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이스포크’, 포켓몬처럼 귀여운 소환수와 함께하는 덱 빌딩 로그라이크!

신승원 sw@gamedonga.co.kr

최근 각종 외신과 국내 유튜버들 사이에서 알음알음 입소문이 돌기 시작한 게임이 하나 있다.

그 정체는 바로 ‘다이스포크’로, 포켓몬처럼 다양한 능력과 외형을 가진 ‘키메라’를 소환해 적을 무찔러가는 덱 빌딩 로그라이크 게임이다.

다이스포크
다이스포크

게임을 시작하면 간단한 세계관 영상이 나온다. ‘살렘’이라는 악한 마법사는 마법의 짐승인 ‘키메라’에게 인간을 적대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이 때문에 인류는 현재 멸망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때 등장한 것이 주사위 마법을 통해 ‘키메라’와 우정을 맺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다.

이용자는 주인공이 되어, 살렘을 처치하고 인류를 구하기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세계관 영상
세계관 영상

세계관 영상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튜토리얼을 통해 게임의 전투 시스템을 익힐 수 있다. 전투 필드는 화면 내 왼쪽에는 나의 덱이, 화면의 오른쪽에는 적의 덱이 위치해 서로 마주 보는 형태로 구성돼 있다.

가장 앞쪽에 위치하는 ‘키메라’가 각 덱의 리더가 되고, ‘지원 공격’, ‘원거리 공격’, ‘도발’ 효과 등 특이한 예외를 제외하곤 모든 공격과 피해를 리더가 주고 받는다. 이용자는 화면 하단 ‘하얀색 주사위’를 소비해 우리 팀에게 ‘공격’, ‘회전’ 등 각종 명령을 내리며 적을 물리치면 된다.

하얀색 주사위
하얀색 주사위

특이한 점이 하나 있다면 이용자는 적의 덱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검은색 주사위’도 조종할 수 있다. 적의 ‘공격’과 ‘방어’ 등의 순서를 내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신 내 주사위는 모두 사용하지 않아도 턴을 넘길 수 있지만, 적팀의 주사위는 모두 소비해야 턴을 넘길 수 있다. 주사위를 ‘행동력’의 개념으로 이해해도 되겠다.

검은색 주사위
검은색 주사위

이런 특수한 시스템을 이용해 ‘하얀색 주사위’를 모두 소비하면 추가 공격을 입히는 ‘키메라’가 있는가 하면, ‘회전’을 할 때마다 디버프를 부여하는 적 등 다양한 기믹이 이용자를 방해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다양한 효과를 가진 키메라
다양한 효과를 가진 키메라

덱을 구성하는 첫 3마리의 ‘키메라’는 정해진 상태로 시작하게 되지만, 모험을 떠나다 보면 ‘키메라 성지’, ‘키메라 화공’ 등을 통해 내 덱의 ‘키메라’를 교체할 수 있다. ‘키메라 성지’는 아무 조건 없이 키메라를 데려올 수 있지만, ‘키메라 화공’에게는 일정량의 골드를 내야 한다. 두 시스템 모두 등장하는 ‘키메라’는 랜덤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떤 ‘키메라’가 나올까 기대하면서 들어가게 된다. 무려 적이었던 ‘키메라’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키메라 성지, 익숙한 얼굴이 보인다!
키메라 성지, 익숙한 얼굴이 보인다!

‘키메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장비’와 ‘토큰’ 시스템도 게임의 재미를 한층 올려준다. ‘장비’는 착용 시 특정 상황에서 최대 체력이나 힘(공격력) 등 이로운 효과를 제공하는 아이템으로, 종종 ‘한 번 착용하면 벗을 수 없음’, ‘리타이어(사망) 시 파괴’, ‘효과 발동 시 디버프 부여’와 같은 특수 조건이 붙어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때 부정적인 시너지를 방지하거나 제거하는 용도로 쓸 수 있는 것이 ‘토큰’으로, 일종의 ‘물약’ 같은 소비 아이템이다. 우리 덱 ‘키메라’의 디버프를 전부 지워주거나, 체력의 50%를 회복시켜 주고, 리타이어 된 ‘키메라’를 부활시키는 등 ‘토큰’마다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상점
상점

필자는 ‘장비’로 키메라의 ‘힘(공격력)’을 올린 뒤, 받은 행동 불가 디버프를 ‘토큰’으로 지우는 방식으로 자주 플레이했다. 이렇게 하면 ‘리더에서 벗어날 시 3회 공격’을 하는 ‘키메라 히드라나스’가 어마어마한 대미지로 적을 한 번에 해치우는 그림도 볼 수 있었다. 장비와 토큰은 게임 내 이벤트나 상점을 통해서 획득 가능하다.

다양한 ‘키메라’를 수집하는 것이 주 콘텐츠인 만큼 수집욕을 자극하는 ‘도감’이 존재하는 것도 인상 깊었다.

도감, 키메라 외 지금까지 모은 장비와 행동 등의 수집 여부도 알 수 있다
도감, 키메라 외 지금까지 모은 장비와 행동 등의 수집 여부도 알 수 있다

게임 메인화면의 ‘도감’에서는 지금까지 적으로 만나본 적이 있거나, 수집한 적 있는 ‘키메라’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직 만나본 적 없는 ‘키메라’는 까맣게 표시된다. 정보가 워낙 세세해 ‘주인공’과 키메라 크기 비교는 물론, 인 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키메라’들의 습성, 전설 등 각종 재밌는 뒷이야기를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귀여운 모습의 ‘키메라’가 많아서, 향후 ‘다이스포크’의 ‘키메라’ IP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켜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타트 ‘키메라’만으로도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로 타 덱 빌딩 로그라이크 장르에 비해 난도가 쉬워 취향이 갈릴 수는 있겠지만, 독특한 전투 시스템과 매력적인 ‘키메라’를 만나고 싶은 이용자라면 한 번쯤 플레이해 봐도 괜찮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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