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 'PS2' 후속기종 2005년 E3쇼서 공개

≪지난 12일 오후 2시 일본 시나가와(品川)구 신타카나와 프린스 호텔 퍼밀 국제관(新高輪プリンスホテルパミール国際館)에서는 일본 소니엔터테인먼트(대표 쿠타라기 켄 이하 SCE)에서 주최하는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04'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넓은 행사장을 가득 메울 만큼 남코, 스퀘어 에닉스, 세가 등 일본 게임 개발사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김규만 게임동아 일본 특파원이 행사장을 찾아가 현장을 스케치했다≫ 행사장은 SCE가 어떤 내용을 공개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행사가 시작되는 오후 2시가 다 돼서도 다소 어수선한 모습이었다. 화려한 조명과 잔잔한 음악을 거친 후 이러한 분위기는 곧 정숙한 분위기로 돌아섰고 쿠타라기 켄 사장의 인사말과 함께 행사는 시작됐다.


기자회견 직전의 입구


마이크를 잡은 쿠타라기 켄 사장의 모습은 겸허하면서도 당당했다. 쿠타라기 켄은 인사말에서 올해의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04'의 주제는 가정용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의 판매실적과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이하 PSP)이라고 밝혔다.


쿠타라기 켄 :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04'의 주제는 PSP의 발매를 연내로 확정함과 동시에 동경 게임쇼에 앞서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P의 관련된 이야기에 앞서 먼저 플레이스테이션1의 세계 판매량이 1억대를 넘겼다는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 발매된지 만 10년.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역시 꾸준히 판매되어 세계 각국의 게이머들에게 사랑받아 왔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1994년 당시 목표 판매율은 100만대였으나 생각보다 판매율이 호조를 띄어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이것은 물론 전부 이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들의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2의 경우 발매일로부터 약 5년이 지난 현재 7100만대가 판매됐으며 그중 일본에서 1700만대, 미국에서 2900만대 그리고 유럽에서 2490만대가 판매됐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1과 비교할 때 아직 절반정도에 지나지 않은 시간이기에 플레이스테이션2에게 거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도 뛰어난 작품들이 나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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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대 판매 달성, 세계분포

'1억대 판매'라는 것을 놓고 많은 개발자들이 술렁이기 시작했다. 1억대라는 것은 그야말로 꿈에 가까운 판매량이기 때문. 역대 가정용 게임기 중에서도 1억대를 돌파한 게임기는 없었다. 뒤이어 쿠타라기 켄 사장은 PSP를 그저 휴대용 게임으로써 발매하는 것이 아닌 플레이스테이션2의 완벽한 후속기종으로써 발매한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단지 휴대용 게임 시장을 노리고 발매한다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울타리 속에 새로운 패밀리를 형성하는 새로운 기기라는 것이다.


쿠타라기 켄: 이어 PSP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물론 지난 5월 E3쇼에서도 소개했지만 아직 누군가 만져보거나 조작감을 느껴보지 못한 것에 대한 궁금증을 모든 분들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동경 게임쇼보다 조금 빠르게 PSP를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까지의 스케줄을 말씀드리자면 금년 내 발매확정인 PSP를 필두로 플레이스테이션 포맷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뎁터인 'BB유닛'을 비롯해 현재 인기의 아이토이 시리즈를 연계, 플레이스테이션2의 판매율을 조금 더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2005년 E3쇼에서 후속기종에 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이것은 지금 말씀드릴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 다음으로 오늘의 본 테마인 PSP에 관한 소개를 CTO 사타니 씨가 해줄 것입니다.


후속기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차타니: PSP는 고성능, 고기능을 가진 소니의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PSP의 4개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CTO인 차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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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의 기본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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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타니가 말하는 PSP · 소유하다 최신형 PSP를 가지는 것 - PS를 뛰어넘는 세계를 장소에 불문하며 즐긴다 자기만의 PS를 가지는 것 - 한 가족 한 대, 한사람 한 대 라는 모토 선진 디자인을 가지는 것 - 고품격의 디자인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 · 보다 풀 컬러 16:9의 화면비율 압도적인 몰입감 - 4.3인치의 스크린 장소를 불문하는 해방감 - PS2를 밖으로 들고 나가는 기분 · 조작하다 PS의 DNA체계를 계승한 조작법 리얼 타임 리얼레스폰스 - 게임기로서 최고의 기능 최신 그래픽과 사운드 - 최첨단 사운드와 그래픽 연계되는 즐거움 ·포스트 포트에 연결됨 세계표준의 IEEE 802.11B탑재 · PSP와 연결됨 ADHOC모드에 의해 동시 최대 16인까지 플레이 가능 PS2와 연결됨 USB포트로 다양한 연계가 가능함 넓혀지는 즐거움 USB카메라 - 아이토이 시리즈 전개 마이크 헤드셋 - 전혀 새로운 소프트도 발매 가능 카메라 + 마이크 + IEEE 802.11B 새로운 커뮤니티형의 엔터테인먼트가 가능 CTO 차타니 씨는 이날 PSP만의 장점과 앞으로 놀이문화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 PSP에 대해 설명했다. UMD의 장점도 설명했으며 품질에서도 제작단가가 싸면서도 DVD와 비교해 크게 차이 없다고 전했다. 사타니씨의 PSP소개에 이어 코에이 제네럴 프로듀서인 '시부사와 코우'씨의 축사가 간단히 있었으며 앞으로 전개될 PSP의 무선 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후, 참석한 개발자 모두는 SCE 개발부의 야마모토 씨가 발표한 '토크맨'이라는 PSP용 소프트에 주목했다.


개발부 소속인 야마모토


야마모토 : 시작에 앞서 잠시 여담으로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제가 이탈리아에서 어느 귀여운 여자를 봤을 때 너무도 귀엽게 앉아있기에 뭔가 말이라도 걸어볼까 하는 생각에 '좋은 날씨군요'라고 말을 하려고 했으나 역시 영어가 짧아 그만둔 기억이 있습니다. 갑자기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과연 PSP를 이용해 어떤 게임, 놀이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 때문입니다. 저는 혹시 PSP를 이용해 통역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탄생된 것이 바로 '토크맨'이라는 게임입니다. 마이크를 사용하는 이 게임은 영어를 하나도 모르는 일본인이라도 이 '토크맨'을 이용한다면 미국에 가서라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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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중인 토크맨, 막스라는 오리가 통역을 도와준다

이 게임은 통역 모드와 친구 모드가 존재하는데 통역모드는 상황에 따라 설정을 하면 영어에서 일어로 일어에서 영어로 통역이 가능하고 친구 모드는 발음 교정이 가능하다. 이날 야마모토 씨는 썩 좋은 영어 발음에도 불구하고 B를 받아 객석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앞에서 쿠타라기 켄 사장이 언급했듯 이날은 PSP의 시연이 가능했다. PSP의 크기와 액정화면의 깔끔함은 직접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을 정도로 감탄사를 자아내게 만들었다. 특히 조작감에 있어는 플레이스테이션2의 듀얼 패드보다 부드러운 느낌이며 화면은 DVD화면과 비교해 볼 때 전혀 차이를 알 수 없을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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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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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휴대전화와 비교한 사진. 크기도 적당하고 두께도 그리 두껍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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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그래픽(좌), 파이널판타지7의 영상을 PSP로(우)

게임 중 '어디라도 함께' '진 삼국무쌍'은 동시발매를 목표로 현재 진행 중에 있다고 쿠타라기 켄 사장은 말했다. 일본 내 발매 예정인 타이틀은 다음과 같다. 일본 내 발매 예정인 PSP 타이틀 2004년 7월12일 현재 (일본 오십음도 순) 신천외마경(가제) / 시뮬RPG / 아이디언 악토리 TGM-K(가제) / 퍼즐 / 아리카 테크닉 큐트(가제) / 리듬액션 / 아리카 타이거 우즈 PGA TOUR (가제) / 스포츠 / 일렉트로닉 아츠 니드 포 스피드 언더 그라운드(가제) / 레이스 / 일렉트로닉 아츠 뱀파이어 크로니클(가제) / 격투액션 / 캡콤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 / 스타일리시 액션 / 캡콤 뷰티풀 죠 시리즈 / VFX액션 / 캡콤 수도고배틀 / 배틀레이스 / 겐키 삼국지(가제) / 시뮬레이션 / 코에이 진 삼국무쌍(가제) / 액션 / 코에이 마작대회(가칭) / 테이블 게임 / 코에이 이스 나비슈템의 작은 상자(가제) / 액션RPG / 코나미 마작 격투 클럽 / 테이블 게임 / 코나미 미궁탐색형 몬스터 슈팅(가제) / FPS / 코나미 METAL GEAR ACID / 미정 / 코나미 파워풀 프로야구 시리즈(가제) / 스포츠 / 코나미 위닝일레븐 시리즈(가제) / 스포츠 / 코나미 코롱 퍼즐 / 액션 / 사이버 프론트 작메이트 / 테이블 / 석세스 신형시뮬레이션 게임(가제) / 시뮬레이션 / 선라이즈인터렉티브 미공개 / 미공개 / 스퀘어 에닉스 RS Revolution(가제) / 레이스 / 스파이크 뿌요뿌요 피버 / 액션퍼즐 / 세가 Project S(가제) / 미공개 / 세가 그란투리스모 4 모바일(가제) / 드라이빙 앤드 카 라이프 시뮬레이션 / SCE 공각기동대SAC(가제) / FPS / SCE 사루게츄(가제) / 액션 / SCE 다-비-(가제) / 경마 시뮬레이션 / SCE 천건지문(가제) / 액션RPG / SCE TALKMAN(가제) / 미정 / SCE 어디라도 함께(가제) / 대화 게임 / SCE 포포로크로이스 이야기(가제) / 애니메틱로맨틱RPG / SCE 모두의 골프(가제) / 골프게임 / SCE 퍼즐버블(가제) / 퍼즐 / 타이토 액션게임 / 액션 / 토미 드라슬롯 시리즈 / 빠치슬롯시뮬 / 드라스 인테리전트 라이센스(가제) / 퍼즐 퀴즈 / 나우프로텍션 혼령의 마을(가제) / 호러어드 / 나우프로텍션 신문자핏땅!(가제) / 지적호기심자극퍼즐게임 / 남코 신 릿지레이서(가제) / 레이스 / 남코 T.O.E.(가제) / RPG / 남코 마계워즈(가제) / 시뮬레이션RPG / 니폰이치 소프트웨어 천외마경시리즈(가제) / 일본풍RPG / 허드슨 봄버맨시리즈(가제) / 액션 / 허드슨 The Tower of Purgatory / SF액션RPG / 허드슨 가가브(가제) / RPG / 허드슨 기동전사 건담(가제) / 미정 / 반다이 슈퍼로봇대전(가제) / 미정 / 반프레스토 AC FORMULA FRONT / 메카닉커스터마이즈 시뮬레이션 / 프롬 소프트웨어 A.I. 시리즈 바둑 최강 / 테이블 게임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A.I.시리즈 장기 최강 / 테이블 게임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A.I.시리즈 마작 최강 / 테이블 게임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강가에서 먹이낚시 시리즈 / 낚시RPG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파일럿이 되자! 시리즈 / 플라이트시뮬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목장이야기 시리즈 / 이런저런 생활게임 / 마블러스인터렉티브 프로레스(가제) / 스포츠 / 유크스 탐정 진구지사부로(가제) / 어드벤처 / 워크잼 조학동 게임동아 기자 (igelau@gamedonga.co.kr) 김규만 일본특파원 (mecklen@gamedong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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