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5년 지원사업 설명회, '게임 분야 예산 확장 및 콘솔 다년차 중점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12월 17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 한라에서 2025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콘진원은 콘텐츠산업 종사자들이 정부의 콘텐츠 정책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매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2025년 중점 추진 방향 발표 ▲분야별 세부 사업계획 소개 ▲1:1 현장 상담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최근 한국수출입은행의 조사결과 국가의 여러 주요 산업 중 콘텐츠 산업만 유일하게 수출 업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K-콘텐츠 수출 증가는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2025년에도 K-콘텐츠가 한국 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방위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내년 예산 총 6,093억 원.. 콘텐츠 별 전방위 지원
콘진원의 2025년 전체 예산은 국고와 기금 등을 포함하여 총 6,093억 원이다. 이는 콘진원의 전년도 예산 5,913억 원 대비 3.04% 증가한 규모로, 정부 전체 예산 증감률인 2.5%보다 높은 수치다.
콘진원은 내년도 우수 콘텐츠 IP 개발과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장르·기능별 지원을 고루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장르별 예산은 ▲방송영상 980억 원 ▲게임 632억 원 ▲애니메이션 287억 원 ▲음악 250억 원 ▲만화·웹툰 210억 원 ▲신기술융합 155억 원 ▲캐릭터 83억 원 ▲패션 78억 원 ▲스토리 36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특히 만화·웹툰 분야 예산을 약 84억 원 증액하고 글로벌 웹툰 IP 제작지원 등 신규 사업을 편성했으며, 애니메이션 분야 예산 약 26억 원 증액, 게임 분야 예산 약 20억 원 증액 등으로 K-콘텐츠의 기획·제작·유통을 고루 지원할 계획이다.
기능별 예산은 ▲연구개발(R&D) 1,044억 원 ▲수출지원 751억 원 ▲지역콘텐츠 지원 510억 원 ▲인재양성 334억 원 ▲기업육성 214억 원 ▲투융자 42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수출지원 분야 예산 약 149억 원 증액을 통해 K-콘텐츠 거점 확대 및 콘텐츠 IP 수출 실적을 극대화하고, 연구개발(R&D) 분야 예산 약 60억 원 증액, 지역콘텐츠 지원 분야 예산 약 58억 원 증액 등으로 차세대 K-콘텐츠 선도를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게임 분야 집중 육성.. 예산 확장 및 핀포인트 지원 예고
게임 분야는 신성장과 역량, 효율화라는 3대 추진방향 안에서 총 632억 원을 지원한다.
우선 콘솔 게임 분야 지원에 대한 대폭적인 강화가 눈에 띈다. 콘진원은 ▲콘솔산업 성장 구조에 따른 3단계 맞춤형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또 ▲콘솔 게임을 2년에서 3년으로 과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 ▲인디 게임들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3개의 국내 중견기업과 손을 잡고 대기업 협력 인디 게임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교류 협력 강화, ▲인공지능(AI) 특화 장르 지원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발표에 나선 김남걸 본부장은 "게임산업본부, 콘텐츠 문화팀, 게임기반조성팀, 신기술융합콘텐츠팀 등 세분화된 4개의 콘진원 지원팀을 통해 인재 육성, 초기 창업부터 효과성 증명 강화까지 모두 지원할 예정"이라며 "교육부터 기획지원, 제작지원, 유통지원, 문화 육성 등으로 지원 구조를 세분화했다."라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게임상용화 제작지원으로 ▲다년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에 약 138억 원이 투입되며, ▲모바일을 포함한 신성장게임콘텐츠 제작지원에 약 97억 원이 투입된다. ▲게임 유통 지원 약 140억 원, ▲신기술융합콘텐츠 글로벌 페스티벌 35억 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운영에 약 37억 원, ▲인재양성에 52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는 유튜브와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추가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