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로 급성장 중인 방치형 RPG 시장 도전
넷마블이 급성장하고 있는 방치형 게임 시장 도전에 나선다.
넷마블은 오는 9월 6월 글로벌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자사의 인기 IP(지식 재산) 세븐나이츠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세븐나이츠 키우기’를 출시한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세븐나이츠' IP 최초의 방치형 RPG로 개발 중이다. 게임은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이용자들은 원작 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로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귀여운 SD 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의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방치형 게임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MMORPG를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방치형 장르라 메이저 장르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꾸준하게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분석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방치형 게임이 국내 모바일 RPG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에서 지난해 3%까지 3배 가까이 성장했다. 또한 방치형 RPG의 전 세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에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다운로드는 한국(13.6%), 미국(12.7%), 일본(6.4%), 소비자 지출에서는 일본(32.5%), 미국(18.8%), 한국(11.3%) 순으로 나타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지닌 장르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븐나이츠'가 넷마블의 자체 IP란 점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넷마블이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제2의 나라: Cross Worlds',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등 외부 IP를 활용한 흥행 사례를 기록 중인 가운데, 자체 IP 기반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긍정적인 성공을 거둔다면 균형 있는 라인업을 갖출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지난 7월 출시된 '신의 탑: 새로운 세계', 8월 출시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이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고 있어 9월 출시되는 '세븐나이츠 키우기'까지 흥행에 성공할 경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을 위한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사전 예약을 지난 16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진행 중이며, 참여자 전원에게 유니크 등급 영웅 ‘에반’을 비롯해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재화를 지급한다.
한편, 넷마블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등의 신작 라인업 및 '제2의나라: 크로스월드', '일곱 개의 대죄'를 비롯한 중국 출시작이 예정돼 있어 실적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