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의 신: 크루', "화끈한 손맛에 RPG성 강화.. 낚시에 관심없어도 재밌는 게임"
컴투스의 신작 '낚시의 신: 크루'가 오는 7월 20일에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게임은 7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전작 '낚시의 신' 출시 이후 9년 만에 발표된 후속작으로, 물고기를 잡는 화끈한 손맛과 캐릭터 성장 등의 RPG 요소, 그리고 잡은 물고기를 이용해 식당을 운영하는 등 경영 요소까지 포함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낚시의 신: 크루'가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어떻게 다듬어지고 있을까, 가산에 위치한 컴투스 사옥에서 문정환 컴투스 피싱 스튜디오 장(PD)와 천승진 기획 총괄(CD)를 만났다.
Q: 게임동아: 낚시 게임 장인분들을 만나 반갑다.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린다.
A: 문정환 PD: 현재 '낚시의 신: 크루'의 PD를 맡고 있다. 처음 게임업계에 입사해서 '대물 낚시광' 개발에 참여했고, 이후 이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낚시 게임을 만들어오게 됐다. 이러한 낚시 게임 프로젝트만 현재 5번째다. 특히 지난 2014년도에 '낚시의 신'을 출시하고 9년째 신작을 출시하는 시점이라 감회가 새롭다.
A: 천승진 CD: 문정환 PD님과 오래 함께 작업해왔다. 저도 낚시 타이틀 5개를 가지고 있는데, 피싱온, 그랑메르, 낚시의 신, 이번 '낚시의 신 크루'까지 4개의 낚시 타이틀을 같이 작업하고 있다. 문정환 PD님의 귀속 아이템 같은 느낌이다.
Q: 게임동아: 낚시의 신 크루는 어떤 게임이며,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A: 문정환 PD: 기존의 낚시 게임은 낚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계속 낚시 게임을 만들다보니 현실 낚시를 반영하면 할수록 지루하고 정적이었다.
그래서 낚시의 핵심 재미의 부분만 게임에 적용시켜보았고, 글로벌에서도 반응이 있었다. '낚시의 신: 크루'에서는 그런 재미 요소가 더욱 축적됐다. 낚시를 소재로 하고 일반 이용자분들도 좋아할만한 성장 요소를 녹여냄으로써 좀 더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천승진CD: 전작 '낚시의 신'도 손맛이 굉장히 강하다는 호평을 받았는데, 그런 부분을 더 강조했다. 물고기의 행동과 액션에 더 집중했다. 물고기의 행동 액션을 리얼하게 표현한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Q: 게임동아: 낚시의 신이라는 전작이 있는데, 이번 신작이 진행될 때 카니발라이제이션은 없는지?
A: 문정환 PD: 소재 측면에서 유사한 점이 있긴 하다. 하지만 '낚시의 신'과 '낚시의 신: 크루'를 해보시면 방향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크루'는 크루 3명이 배에 타서 한 명은 낚시 크루가 되고 2명은 낚시 크루를 도와주는 형태다. 이용자분들이 크루를 성장시키고 크루들의 얘기라든가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게 된다.
A: 천승진 CD: '낚시의 신'이 운좋게도 전세계 7천만 다운로드받고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사랑받은 이유는 현실적인 실사 물고기를 가장 유사하게 표현을 했던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그런 물고기의 표현에 더 신경을 썼고, 보다 많은 분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좀 더 후한 형태의 과금 형태를 가져왔다. 글로벌 시장에 맞춰서 많은 점을 준비한 게임이니 관심 부탁드린다.
Q: 게임동아: PD님과 CD님이 실제로 낚시를 얼마나 즐기시는지 궁금하다.
A: 문정환 PD: 저는 낚시를 그렇게 잘하는 편은 아니다. 취미로도 잘 즐기지 않는다. 낚시를 너무 좋아했다면 낚시에 현실감을 넣어서 오히려 게임 개발에 방해 요소가 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한다.
A: 천승진 CD: 낚시를 즐기는 편이다. 사실 낚시가 골프보다 더 어렵다. 물 때도 맞춰야 하고 준비해야할 것이 많다. 그래서 저희는 PD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낚시의 어려운 부분은 간소화시키고, 낚시의 재미난 부분만 기억에 심어주도록 만들고 있다.
Q: 게임동아: 한국 빌드에서 P2O가 얹혀지는데, 한국 빌드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A: 문정환 PD: 기본적으로 글로벌 원빌드다. P2O가 탑재됐다고는 하지만 한국 및 몇몇 국가에서 규제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 이용자분들은 P2O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A: 천승진 CD: 채굴 포인트가 있지만 그 채굴 포인트를 교환할 수 있는 버튼이 한국에서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다만 그 채굴 포인트는 게임에서도 다양한 성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Q: 게임동아: 정식 출시 후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구축해두었는지 궁금하다.
A: 문정환 PD: '낚시의 신'을 출시했을때 업데이트 주기가 이용자분들의 성장하는 속도를 못따라가서, 불만 사항이 있었던 경험이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꽤 많은 콘텐츠들을 미리 제작을 끝내놨다.
A: 천승진 CD: 지역 업데이트는 여분으로 준비되어 있고, 로케이션 구성은 하와이, 아마존 등 '낚시의 신'과 비슷하게 꾸며져 있다. 이후 지중해로 넘어간다. 또 길드전, 어신 등 '낚시의 신'에서 인기를 얻었던 길드 콘텐츠와 도전 콘텐츠 등도 '낚시의 신: 크루'에 잘 묻어날 수 있는 형태가 될 예정이다.
Q: 게임동아: 크루 시스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A: 문정환 PD: 전작에서도 NPC들이 나오긴 했는데, 중요한 요소는 아니었다. 이번에는 제목이 '낚시의 신: 크루'라고 하는 것처럼 각 크루의 인물들이 중요하다. 배경 스토리와 함께 등장할 것이다.
실제로 웹 시나리오 전문 작가들을 채용해서 각각의 인물들에 대한 배경 스토리를 설정했고 단계별로 낚시를 해가면서 크루들의 인물 관계 등에 신경을
A: 천승진 CD: '낚시의 신: 크루'에서 크루는 팀의 의미다. 영화 '분노의 질주'에 나오는 한 팀이라는 것처럼 54명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크루들이 등장할 것이다. 이 크루들을 중심작으로 게임이 진행될 거고 크루들도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또 크루는 지역마다 시나리오를 대변해주는 크루가 3명씩 배정되어 있어서 지역이 등장하면 신규 크루가 3명씩 등장할 예정이다.
Q: 게임동아: RPG 성 요소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린다.
A: 문정환 PD: 물고기를 낚은 후 시장에 판다든지 요리 연구를 통해서 성장시킨다든지 크루의 성장을 하던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경영적인 요소로도 활용된다.
Q: 게임동아: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A: 문정환 PD: 3년 이상을 충분한 게임 볼륨을 가지고 만들었다. 낚시 게임 기준으로는 최고의 콘텐츠 양을 자랑할 것이다. 개발 팀원들이 잘 대응해주셨고 이분들과 게임 개발하면서 이렇게 같이 개발하면 일이 굉장히 즐겁구나 라고 느끼기도 했다.
3년 기간 동안 열심히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이런 열정이나 노력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다.
A: 천승진 CD: 사실 출시를 앞둔 지금 잠이 안올 정도다. 게임은 정말 자신있다. 테스트를 하는 와중에서도 스스로도 재미를 느끼고 있고, 본 섭에서 스스로 한 명의 이용자로 플레이를 하고 싶다고 생각이 든다. 결과는 봐야 알겠지만 정말 전 세계를 '낚시의 신' 이상으로 갈아치울 만큼의 열정을 가지고 만들었다. 관심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