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II, 공성시스템의 모든 것.
리니지II 공성시스템 분석 리니지 II의 공성전은 리니지 크로스랭커와 비슷하게 '선신청-후교전'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공성은 실제 시간으로 주말(토, 일요일)에만 벌어지게 되며, 공성전에 참가하는 공격측 혈맹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2주 후 주말로 공성전이 미뤄지게 된다. 공성전은 매 성마다 2주에 1회 실시가 되므로, 한 혈맹이 안전하게 성을 확보하고 있을 수 있는 기간은 15일 정도이다. 또한, 공성전시 해당 공성전과 관련된 '전장'의 개념을 도입, 전장 내에서는 다양한 데쓰 페널티를 삭제 혹은 완화 적용시켜 걱정 없는 격한 전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꾸몄다. - 공성전 참여가능한 조건 혈맹레벨 4이상의 혈맹만이 공성전에 정식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혈맹레벨 4미만의 혈맹 또는 혈맹원이 아닌 사람들 또한 참여가 가능하나 성을 소유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 - 공성전 장소 글루디오성, 디온성, 기란성, 오렌성, 아덴성등 총 5개의 성에서 공성전이 이루어진다. - 공성전 시행 날짜 각 성별로 공성전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성앞 전령NPC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성은 다음 공성시간까지 모든 공격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으며, 정해진 공성시간이 되면 리니지2월드 어느곳에 있든지 시스템 메시지를 통해서 공성의 시작을 알 수 있다. - 공/수성등록 공성전에 참가하여 성을 획득하려면, 공성전 참가 등록을 해야하며 등록은 혈맹주만이 가능하다. 공성전이 선포된 후 전령NPC을 클릭하면 혈맹주에게 '공성전 정보' 인터페이스가 뜨며, 이 인터페이스에서 '공성정보' 탭의 '참가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공성전 등록을 할 수 있다. 단 영주가 공성전 시각을 정하기 전까지는 참가 등록을 할 수 없으며 공성전 등록은 공성 시작 24시간 전에 등록해야 한다. 공성전 참가 등록 취소 역시 등록 기간 내에 동 NPC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가능하다. 방어측으로 공성전에 참여하려면 전령NPC를 클릭 후 공성전 정보창에서 '수성정보' 탭에서 참가 신청'을 선택하면 된다. 단 NPC가 성주일 경우 수성측 등록은 불가능하다. 성주는 공성 시작 24시간 전까지 이 리스트를 인가하여 방어측 공성 참가 리스트를 확정할 수 있으며 기간 내에 가부의 변경도 가능하다. 성을 차지하고 있는 혈맹은 등록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공성전 리스트에 올라가며 성을 소유한 혈맹은 등록을 취소할 수도 없다. 최초의 성주는 성주가 된지 24시간 내에 다음 공성시간을 지정 할 수 있다. - 초기단계 최초의성은 NPC혈맹이 성을 차지하고 있으며 공성전 룰에 의해 NPC혈맹을 물리치고 마지막으로 성을 차지한 PC혈맹이 있으면 성은 그 PC혈맹의 것이 된다. 성을 갖고있는 혈맹이 해체될 경우 성은 다시 NPC가 소유하는 초기상태로 돌아온다. - 용병시스템 각 성의 성주는 수성에 필요한 NPC용병을 고용하여 적절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 성내에 위치한 용병 대장 NPC를 통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종류의 용병을 고용할 수 있으며 용병의 종류에는 칼용병, 창용병, 활용병, 힐러, 매지션등이 있고 고정 NPC로 할지 이동형 NPC배치할지도 선택할 수 있다. - 용병 구입 및 배치방법 1. 용병 대장 NPC를 통해서 각각의 용병을 상징하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은 각 성마다 고유하며, 성의 이름 및 소환되는 용병의 종류는 툴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은 교환이 불가능하고 성주만이 구입이 가능하며 쓰지 않고 남겨둔 다음에 다시 쓸 수도 있다. 단, 현재 성주여야 한다. 2. 사용법은 아이템을 성 안의 바닥에 떨어뜨리면 된다. 단, 공성 중인 성 안에는 뿌릴 수 없다. 이 아이템은 누구에게나 보이지만 집을 수 있는 것은 해당 성의 성주만 가능하다. 3. 아이템은 자신 소유의 성 내에 뿌려야 효력이 발휘되며 떨어지는 위치는 자신의 발 밑이다. 4. 용병 아이템은 동일한 위치에 중복으로 뿌려지지 않도록 되어 있으며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서 서로간의 거리에 제한을 받게 된다. (이 제한은 성의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5. 내려놓은 용병 아이템은 성주가 바라보던 방향을 바라보게 되어 있다. 6. 중간에 서버가 다운되어도 떨어진 아이템은 사라지지 않는다. 7. 공성이 시작되면 용병 아이템은 용병NPC로 변경된다. - 공선전 시작 공성전이 시작되면 성 내부 및 주변영역은 전장으로 지정된다. 각각의 PC는 시스템 메시지를 통해서 전장의 진입여부를 알수 있으며, 방어측이 아닌 플레이어가 성내부에 들어와 있다면 리스타트 지점으로 자동 이동된다. 공성전 시간은 2시간이며 서버다운 또는 NPC서버다운으로 인해서 공성을 진행할 수 없던 시간은 제외된다. 공성전이 시작되면 성 앞마을의 NPC들은 기능이 정지되며 방어측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귀환하거나 죽어서 재시작할 때 성앞마을로 리스타트가 되지 않고 2번째로 가까운 마을에서 리스타트를 하게 된다. 공성전이 시작되거나 성주가 공성전중 변경될 경우 성안에 남아 있는 방어측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모두 진지 또는 두번째 마을로 이동된다. - 교전수칙 공성측과 수성측은 서로간에 적군이다. 같은 동맹, 같은 혈맹은 아군이다. 공성측 비동맹 혈맹끼리는 무관계이다. 혈맹에 소속되지 않은 캐릭터와도 무관계이다. 적군과 무관계는 자동공격가능하며 아군은 강제공격을 해야 한다. 범위공격은 적군과 무관계에게 대미지를 입히며 타겟된 아군에게 강제 공격시 대미지를 입힌다. 수성측은 방패, 공성측은 칼마크가 혈맹마크위에 표시되며 이 마크는 다시 적이냐 아군이냐에 따라서 바탕색이 붉은색, 흰색으로 나뉘어진다. 전장 안에서는 PK카운트 및 성향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적군이 전장 밖으로 나가도 전쟁상태가 유지되며 그 에 따라서 적관계끼리는 PK패널티는 없다. 무관계인 캐릭터들은 전장을 이탈할 경우 보라돌이 상태가 10초간 지속된다. 전장내에서 죽었을 경우 일반적인 상태에서 죽었을때의 경험치 패널티의 1/4 받는다. 단 아이템은 드랍되지 않는다. NPC수성전 시 수성을 하는 NPC들은 전장 안의 모든 PC를 적으로 인식한다. - 성문 성문은 HP를 갖고 있으며 공성중일때만 공격이 가능하고 성문에 대한 버프 및 디버프는 불가능하며 HP가 회복되지 않는다. 성문은 폴웨폰공격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번 부서진 성문은 수리가 불가능하지만 중간에 성의 주인이 바뀌면 성문은 자동으로 수리되고 이때 HP는 기존의 1/2이 된다. - 공성진지 공격측으로 등록된 혈맹주는 진지구축이라는 스킬을 통해서 일정 범위내에 혈맹진지를 세울 수 있고 공성기간중 1회만 사용가능하며 공성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진지는 일정 HP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을 받아서 HP가 0이 되면 파괴된다. 성문과 마찬가지로 버프.디버프, HP회복이 되지 않으며 진지를 잃어버린 혈맹은 귀환 또는 사망시 리스타트 위치 가 두번째로 가까운 마을로 변경된다. 진지를 가지고 있는 혈맹원들은 진지 주위에 있을 경우 HP/MP 빠르게 회복된다. 혈맹주가 진지를 구축할때는 일정량의 MP와 젬스톤 C그레이드 4개가 소모된다. - 내성 거주구 방어측 혈맹에게는 내성거주구가 리스타트 위치 역할을 하게 된다. 단 내성거주구에서 다시 전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30초의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 승리조건 성안에는 성물보관소라는 장소가 있으며 공격측 혈맹주만이 이 성물앞에서 지배자의 각인이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일정시간 교감에 성공할 경우 성의 주인이 변경된다. 지배자의 각인으로 성물과 교감에 성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분이며 교감중 공격을 받을 경우 스킬이 해제될 확률이 존재한다. 스킬을 방해받아 중단되면 처음부터 다시 교감을 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공성전 2시간이 경과된 시점에서 마지막으로 성을 차지하고 있는 혈맹이 해당성의 소유주가 된다. NPC 수성시 공성전 시간이 끝날 때까지 아무도 성물과 교감하지 못한다면 NPC가 수성에 성공한 것으로 처리된다. - 중간승리 공격측이 성물교감에 성공할 경우 공성측과 수성측이 바뀌게 된다. 리스타트 포인트를 비롯한 성을 갖고 있던 혈맹의 모든 사항이 새로운 수성 혈맹에게 이어지고 새로운 성을 차지한 혈맹의 진지는 자동으로 사라진다. 새로 성을 차지한 혈맹을 제외한 전 PC가 리스타트 포인트로 이동된다. 만약 진지가 없다면 두번째 가까운 마을로 이동된다. 새로 성을 차지한 혈맹의 동맹혈들중 공성등록이 된 혈맹은 자동으로 수성측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이들 또한 튕겨지지는 않는다. 단 공성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다면 마찬가지로 튕겨진다. 공성중 성을 빼앗긴 혈맹은 진지를 세운적이 없기 때문에 1회에 한해서 진지를 세울 수 있다. - 예외상황에 대한 규칙 서버다운 : 공성중 서버다운이 발생할 경우 서버다운이전과 동일한 상태로 시작된다. 수성 NPC 및 성문HP, 진지HP, 캐릭터의 위치등이 모두 서버다운전와 동일하게 시작된다. 이 상태에서 서버가 정상화된후 공성전이 재개되기 전까지는 전장내에 있는 모든 캐릭터들은 이동 및 공격이 불가능하며 HP회복 또한 가능하지 않고 전장밖의 캐릭터가 전장으로 진입할 수도 전장내의 캐릭터를 공격할 수도 없다. NPC서버 다운 : 서버다운과 동일 클라이언트 강제종료 : 전투중일 경우 15초간 서버상에 남아 있게 되며 특정 타겟을 공격중이였다면 15초가 지날때까지 해당 타겟을 계속 공격하게 된다. 새롭게 완성된 신 공성시스템 리니지 II는 기존 리니지가 가진 공성 시스템을 계승함과 동시에 이를 전략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삽입해 공성의 재미를 더했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혈맹 단위로 제작이 가능한 공성 무기에서부터 '아덴 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리니지 II의 연대기가 해를 거듭할 때마다 강화될 예정이다. 또한, 절대 다수가 모여 전투를 진행하는 공성전의 특성상, 빠른 페이스의 전투가 가능하도록 혈맹 단위의 마법 및 스킬이 추가되어 다양한 전략적 변화를 줄 예정이다. - 성의 세부기능 성은 리니지2 월드 내에 영지 별로 1개씩 존재하는 건축물로, 영지내의 세금을 걷는 등 영지의 정치, 경제적 구심적 기능을 하는 곳이다. 기본적으로 성의 모든 기능은 영주만이 사용할 수 있지만 추후에 영주는 '권한 이양 시스템'을 사용 하여 일부 기능을 일시적으로 자신의 혈맹원이나 동맹원들도 사용하도록 해줄 예정이다. 영주는 시종장 NPC를 통해서 영지 내 상점의 세율을 조정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세금을 얻게 된다. 아덴성은 아덴왕국의 중심 도시이기 때문에 아덴영지에서 걷히는 세금 이외에도 글루디오성, 오렌성, 기란성, 디온성등에서 얻은 세금의 일부분을 얻게 된다. 성을 얻게 되면 아지트와 마찬가지로 혈맹 전용의 창고를 얻게 되고 외성과 내성을 오고 갈수 있는 전용 게이트키퍼를 이용할 수 있다. 게이트키퍼는 목적지에 따라 내성-외성, 외성-성물, 내성-성물의 세가지 종류가 있으며 특정한 위치에 고정된다. - 글루디오, 디온, 오렌, 기란 성의 구조 외성문 한곳과 내성문 한곳이 존재하며 외성문 안쪽은 디귿자 형의 벽이 위치해 있다. 수성측 혈맹은 리스타트 포인트가 되는 방이 내성 안쪽의 내성거주구에 있다. 성물은 성의 지하에 흐르는 지맥과 묶여 있기 때문에 내성 안쪽의 지하 성물 보관소에 위치해 있다. 외성벽은 외부에서는 들어올수 없지만 내부에서는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존재한다. - 아덴성의 구조 외성벽은 최 외곽의 제1외성벽과 그 안쪽의 제2외성벽이 있는 2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고 두 개의 외성벽을 통과해야만 내성에 다다를 수 있다. 1외성벽 정면에 입구가 있고, 외성벽의 특정위치를 공성 골렘을 통해 부술 수 있으며 1 외성벽에는 외성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존재한다. 2 외성벽은 양 옆에 입구가 있으며 2 외성벽 또한 특정 위치를 공성골렘을 통해 부술 수 있다. 1외성벽 및 2 외성벽 사이 길 곳곳에는 컨트롤 타워를 통해서 갖가지 함정을 설치 할 수 있으며 그 외의 기본적인 구조는 일반 성과 비슷하다. - 컨트롤 타워란? 성을 방어하는 각종 시설들을 활성화 시켜주는 구조물로써 일정량 이상의 공격을 받으면 공격하는 측이 점령할 수 있다. 컨트롤 타워를 점령한 측은 컨트롤 타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컨트롤 타워로 특정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아데나가 필요하다. 컨트롤 타워를 통해서 활성화 시킬수 있는 기능에는 HP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대미지존과 이동속도를 하락시키는 슬로우 존이 있으며 각각의 강도는 투자되는 아데나에 따라서 4단계로 나뉘어 진다. 공성 관련 신규 스킬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