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23]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멀티버스로 재미 선사'
넷마블은 17일 지스타 2023이 진행 중인 벡스코 현장에서 올해 지스타에 출품한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의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넷마블에프앤씨가 준비하고 있는 오픈월드 액션 RPG다, 모바일, PC, 콘솔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양한 차원이 얽히는 멀티버스를 활용해 '일곱 개의 대죄' 모든 세계관을 활용하는 오리지널 스토리가 특징이다.
이용자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고품질로 구현된 오픈월드인 브리트니아 대륙 곳곳을 누비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수영, 채집, 낚시 등은 물론 보물 상자 찾기와 획득 같은 탐험이 마련돼 있다. 또 게임에는 퍼즐이나 슈팅 게임을 떠올리는 요소들도 준비해 다양한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게임은 4명의 캐릭터가 한 팀이 돼 진행되는 전투가 특징이다. 영웅은 세 가지 무기 중 하나를 착용해 장착할 수 있으며, 무기에 따라 스킬이 변화한다. 이용자는 영웅과 무기 조합에 따라 자신만의 전투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게임은 태그 포인트를 사용한 스킬과 필살기, 합기 등으로 몬스터를 공략하는 전투 메커니즘이 특징이다.
오늘 인터뷰 자리에는 넷마블에프앤씨 구도형 개발PD,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장 게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Q. 게임 제목에 오리진을 게임명에 붙인 이유가 궁금하다.
A. 구도형 - 오리진은 프로토 타입 때 이름이었다. 전작에 사용된 그랜드 크로스(GRAND CROSS) 보다 원작 IP에 어울리는 명칭을 만들고 싶었다. '일곱 개의 대죄'보다 더 일곱 개의 대죄 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Q. 오리지널 스토리를 제공 중인데 부담감은 없는지?
A. 구도형 - 부담감, 기대감 둘다 있다. 원작 팬으로써 그에 준하는 수준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부담감은 있다. 그러나 스토리상 캐릭터가 죽거나 해서 더 이상 등장하지 못하는 캐릭터들이 있기 때문에 이게임을 통해 다시 볼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기대가 더 되는 편이다.
Q. 원신과 비교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평가가 궁금하다.
A. 구도형 - 오픈월드의 장르적 특성 때문에 타 게임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세부적인 부분을 보면 다른 것이 더 많다. 타 장르 오픈월드 게임을 거의 하지 않았고 의도적으로 하지도 않고 있다. 미디어 쇼케이스의 현장 반응이 좋았다고 들었다. 다만 미디어 시연을 가보지는 않아서 정확한 평가는 모르겠다. 지스타 현장에서는 플레이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이용자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다 게임을 잘하셨다. 특히 오픈월드에 익숙한 유저들은 더 쉽게 플레이하고 만족하고 계셨다.
Q. 다른 오픈 월드 게임과 다른 특징은?
A. 구도형 - JRPG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이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저희는 의도적으로 멀티플레이를 준비해왔다. 그러나 이번 지스타 빌드는 행사 특성에 맞춰 개인이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만 준비했다. 애초에 설계할 때부터 혼자 하는 이용아, 같이하는 이용ᄌᆞ 모두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저는 같이 게임하는 것을 좋아해서 친한 사람들이랑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또 특정 지역에서는 가면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를 만날 수도 있다. 이용자끼리 어떻게 만날 수 있도록 할지 고민 중이다. 서버 기반은 준비되었다. JRPG류의 게임들에 대한 콘텐츠를 참고하고 있고 어렸을 때 플레이한 게임을 요즘 게임에 어떻게 녹일지 고민 중이다.
Q.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이 가진 강점은 무엇인가?
A. 구도형 - 오리진만의 장점은 캐릭터에 대한 매력을 부각했다는 점이다. 무기가 총 12종이 있는데 무기를 바꾸면 캐릭터의 특성도 바뀌기 때문에 하나의 캐릭터에만 3개 캐릭터를 만드는 수준으로 개발 공수를 쏟고 있다. (영웅마다 3종의 무기 장착이 가능하다,)
이밖에 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펫, 코스튬도 수집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중이다. 또한 펫들을 낚시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아이템 드랍 등의 부분에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Q. 원작에서 인기 캐릭터가 사망하는 등의 이벤트가 있었다. 이런 캐릭터가 살아날 가능성은? 작가의 반응도 궁금하다.
A. 구도형 - 처음에는 '일곱 개의 대죄: 그래드 크로스'와 같은 스토리 라인으로 개발했다. 그러나 개발 하면서 이미 알고 있는 장면을 또 보아야 하나 싶었고 이용자들이 좋아할까 의문이었다. 이용자에게 새로운 자극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극장에 가서 스파이더맨을 봤는데 모든 스파이더맨이 한꺼번에 나오는 것을 보고 멀티버스 세계관으로 만들겠다고 생각했다.
오픈월드는 환경이 중요하다. 원작의 경우 마을이 계속 나와서 오픈월드에 적합하지 않았다. 그래서 동선적인 부분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첫 등장 장소는 '에스카노르'와 '에스타로사'가 전투를 하면서 호수를 날려버린 곳이다. 이중 주인공인 '트리스탄'이 어떤 아티팩트를 건드리면서 시공간이 뒤틀리게 되고 '에스카노르'와 '에스타로사'의 전투 이전으로 돌아가 버린다. 이를 통해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식으로 연출을 했다. 이에 대해 원작자 분은 굉장히 흥미롭게 봐주셨다. 캐릭터를 전부 디자인 해주셨고, 이 캐릭터들은 원작 캐릭터와 연관된 것들이 많다. 심지어 작가님이 스킬 설정까지 디테일하게 해주셨다. 너무 설정이 좋아서 재미있었다.
Q. 후반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A. 구도형: 기본적으로 저희는 수집형 RPG로 만들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만족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이다. 팀 편성을 하면 개별 캐릭터가 아닌 통합 스탯으로 관리하는 방식이라 타 게임과는 다르다. 편성 캐릭터에 따라 플레이 방식, 스킬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멀티 플레이 중에도 개개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상황에 맞춰 탱커, 딜러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지스타 빌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PvP, 친선전 등의 콘텐츠도 준비되어있다.
Q. IP는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A.구도형: 알고 계신 모든 IP를 사용할 수 있다. 애초에 그렇게 계약되어 있다. 라그나로크와 같은 세계관 자체는 쓰기 좋지만 오픈월드에는 원작 IP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모바일에서도 잘 돌아갈지 우려가 된다. 또 웨스턴 출시 계획은?
A. 구도형 - 오픈월드의 정의가 심리스다. 이 게임은 서버 기반이라 한없이 멀티를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 중이다. 멀티를 오히려 어느 정도까지 허용하는게 이용자에게 편할까 고민하면서 만들고 있다. 아직은 퀄리티를 신경 쓰면서 최적화를 하지 않고 있지만, PC를 해보면 알겠지만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다. 콘솔 사양이 그렇게 좋지가 않기 때문에 콘솔 최적화를 하면 모바일도 다 커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스타 끝나고 최적화가 진행될 것 같다. 당연히 글로벌 시장은 염두에 두고 있다.
Q. 수집형 RPG인데 굳이 공수가 많이 드는 오픈월드를 선택한 이유는?
A. 구도형 - 게임 개발을 하면서 이용자가 원하는 것들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장르가 점차 융복합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ㅓ브 개발자로서의 욕심도 있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부분도 고려했다. 개발자는 시대, 유저,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픈월드로 개발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한다.
구도형: 이 게임을 공개한지 2년 정도 지난 것 같다. 언제 나오냐는 댓글도 많은데 시연해 보셨겠지만 현재 많이 준비되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인사드리겠다.
김남경: 전작을 6천만 다운로드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후속작은 2억, 3억 다운로드는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준비하고 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