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 2월 20일 출격...경제 시스템과 확실한 보상으로 차별화
위메이드가 선보이는 야심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오는 2월 20일 출격한다.
위메이드(대표 박관호)는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세계관과 게임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행사에는 위메이드 게임사업부문 신효정 상무와 게임을 총괄하고 있는 위메이드XR 석훈 PD 등이 자리했다.
게임에 대한 소개는 디렉터스 프리뷰 등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익숙한 석훈 PD가 나섰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게임 완성도(QUALITY), 경제적 가치(ECONOMY), 본질적 재미(ORIGINALITY)를 세 가지 키워드로 삼아 MMORPG의 변치 않는 가치를 선사할 계획이다.
먼저 퀄리티 부분에서는 그래픽과 캐릭터 디테일이 살아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게임은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해 개발하고 있으며, 북유럽 신화의 장엄한 모습을 표현한 뛰어난 비주얼을 준비했다. 특히 기존 MMORPG의 고정된 카메라 시점으로는 보여줄 수 없는 수많은 디테일을 담아냈다.
게임은 스마트폰과 PC로 즐길 수 있으며, 모바일은 안정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PC 버전은 하이엔드 그래픽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엔비디아이 DLSS 3가 적용됐고, DLSS4도 논의 중에 있다고 한다.
캐릭터도 버서커, 스칼드, 볼바, 워로드 4종을 준비했고, 북유럽 스타일의 디테일을 녹여냈다. 여기에 후판정 시스템 등으로 강렬한 쾌감을 살린 전투 액션과 다채로운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 게임 플레이를 7:3의 비율로 자동과 수동 콘텐츠를 조화롭게 준비해 편리하면서도 조작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했다.
다음으로 경제적 가치 부분에서는 '득템'의 재미를 살리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과 문법을 접목한 혁신적인 경제 시스템도 준비했다. 석훈 PD는 말로만 경제적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준비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게임 내 아이템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장비 생산과 거래에 필요한 주화의 전체 수량을 제한했다. 주화가 게임 내 최상위 등급 아이템 제작에 필요하고 한정적인 만큼, 가치가 보존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시즌 주화 시스템도 준비해 매 시즌 발행한다. 일반 주화는 수량이 한정되고 시즌 주화는 획득할 수 있는 기간이 한정된다.
석훈 PD는 한정된 주화 시스템으로 인해 후발 유입 이용자와 초기 이용자의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형평성을 100% 맞출 수 없다는 판단아래 최상의 등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루트가 존재하느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고 봤다고 설명을 더헸다. 주화의 발행 속도를 임의적으로 조절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또한, 게임의 최상위 등급 아이템은 NFI(Non-Fungible Item)로 제작하고 데이터베이스 '원장'에 기록해, 거래 내역과 생성 날짜 등 정보를 모든 이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최상위 등급 아이템의 주요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임의 본질적 재미를 충족하기 위해 확실한 보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누구나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하면 확실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성장의 단계에 따라 희귀 등급부터 전설 등급의 아이템을 제공한다. 석훈 PD는 과금 여부와 상관없이 제공하며, 이용자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조건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게임에 신선한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시즌제 콘텐츠를 준비했고 거버넌스 시스템도 더했다. 이용자는 시즌제 콘텐츠를 통해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고 보상을 받으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시즌제를 통해 획득한 보상은 초기화되지 않으며, 테마에 맞는 목표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거버넌스 시스템은 이벤트 내용 및 보상, 시즌 매칭 서버 선정 등에 투표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재미 요소로, 생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하는 거버넌스 주화가 사용된다.
이와 함께 쇼케이스에서는 새로운 스트리머 후원 플랫폼 'SSS 2.0(Streamer Support System 2.0)'도 발표됐다. SSS 2.0의 소개는 위메이드 김정훈 사업 실장이 맡았다.
SSS는 게임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트리머와 스트리머를 후원하는 서포터가 함께 성장하는 후원 플랫폼이다. SSS 2.0은 스트리머 후원금 분배 기준을 확대하고 등급제와 '씨드(SEED)' 유효기간을 도입해 운영 정책을 강화했다.
여기에 스트리머는 영상 조회수, 서포터 수, 획득한 씨드 수량 등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후원금을 분배받는다. 서포터는 결제를 통해 얻는 '씨드'를 72시간 이내에 응원하는 스트리머에게 후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는 게임의 출시일도 공개됐다. 게임은 오는 2월 20일 목요일에 출시된다.
석훈 PD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개발하며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고민의 결과를 게임에 녹여냈다. 시장이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 기대하는 바가 있었을 텐데, 저희 개발진은 그 이상을 준비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