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작하기 - 전투 시스템
[시스템 설정] [메뉴 설명] [전투 시스템] [주요 상점]
전투 시스템
|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볼 수 있는 메뉴다
영웅전설SC는 전투가 벌어지면 이동필드에서 바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전투필드로 이동해 싸운다. 때문에 조금은 로딩이 있는 편. 전투는 턴 제로 진행되는데 통상공격이나 기본이동을 사용했을 때는 턴이 빨리 돌아오지만 S크래프트나 위력이 강한 아츠를 사용하면 그만큼 더 턴이 늦게 돌아온다.
1. (1)번 위치의 공격은 물리공격, 다시 말해 가지고 있는 무기를 들고 직접 적을 타격하는 공격이다. 공격을 선택한 다음 대상 캐릭터를 선택하면 직접 이동해 공격을 하는데 이동거리가 모자라는 경우에는 대상 캐릭터로 다가가도 공격을 하지 않고 서버린다. 호요석이나 창요석 등을 액세서리에 장비하면 일반 물리공격이라고 해도 해당 액세서리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가지게 된다.
2. 이동은 캐릭터의 행동력만큼 유저가 정해주는 위치로 움직인다. 움직이는 것은 행동치를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그만 큼 턴이 빨리 돌아오니 참고하자.
3. 아츠를 선택하면 해당 캐릭의 오브먼트 조합으로 얻는 아츠 즉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아츠는 일반 공격과 다르게 마나에 해당하는 EP를 소모한다. 소모되는 EP의 양은 사용하는 아츠의 옆에 숫자로 표시된다. 물리공격이나 도구와는 다르게 아츠는 영창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아츠를 사용하면 바로 공격이나 회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턴이 지나야 사용할 수가 있다. 아츠를 빨리 발동시키려면 오브먼트에 구동을 장비해주면 된다.
4. 크래프트를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크래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 무기를 가지고 타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물리공격과 비슷하지만 위력이 강하고 기합에 해당하는 CP를 소모한다. 소모되는 CP 역시 해당 크래프트 옆에 숫자로 표시되는데 CP는 아츠를 포함한 공격을 하거나 공격을 당하면 차오른다. 온천에서 목욕을 하면 CP가 최대가 되니 참고하자. 보통의 크래프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 순서를 무시하고 S크래프트를 사용하는 일명 S브레이크다. S브레이크는 상대방이 아츠 등의 큰 기술을 준비하고 있을 때 그 전에 S크래프트를 발동하는 행동으로 대미지가 높은 적의 기술을 막고 그만큼 적의 턴을 소모 시킬 수 있는데다 덤으로 대미지까지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클로제 등이 가지고 있는 상태이상 크래프트도 쓸 만한데 적의 방어력을 다운시켜 보다 유리하게 전투를 끌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의 크래프트는 직접 이동해서 써야 하는 탓에 자리의 변동이 생기지만 S크래프트는 거의 거리에 상관없이 아츠처럼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사용한 다음 자리도 변하지 않는다. S크래프트는 CP가 100이 넘어야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이상으로 CP를 모으면 해당 기술의 파워가 강해진다. 크래프트 역시 호요석 등의 액세서리를 장비하면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호요석 등을 장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물리공격에 강한 적을 포함해 거의 속성에 구애를 받지 않고 대미지를 줄 수도 있다.
5. 도구는 말 그대로 선택하면 가지고 있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메뉴. 회복 등이나 상태이상의 치료를 모두 아츠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메뉴. 그러나 도구는 아츠와 다르게 영창하는 시간 없어 선택하면 바로 사용가능하다. 회복을 명령했지만 주문을 외우는 사이에 공격당해 죽을 염려가 없다는 얘기다. 때문에 후반에 강한 적들과 싸울 때는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행동력을 작게 소모하기 때문에 빨리 턴이 돌아오는 장점도 있다.
6. 퇴각을 선택하면 전투시에 보스전을 제외한 모든 적에게서 도망칠 수 있다. 쓰잘 때 없는 전투를 피하기 딱 좋은 메뉴.
7. (2)번에 위치한 그림은 파티원과 적의 턴이 돌아오는 순서를 나타낸다. 지금은 렌의 턴이고 다음은 에스텔, 요슈아 순이라는 얘기다. 에스텔의 그림에 A자가 보이는 것은 전에 선택한 에스텔의 아츠가 발동되는 턴을 나타낸다. 그림 옆에 느낌표는 일종에 보너스인데 느낌표 등의 그림이 붙어 있는 턴을 이용하는 캐릭터는 공격력 증가나 CP 또는 EP 증가하는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면 클로제의 아이콘 옆에 느낌표가 붙어있는데 이것은 클로제의 턴 때 아츠나 물리공격을 사용하면 크리티컬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보너스는 아군과 적군에 관계없이 무작위로 부여되는데 종반에 레베의 필살기 턴에 느낌표가 붙어버리면 한방에 전원 사망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가끔 발생한다.
8. (3)번에 있는 그래프는 해당 캐릭터의 HP와 CP 그리고 CP의 상태를 보여준다. 체인 크래프트를 사용하면서 (3)근처의 빨간색 원을 선택하면 행동 순서에 상관이 없이 S크래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보통의 턴에서도 빨간색 원을 선택하면 적의 턴을 무시하고 S크래프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한번 선택하면 취소가 불가능하니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