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법

selseta kyky@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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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조작(필드나 마을에서의 조작방법)
왼쪽 트리거 : 캐릭터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시점을 변경한다.

왼쪽 범퍼 : 필드 스킬 즉 필드에서 사용하는 배리배리어 같은 특별한 기술 중 첫 번째에 장비되어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X버튼 : X버튼을 누르면 필드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공격이 성공하면 전투 시에 먼저 싸울 수 있는 우선권을 얻을 수 있지만 실패해서 뒤를 잡히면 전투 대열이 뒤엉키고 선제공격을 받는다는 개념이다.

A버튼 : 오브젝트를 조사하거나 상자를 열 때 사용. 대화나 메뉴를 선택 할 때도 사용한다.

왼쪽 스틱 : 캐릭터를 조작하거나 메뉴바를 움직일 때 사용한다.

방향 패드 : 캐릭터를 조작하거나 메뉴바를 움직일 때 사용한다.

오른쪽 트리거 : 필드 메뉴를 불러오고 인카운터 서클을 표시할 수 있다. 필드 메뉴에서 필드 스킬을 장비해 줄 수 있는데다 인카운터 서클을 표시하면 서클 안에 있는 X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서클 안에 적과 전부 또는 선택적으로 전투를 치룰 수 있다.

오른쪽 범퍼 : 필드 스킬 즉 필드에서 사용하는 배리배리어 같은 특별한 기술 중 두 번째에 장비되어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Y버튼 : 필드 메뉴를 불러 온다.

B버튼 : 선택을 취소하고 전단계로 이동할 때 사용한다.

오른쪽 스틱 : 시점을 조작한다.

스타트 버튼 : 월드 맵을 표시하고 이벤트 시에 누르면 해당 이벤트를 생략 할 수 있다.

전투조작(전투 시의 조작법)
오른쪽 왼쪽 범퍼 : 누르고 있으면 캐릭터의 정보를 화면에 표시한다.

Y버튼 : 공격할 목표를 선택하고 Y버튼을 누르면 대상을 적 또는 아군으로 바꿀 수 있다.

A버튼 : 메뉴나 공격대상 선택. 몽크나 마법사의 경우에는 누르고 있으면 차오르는 게이지에 따라 공격의 강약을 조절 할 수 있다.

B버튼 : 선택 취소.

방향패드 / 왼쪽 스틱 : 대상을 정하거나 메뉴 바를 움직일 수 있다.

필드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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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테이터스(ステ?タス) : 선택하고 캐릭터를 고르면 해당 캐릭터의 자세한 스테이터스를 알 수 있다.

2. 그림자(かげ) : 해당 캐릭터의 그림자 즉 직업을 바꿀 수 있는 곳이다. 또한 각 그림자의 랭크와 능력치도 파악 할 수 있다.

3. 스킬(スキル) : 그림자의 랭크 업으로 얻은 스킬을 장비 할 수 있는 곳.

4. 장비(そうび) : 해당 캐릭터의 아이템 장비를 할 수 있는 곳. 보통 해당 아이템을 장비해서 능력치가 오를 경우에는 녹색, 떨어질 때는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보통의 적을 상대한다면 무조건 숫자가 높은 것을 장비하는 것이 좋지만 보스 급 몬스터를 상대 할 때는 상대의 속성에 맞춰 장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가 불 속성일 때는 불 속성을 막거나 무효화 시키는 아이템을, 빠른 턴이 특기인 놈이라면 민첩성을 올리는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스페셜 아이템의 경우는 콤비의 랭크를 올려 스킬을 장착하면 착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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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공격력 : 숫자가 높아지면 물리공격력의 파괴력이 강화된다.
(2) 마법공격력 : 숫자가 높아지면 마법의 효과가 커진다.
(3) 민첩성 : 숫자가 높아지면 보다 빠르게 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4) 물리방어력 : 숫자가 높아지면 물리공격으로 받는 대미지가 작아진다.
(5) 마법방어력 : 숫자가 높아지면 마법공격으로 받는 대미지가 작아진다.
(6) 해당 아이템의 특성을 나타낸다. 강한 적의 경우 이 특성을 보고 적의 공격특성에 맞춰 아이템을 정비해야 하니 참고하자.
(7) 해당 아이템의 원래의 능력을 표기한다.

5. 회복(かいふく) : 선택하면 아이템을 써서 해당 캐릭터를 회복시킬 수 있다.

6. 마법(まほう) : 선택하면 마법을 써서 해당 캐릭터를 회복시킬 수 있다.

7. 아이템(アイテム) : 선택하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8. 대열(たいれつ) : 선택하면 파티원의 대열을 정할 수 있다. 물리공격이 특기이면 앞으로 마법 공격이 특기이면 뒤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9. 워프(ワ?プ) : 선택하면 해당 지역으로 워프를 할 수 있는데 모뉴먼트를 활성화 시킨 곳으로만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스토리공략 참고)

10. 컨피그(コンフィグ) : 게임의 자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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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빠르기(文字のはやさ) : 차례대로 늦게, 보통, 빠르게, 매우 빠르게다.
문자크기(文字の大きさ) : 차례대로 작게, 보통, 크게다.
독음표시(ふりがな) : 한자를 읽을 수 있도록 한자에 일본어 발음을 표시한다. On /Off
자막(字幕) : 동영상에 자막을 표시한다. On /Off
Battle Help(バトルヘルプ) : 전투 도움말을 표시한다. On /Off
이벤트스킵(イベントスキップ) : 이벤트 생략 On /Off
카메라조작(カメラそうさ) : 상하 시점이동을 역방향 순방향으로 바꾼다.
BGM : 배경음악의 크기를 조절한다.
효과음·목소리(效果音·?) : 효과음과 목소리를 크기를 조절한다.
전투 시 처음 목표 설정(パトル初期タ?ゲット) : 순서대로 HP가 적은 적, 왼쪽, 가운데, 오른쪽
화면밝기(?面の明るさ) : 화면 밝기 조절.
화면위치 조절(?面位地 左右) : 화면의 좌우 위치를 조절한다.
화면위치 조절(?面位地 上下) : 화면의 상하 위치를 조절.
조작설정 통상(そうさ設定つうじょう) : 필드에서의 버튼을 플레이어 임의로 배열한다.
조작설정 메카토 슈팅(そうさ設定メカットシュティング) : 메카토 슈팅에서의 버튼을 플레이어 임의로 배열한다.

11.세이브(セ?ブ) : 지금까지 진행한 게임을 저장하는 메뉴. 보통 때는 비활성화 되어 있지만 세이브 큐브에 접근해서 조사 버튼을 누르거나 필드메뉴를 불러오면 사용할 수 있다. 세이브 큐브에서만 세이브를 할 수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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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 큐브에 접근해야만 세이브를 할 수 있다


전투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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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턴이 돌아오는 순서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왼쪽에 있을수록 빨리 공격 할 수 있는데 오른쪽 마지막에 있는 숫자는 한꺼번에 많은 적과 인커운터를 했을 경우 앞으로 치러야할 전투의 숫자를 나타낸다. 화면에 있는 적을 처리하더라도 앞으로 3번 더 전투를 치러야 한다는 뜻이다.

2. 통상물리공격(たたかう) : MP를 사용하지 않는 통상 물리공격을 한다. 만일 직업이 몽크이거나 몽크의 차지 공격을 장비하고 있다면 모아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힘을 모을수록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기도 하지만 게이지 안에 있는 빨간 공간에 힘을 맞춰서 사용하면 가장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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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지 게이지를 잘 보면 사람 얼굴이 선과 이어져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차지 공격을 하기위해 모은 힘이 얼굴이 그려져 있는 선을 넘어가면 넘어간 캐릭터 보다 나중에 공격한다. 때문에 다수의 적과 대전할 때는 무조건 힘을 모아서 강한 공격을 하기 보다는 힘의 배분과 돌아오는 턴을 잘 생각해서 힘을 모아 공격해야 전투를 보다 매끄럽게 진행 할 수 있다.
(2) 게이지 안에 빨간 공간은 그곳에 힘을 맞춰서 공격을 하면 가장 대미지를 많이 줄 수 있는 곳을 표시한 곳이다.

3. 방어(ぼうぎょ) :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가 공격이 아닌 방어를 하는데 공격을 받았을 때 통상보다 적은 대미지를 입게 되고 공격한 뒤보다는 비교적 턴이 빨리 돌아온다.

4. 마법(まほう) / 마법검(まほうけん) / 훔치기(ぬすむ) : 4번 위치는 해당 캐릭터의 직업에 따라서 다른 능력이 표시되는 곳. 마법계열일 경우는 마법이 소드는 마법검이 어쌔신의 경우는 훔치기가 표시된다. 선택하면 해당 특수 기능을 쓸 수 있는데 마법검과 마법의 경우는 몽크의 차기공격과 같은 차지 게이지가 표시되며 역시 같은 원리로 동작한다. 마법 특히 백마법의 경우에는 모은 힘에 따라 공격 순서가 바뀌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HP가 모자란 동료를 위해 회복 마법을 썼지만 잘못해서 힘을 너무 모으면 적의 공격을 받고 죽은 다음에야 회복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5. 아이템(アイテム) : 아이템을 사용해서 회복 또는 상태이상 공격 등을 치료 할 때 주로 사용한다.

6. 대열(たいれつ) : 선택하면 앞줄에 있는 경우는 뒷줄로 뒷줄에 있는 경우는 앞줄로 이동한다. 적이 대열을 흩트리는 기술을 사용하거나 적에게 뒤를 잡혀 대열이 거꾸로 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물론 사용하면 턴을 소비한다.

적조우(인카운터)방법과 필드 스킬 장비
블루 드래곤은 필드에서 적과 부딪치면 전투가 벌어진다. 여기에 A버튼을 누르면 필드에 있는 캐릭터가 공격 모션을 취하는 것이 더해져 있다. 이것으로 적 특히 적의 뒤를 맞추면 공격의 우선권을 가지고 반대의 경우는 적의 우선권을 갖게 된다는 설정이다. 덤으로 적의 뒤를 잡으면 적의 대열이 흩어지고 반대의 경우는 아군이 대열이 엉망이 된다. 필드에 적이 많이 나타났을 때 오른쪽 트리거를 누르면 게임이 정지되며 필드에 커다란 원이 나타나는 것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전투를 선택하면 원에 있는 적과 한꺼번에 싸우게 된다. 한꺼번에 싸운다고 해도 동시에 여러 명과 싸우는 방식은 아니다. 처음 적을 쓰러트리면 다음 적이 바로 나타나는 릴레이 형식으로 싸우게 되는데 인카운트 된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HP나 MP 회복 등의 여러 가지 해택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처음 적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선제 공격을 할 수 있어 빨리 그리고 쉽게 적을 처리 할 수 있다. 가끔이기는 하지만 여러 명을 한꺼번에 인카운트 하면 몬스터 배틀이 일어난다. 속성이 상극인 녀석들을 한꺼번에 인카운터 하면 발생하는데 자기들끼리 싸우는 탓에 전투를 좀 쉽게 치를 수 있다는 설정. 하지만 블루 드래곤의 난이도 자체가 어려운 편이 아니라 그다지 도움 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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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것이 바로 오른쪽 트리거를 누르면 나타나는 원과 메뉴다. 원 안에 들어가 있는 적을 한명 또는 정부 상대 할 수 있다.

2. 이곳에 나타난 것은 몬스터들의 이름인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선택한 적과만 싸운다.

3. 이것을 선택하면 원 안에 들어 있는 적 전부와 싸운다.

4. 필드 스킬을 장비 할 수 있는 곳. 필자의 경우는 배리배리어3(육성 공략 참고)만 장비했다. 숨겨진 보스를 잡기위해 SP노가다를 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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