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법과 계략
전법
전법은 아군이 거의 피해를 받지 않고 적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전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대를 해당되는 무기로 무장시켜야 하고 기력이 있어야 한다. 때문에 게이머들은 게임 내내 병기 생산과 병사들 훈련에 신경을 쓰게 될 것이다.
전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 부대를 이끌고 있는 장수의 병기 적성이다. 병기 적성이 떨어지면 부대의 능력이 떨어지며, 또 고급 전법을 사용할 수 없다. (한 부대에는 3명의 장수를 배치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병기 적성이 높은 장수의 병기 적성이 그 부대의 병기 적성이 된다. 대장의 병기적성이 C라도 부장이 S이면 그 부대의 병기 적성은 S가 된다.)
또한 장수들의 특기도 전법과 연계되어 있는 것이 많은데 예를 들어 부대를 극으로 무장시킬 경우 극신이라는 특기를 가지고 있는 장수를 넣어두면 모든 전법이 크리티컬로 나간다.
1. 극병 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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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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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5, 병과 적성 B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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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수상 이외의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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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적부대에 대미지를 입히면서 자부대 방향으로 1칸 끌어들인다.
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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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0, 병과 적성 A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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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수상 이외의 지형
자부대의 전방 3방향에 있는 적을 동시에 공격한다.
선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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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30, 병과 적성 S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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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수상 이외의 지형
자부대의 주위에 있는 모든 부대에 대미지를 입힌다.
2. 기병 전법
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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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5, 병과 적성 B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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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습지, 독천, 숲, 벼랑길, 수상 이외의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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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부대에 대미지를 주고 1칸 뒤로 밀어낸다. 시행 부대도 같이 전진하며 일기토가 발생하기도 한다.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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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0, 병과 적성 A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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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습지, 독천, 숲, 벼랑길, 수상 이외의 지형
적 부대에 대미지를 입히고 자신은 적 부대 뒤쪽으로 꿰뚫고 지나간다. 일기토가 발생하기도 한다.
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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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5, 병과 적성 S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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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습지, 독천, 숲, 벼랑길, 수상 이외의 지형
적 부대에 대미지를 주고 2칸 뒤로 밀어낸다. 시행 부대도 같이 전진하며 일기토가 발생하기도 한다.
3. 노병 전법
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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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과 적성 B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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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숲 이외의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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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거리는 2칸. 적부대, 건물, 시설에 대미지를 주고 추가로 화제를 일으킨다.
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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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5, 병과 적성 A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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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숲, 수상 이외의 지형
사정거리는 2칸. 단 전후 경사진 6방향만 가능하다. 목표와의 사이에 있는 적부대, 거점, 시설도 함께 공격한다.
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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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5, 병과 적성 S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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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숲, 수상 이외의 지형
사정거리는 2칸, 목표 부대, 거점, 시설과 그 주위에 인접한 부대, 거점, 시설 전부에 대미지를 준다. 단 범위 내에 있다면 아군도 대미지를 입게 된다.
4. 창병 전법
돌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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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5, 병과 적성 B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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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모래땅, 수상 이외의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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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부대를 1칸 뒤로 밀어내고 자신은 제자리에 그대로 있는다. 밀려난 부대가 다른 부대나 시설에 부딪치면 부딪친 부대나 시설 모두 대미지를 입는다. (아군도 해당됨)
나선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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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0, 병과 적성 A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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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모래땅, 수상 이외의 지형
적부대에 대미지를 입히며 혼란에 빠뜨리기도 한다.
이단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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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25, 병과 적성 S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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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모래땅과 수상 이외의 지형
적부대를 2칸 뒤로 밀어내고 자신은 제자리에 그대로 있는다. 밀려난 부대가 다른 부대나 시설에 부딪치면 부딪친 부대나 시설 모두 대미지를 입는다. (아군도 해당됨)
5. 병기 전법
파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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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기 충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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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인접한 거점이나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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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기 '충차'의 전법. 전방 1칸에 있는 거점이나 시설의 내구도를 떨어뜨린다.
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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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기 목수 필요(목수개발/화공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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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인접한 거점이나 시설
병기 '목수'의 전법. 전방 1칸에 있는 거점, 시설, 부대의 내구와 병사수를 줄이고 동시에 화제를 일으킨다.
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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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기 정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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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숲 이외의 지형
사정거리는 2칸. 적부대, 건물, 시설에 대미지를 주고 추가로 화제를 일으킨다.
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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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기 투석 필요(투석개발/발명 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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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가능 지형 - 수상 이외의 지형
병기 '투석'의 전법으로 사정거리는 2~3칸이다. 적 부대, 거점 및 시설의 병사와 내구를 떨어뜨린다. 기교연구에서 발명의 4단계 '벽력'을 개발하면 인접한 적들에게도 대미지를 준다.
6. 수군 전법
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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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과 적성 B 이상, 주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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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거리는 2칸. 적부대, 건물, 시설에 대미지를 주고 추가로 화제를 일으킨다.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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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0, 병과 적성 A 이상
함선 '누선'과 '투함'의 전법. 수상의 적부대에 대미지를 입히면서 1칸 뒤로 밀어낸다. 밀려난 부대가 다른 부대에 부딛치면 그 부대 역시 대미지를 입는다.
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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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력 15, 병과 적성 S 이상, 투함 필요(투석개발/발명 3단계)
함선 '투함'의 전법으로 사정거리는 2~3칸이다. 적 부대, 거점 및 시설의 병사와 내구를 떨어뜨린다. 기교연구에서 발명의 4단계 '벽력'을 개발하면 인접한 적들에게도 대미지를 준다. 단 아군도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계략
전법이 무장들을 돋보이게 해주는 요소라면 계략은 문관들을 돋보이게 해주는 요소다. 이번 작품에서는 특기로 인해 계략의 위력이 더욱 강해졌는데 특히 화계와 위보, 혼란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쓰게 된다.
화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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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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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부대, 거점, 시설, 지형에 불을 붙인다. 거점의 내구도를 떨어뜨리거나 함정을 발동시킬 때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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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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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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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대가 있는 곳과 인접 지역의 불을 끈다. 방어할 때 필수
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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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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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 2칸 내에 있는 적을 출진한 거점으로 되돌려보낸다. 다수의 적을 각개격파할 때 필수적이다. (수비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된다.)
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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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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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 2칸 내에 있는 적을 혼란시켜 행동 불능으로 만든다. 이것 역시 다수의 적을 각개격파할 때 필수적이다. (수비보다는 공격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된다.)
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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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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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 2칸 내에서 위보나 교란을 당한 부대를 정상으로 되돌린다.
복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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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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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에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인접한 적부대에게 대미지를 주고 기력도 떨어뜨린다. 기병이나 병기는 실행할 수 없다.
동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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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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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적 부대끼리 싸우게 만든다. 보기만 해도 통과한 계략. 병기는 실행할 수 없다.
요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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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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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 2칸 이내에 있는 적을 퇴각시키거나 혼란시킨다. 특기를 가진 장수가 많지 않고 기력도 높아 쓸 일이 많지는 않을 것이다.
낙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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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기력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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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군 2칸 이내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번개를 떨어뜨린다. (효과는 대상 부대의 주위 1칸) 대미지가 엄청나기는 하지만 아군까지 휩쓸리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 역시 특기를 가진 장수가 많지 않고 기력도 높아 쓸일이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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