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스, 언리얼 개발 킷 전세계 동시 출시 발표
에픽게임스는 자사의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 3의 무료 버전인 언리얼 개발 킷(Unreal Development Kit / 이하 UDK)를 전세계 동시 출시한다고 금일(6일) 밝혔다.
UDK는 에픽게임스의 현지화 전략에 발맞추어 글로벌 출시와 동시에 한글화가 된 상태로 배포되며, 비영리적인 목적 또는 교육용 목적으로는 완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UDK는 언리얼 엔진 3의 최신 기능인 언리얼 콘텐츠 브라우저(Unreal Content Browser), 언리얼 라이트매스(Unreal Ligthmass)를 비롯, 언리얼 스크립트(Unreal Script), 시네마 제작툴인 언리얼 마티니(Unreal Matinee), 언리얼 물리엔진, 언리얼 애니메이션툴, 언리얼 캐스케이드(Unreal Cascade), 지형제작툴, 사운드 큐 에디터(Sound Cue Editor) 등 언리얼 엔진3의 핵심툴과 기술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언리얼 엔진 3의 업그레이드에 맞춰 함께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한편, 상용 목적으로 UDK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UDK 홈페이지 내 라이선스 관련 페이지(www.udk.com/licensing)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에픽게임스의 부사장인 마크 레인은 "UDK가 가져올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생각하면 가슴이 뛴다. 프로그래머가 아니거나, 게임업계에 종사하고 있지 않아도 누구나 언리얼 엔진3에서 제공하는 각종 툴을 UDK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만드는 데 제한이 되는 것은 오직 상상력뿐이다"리고 말했다.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지사장은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의 툴과 기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은 게임 개발에 전례 없는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고 UDK 출시에 대해 평가하면서 "UDK를 통해 여러 장르의 게임은 물론 손쉽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도 있고, 심지어 애니메이션, 가상체험 공간 제작도 할 수 있다. 많은 잠재력을 가진 숨은 인재들이 쉽게 게임개발을 할 수 있게 되면 온라인 게임 개발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나라의 능력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UDK는 홈페이지(www.udk.com)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