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보다 빠르고 편리해진다
온라인게임이 보다 빠르고 편리한 기능을 통해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온라인게임은 게이머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다 자극적이거나 화려한 그래픽, 독특한 게임성 등을 강조하며 새로운 콘텐츠들을 선보였다. 하지만 부족한 시간에 조금씩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과 보다 빠른 것을 원하는 게이머들이 온라인게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제한된 시간에 보다 많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편의성'과 '속도감'일 것이다. 이는 게이머들이 간편하게 게임에 접속하고 게임에 접속한 이후에는 몇 번의 클릭을 통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편의 기능이자, 게이머들이 게임에 접속한 이후에는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오로라게임즈가 선보이는 FPS(First Person Shooting)게임 '유닛'은 이번 테스트의 슬로건을 'Fast Person Shooting'로 내세우며, 기본에 충실한 FPS게임이자 보다 빠른 게임성을 강조하고 있다. 유닛은 이번 테스트에서 FPS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스피디한 전투와 빠른 게임진행을 선보인다.
일반적으로 FPS게임을 전투가 펼쳐지는 방에 들어가서 다른 게이머들을 기다리면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데, 유닛에서는 빠른 매칭 기능을 통해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보다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다른 FPS와는 달리 초보자도 쉽고 재미있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인공지능 용병 시스템, 캐릭터의 개성과 전술의 다양성을 부여하는 능력치 시스템, 개성과 전술수행 능력을 더욱 배가하는 아이템 장착 시스템 등 FPS 게이머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을 새롭게 공개한다.
FPS게임이 아닌 MMORPG에서는 보다 빠른 게임진행을 위해 퀘스트의 진행을 돕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파티 구성을 위해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매칭 시스템을 추가하는 등의 업데이트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의 중국 온라인게임들의 경우는 퀘스트 진행을 빠르게 하기 위해 마우스의 클릭 몇 번으로도 퀘스트 장소로 이동하고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또한 다른 채널간의 이동을 원활하게 변경해 대규모 전투나 파티를 위한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는 MMORPG 보다 소규모 파티로 빠르고 반복적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MORPG에서 더욱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NHN의 C9, 넥슨의 마비노기 영웅전 등에서 이와 같은 시스템을 채용해 게이머들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최근 서비스를 준비 중인 KTH의 전략 액션게임 로코에서는 보다 재미있고 전투를 빠르게 즐길 수 있도록 실력과 비슷한 레벨의 게이머들을 서로 모아주는 전투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전략액션게임의 특성상 게임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적응하지 못하고 경험을 가진 게이머들에게 일방적으로 패배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특히 지난 테스트에서 게임에 처음 접하는 게이머들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전적과 실력에 맞게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기존의 게이머들도 보다 긴장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게임하이의 데카론에서도 레벨, 직업, 맵 등을 설정해 원하는 파티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파티 매칭시스템을 최근 업데이트 하면서 게이머들의 편의기능을 강화한 바 있다.
국내의 한 게임전문가에 따르면 "최근 게임사들은 게임의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게이머들이 게임에 접속해서 빠르고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며 "국내 게이머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게임사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인해 다양한 장르의 온라인게임들의 편의성은 점점 더 극대화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