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강자만 살아남아 즐기는 게임 아냐"
넷마블은 15일 자사 사옥에서 크로스플랫폼 MMORPG 신작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오는 4월 게임을 론칭하겠다고 밝혔다.
넷마블과 스튜디오드래곤과의 합작 프로젝트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은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와 동일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아스달, 아고, 무법세력이 아스 대륙을 차지하기 위해 대규모 권력 투쟁을 펼치는 MMORPG로 제작됐다.
특히 게임은 3개 세력 간의 정치, 사회, 경제적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적용했으며, 클래스별 역할 수행이 강조된 전투를 통해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추구한다.
쇼케이스 현장에서는 게임의 소개가 마무리된 이후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질의응답에는 넷마블 권영식 대표, 박영재 사업 그룹장을 비롯해 개발사 넷마블에프앤씨 서우원 대표, 장현진 개발총괄이 참석해 직접 답변을 진행했다.
넷마블에프앤씨 장현진 개발 총괄 PD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 최상위 연맹만 즐기는 게임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은 전쟁을 좋아하는 이용자부터 시작해 MMORPG의 다양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즐기는 이용자까지 사로잡을 수 있는 형태로 게임을 개발했으며, 이 큰 두축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장 PD는 최근 시장에서 MMORPG가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에 대해서 같은 게임성의 게임들이 연이어 나왔던 것이 문제라고 본다라며,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은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살리면서 다른 이용자들과 교류하고 기존의 게임과는 조금 다른 게임성을 추구하는 게임으로 준비했다라고 밝혔다.
넷마블 박영재 사업 그룹장도 기존의 강자만 살아남아 즐기는 게임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며 강한 연맹과 중간층에 자리하는 연맹까지 모두 살아남아서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박 그룹장은 게임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서도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게임에는 장비, 스킬, 정령, 탈것 등 크게 네 가지 성장 축이 있다. 넷마블은 이 중에서 정령과 탈것을 메인 비즈니스 모델로 구성했다고 한다.
그리고 메인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게임 플레이와 이벤트 그리고 운영 등을 통해서도 획득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스킬과 장비는 MMORPG 기본적인 게임 구조상 여러 던전이나 세력 필드 보스 이런 쪽에서 충분히 수급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넷마블에프앤씨 서우원 대표는 드라마 결과가 조금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래도 게임은 드라마를 최대한 활용해 게임만의 차별화적인 요소들을 좀 많이 만들려고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제3의 세력인 무법이 대표적이며, 게임만의 독창적인 요소다.
서 대표는 게임만의 독특한 요소인 무법 세력을 제대로 활용을 해서 드라마와 다른 게임만의 재미와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2016년에서 2018년 정도가 한국 MMORPG의 전성기였다는 생각이 들고 있으며 당시 200만에서 300만 정도의 이용자가 MMORPG를 매일 즐겼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권 대표는 하지만 지난해(23년)를 보면 4~5종의 MMORPG가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4~5종을 모두 합쳐도 하루에 100만 이용자를 확보하기 어려운 시장으로 변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을 더했다. 권 대표는 축소된 시장에서의 MMORPG 이용자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더 큰 우리의 숙제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권 대표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을 포함해 넷마블이 준비하고 있는 MMORPG는 3종이고, 이 3종을 통해 한국 MMORPG 시장을 좀 더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잘 준비해서 성공시키도록 하겠다라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