인 업라이징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A. 업라이징은 몇 년 만의 이브온라인 확장팩으로 CCP의 모든 사람이 추가될 콘텐츠와 기능을 매우 기대하고 있다. 확장팩에는 새로운 함선 및 팩션 전쟁 시스템의 전면 개편, 함선에 얼라이언스나 코퍼레이션의 로고를 부착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포함된다.

이브온라인
이브온라인

Q. 업라이징에서는 스토리 아크를 만나볼 수 있다. 그 규모가 어느 정도 될까?

A. 첫 번째 스토리 아크는 이미 시작됐다. 처음 미스터리한 구조물들을 추가하며 플레이어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으며 조금씩 스토리 라인을 풀며 플레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 연결 지었다. 이 모든 것들이 업라이징 확장팩의 스토리로 귀결될 것이며, 플레이어들은 지금 상황에 관여해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엿볼 수 있다. 스토리 아크는 확장팩 릴리즈 밖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이렇게 연관된 콘텐츠들 및 내러티브들은 확장팩을 통해 새로운 기능이나 더 큰 조각의 컨텐츠로 연결된다.

Q. 스토리 아크의 진행 방식이 궁금하다.

A. 스토리 아크는 참여하는 방법이 많다. 스토리 아크는 탐험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의 단서를 찾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것들이 결국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 귀결되며 미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토리 아크엔 네 개의 제국이 참여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그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특정 제국에 새로운 함선이 더 일찍 제공되는 등 선택에 따라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Q. 업라이징 확장팩에서 팩션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이 기존 팩션을 바꾼다는 의미인가?

A. 플레이어는 스토리 아크 이벤트에서 원하는 팩션의 밀리샤(민병대)에 지원함으로써 기존 팩션과 동시에 양쪽 모두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플레이어는 팩션의 목표 달성을 도우며 동시에 자신의 목표도 이룰 수 있다. 이런 목표들은 자료 수집이나 영토 분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반한다. 업라이징을 통해 팩션 전쟁을 더욱 발전시켜 이런 종류의 게임 플레이를 더 많이 제공할 것이다. 릴리즈 후의 변화가 기다려진다.

이브온라인
이브온라인

Q. 업라이징에서는 함선에 코퍼레이션이나 얼라이언스의 로고를 추가할 수 있게 된다. 해당 기능을 추가한 이유가 있나?

A. 알려진 대로 이브온라인에서는 플레이어가 코퍼레이션이나 얼라이언스에 소속되고 또 이러한 집단에 가지는 충성도가 이브온라인을 대표하는 모습 중 하나다. 그리고 이제껏 게임 내에서 발생한 많은 거대한 갈등의 원동력이기도 했다. 플레이어는 항상 자신이 속한 집단을 과시하는 방법을 원해왔으며 이런 시각적 효과를 가진 게임 기능이 가장 많이 요청되었던 기능 중 하나라는 건 놀랄 일이 아니다. 이것은 더 깊은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우리는 아주 흥미로운 것들을 소개할 계획이다.

Q. 업라이징 확장팩에서는 팩션 전쟁이 개편된다. 관련해서 소개도 부탁한다.

A. 팩션 전쟁은 플레이어가 4개 제국 중 하나를 지원하며 우주의 특정 지역들을 점령하고 통제하여 보상을 얻는 권한을 획득하기 위해 싸우는 시스템이다. 수년 전 처음 소개되었고 시스템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 위한 많은 피드백을 받아 적용해왔다. 업라이징에서는 모든 플레이어가 더 직관적이고 더 쉽고 더 재미있게 팩션 전쟁을 이용하게 하는 이니셔티브의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이다.

Q. 업라이징 업데이트에 앞서 그래픽, 음향 개선 등이 이뤄진다. 얼마나 체감할 수 있을까?

A. 'EVE Evolved'는 게임의 근본적 변화를 지칭하는 일종의 브랜드로 하나의 기능이나 콘텐츠가 아닌 플레이어의 경험을 대폭 향상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업그레이드된 조명과 텍스쳐로 게임의 몰입감을 향상시키던가 오디오 기능을 개선하는 등 말이다.

10월에 음향 우선 순위 지정, AMD FreeSync(프리싱크) 및 최근 새롭게 추가된 툴인 포톤 UI 업그레이드를 포함하는 EVE Evolved 업데이트를 준비했다. 사운드 우선 순위 지정 시 CPU 부하를 줄이며 사운드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AMD FreeSync는 깨지지 않는 부드러운 비주얼을 제공한다. 또한, 현대화된 UI인 포톤 UI는 많은 베타 버전으로 진입하며 많은 개선사항이 반영되었다.

이브온라인 AMD 프리싱크
이브온라인 AMD 프리싱크

Q. 업라이징 확장팩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어떤 모습이 나타나기를 바라고 있나?

A. 업라이징 확장팩은 기존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에게 스토리 아크의 중요한 순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대 제국 및 이들을 둘러싼 내러티브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Q. 조금 민감할 수 있는 이야기다. 일부 이용자들의 오토 프로그램 사용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A. 이브온라인은 거의 모든 게임 내 아이템들이 플레이어들에 의해 구성되며 현실의 경제 시스템과 같이 플레이어 주도의 자유 시장을 통해 사고 팔리고 있다. 오토 프로그램의 사용은 인플레이션과 같이 합법적인 플레이어들의 노력을 평가절하시키는 부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우리의 공식 입장은 그 어떤 오토 프로그램도 용납하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이런 행동을 감시 및 조치를 취할 것이다.

Q. 펄어비스와 함께한 이후 내부에서 변한 것 있다면?

A. 펄어비스는 이브온라인 게임 운영이나 개발에 간섭하지 않는다. 하지만 펄어비스의 MMORPG 운영 노하우나 한국 시장에서의 경험은 이브온라인 한국 론칭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줬다. 펄어비스와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롱런하는 MMO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로서의 DNA를 공유하며 CCP가 좀 더 장기적인 전략적 관점을 가질 수 있게 했다.

이브온라인 온라인 브랜드 디렉터 마이클 리
이브온라인 온라인 브랜드 디렉터 마이클 리

Q. 마지막으로 이브온라인의 한국 팬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2019년 11월 이브온라인의 정식 한국 론칭 이후 한국 커뮤니티의 반응은 우리 CCP 사람들 모두를 벅차게 했다. 앞으로도 한국 팬들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이브온라인을 최고의 우주 공상과학 MMO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의 성원에 감사드린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