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1.0.3패치, 디아3는 어떻게 달라지나?

지난 6월7일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1.0.3패치에 대한 세부 내용이 공개되었다.

디아블로3의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와이엇 챙은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 1.0.3패치에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며 그 동안 디아블로3에서 게이머들이 지적한 점과 게임의 밸런스에 초점을 맞추어 이번 패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된 1.0.3패치는 오는 6월 중 완료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아이템의 드랍률 조정, 전설 아이템의 성능 향상, 불지옥 난이도 조정 등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변경이 이뤄진다.

디아블로3의 게임 플레이를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도 있는 디아블로3의 1.0.3패치에는 과연 무슨 내용이 담겨 있을까?

1. 아이템의 간극 완화

그 동안 디아블로3의 아이템의 능력치는 높은 레벨의 아이템일수록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배분됐다. 하지만 새로운 막에 들어선 순간부터 게임의 난이도가 갑자기 상승하는 게임 특성 때문에 기존 장비로는 체감 난이도가 순식간에 대폭 상승한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었다.

이에 새로운 막에 진입하면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입해야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인식 됐으며, 이는 아이템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결과를 불러 왔다. 때문에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아이템에 맞추어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일부 전략만 선택하여 사용하는 일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우해 1.0.3패치에서는 낮은 레벨에서도 높은 등급의 난이도에서 발견 할 수 있는 아이템 획득 확률을 높였다.

불지옥 1막에서도 기존의 4막에서나 볼 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대폭 상승하였으며, 충분히 더 높은 등급의 몬스터들을 상대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2. 네팔렘의 용기 변경

60레벨을 달성하면 얻게 되는 네팔렘의 용기는 고급 아이템, 금화를 발견할 확률이 최대 5번까지 중첩되어 아이템을 모으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이번 1.0.3.패치에서는 네팔렘의 용기가 5번 중첩된 경우 디아블로, 이주얼 등 흔히 네임드라고 불리는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반드시 얻게 되는 희귀 아이템이 2개에서 1개로 조정됐다.

대신 정예, 희귀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대폭 늘어날 예정이며,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지 않아도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블리자드 측은 밝혔다.

또한 네팔렘의 용기, 네팔렘의 용맹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던 네팔렘 효과가 네팔렘의 용맹으로 정식 표기될 예정이다.

3. 불지옥 난이도 조정

‘지옥이 그냥 커피라면 불지옥은 T.O.P’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난이도가 높았던 디아블로3의 불지옥 난이도가 대폭 하락된다. 그 동안 디아블로3의 불지옥 난이도는 1막은 수월하게 공략하는 게이머가 많았지만 2막부터 갑자기 난이도가 높아져 게이머들을 당황하게 만들어 왔다.

이번 1.0.3패치부터는 이러한 현상이 완화될 전망이다. 불지옥 1막을 제외한 2, 3, 4막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대폭 하락되어 불지옥의 난이도가 대폭 하락되기 때문이다.

4. 파티플레이어 난이도 조정

현재 디아블로3의 파티 플레이는 인원이 늘어날 때마다 몬스터의 공력력과 방어력이 대폭 상승하여 더욱 난이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몬스터는 매우 강한데 고급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높아지지 않아 파티플레이가 단순히 퀘스트를 진행하는 용도로만 사용되었다는 부작용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0.3패치 이후부터는 파티플레이에 많은 인원이 참가해도 몬스터의 공격력이 증가 하지 않는 식으로 변경되며, 파티플레이를 진행해도 게임의 난이도가 너무 높게 상승하지 않는다.

5. 캐릭터 사망 시 불이익 증가

디아블로3를 즐기다 캐릭터가 사망해도 게이머들이 받는 불이익은 그저 아이템 수리비용이 들어간다는 것 말고는 없었다.

이번 1.0.3패치에서는 60레벨이상 캐릭터가 사망했을 때 아이템의 수리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부활 대기시간 증가, 부활 후 약화 효과 부여, 보스몬스터와 전투 사망 시 부활 불가 등 다양한 패널티가 부여될 예정이다.

6. 제작 비용 조정

1.0.3패치에는 상급의 아이템과 보석을 만들 수 있는 훈련비용이 감소된다. 특히, 보석 2단계부터 8단계까지의 보석 결합비용이 가장 크게 감소하며 9단계의 보석 결합 비용은 그대로 유지된다.

앞서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블리자드는 이번 1.0.3 패치를 통해 디아블로3에
이외에도 1.0.3패치에서는 전설 아이템 능력치 증가, 공격 속도 관련 능력치 변경 등 다양한 변경사항을 추가한다.

또한 게임 내 시스템을 가다듬는 것에 중점을 둔 이번 패치와는 달리 추후 실시되는 1.1패치에서는 직업별 능력치를 조절할 계획이라 하니 게임 내 밸런스에 불만을 갖고 있는 이들은 1.1 패치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디아블로3 1.0.3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리자드 홈페이지(http://kr.battle.net/d3/ko/)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