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워도 다시 한 번... 디아블로3 1.04 패치는 어떤 모습?
블리자드가 디아블로3의 3번째 대규모 패치 1.04패치로 재기를 노리고 있다. 최근 디아블로3의 PC방 점유율 하락, 게임 버그, 계정 해킹 등의 악재를 겪고 있는 블리자드는 이번 1.04 패치로 게이머들의 마음을 다시 사로잡으려는 모양새다.
디아블로3 공식 홈페이지에는 직업 스킬의 대규모 수정, 전설아이템의 능력치 대폭 상승, 게임 밸런스의 조절 등을 내용을 담고 있는 1.04 패치의 내용이 공개됐다.
더불어 이번 패치에서는 그 동안 논란이 되었던 희귀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높아지고 무적하수인, 광폭화 등 정예 몬스터의 속성 공격의 대미지와 효과를 조정하는 등 게임 시스템에 대대적인 수정이 이루어 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디아블로3를 즐기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요구했던 요소들이 반영된 것으로 그 동안 게이머들과의 소통에 소홀히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블리자드의 태도가 달라졌다는 것을 볼 수 있는 내용이다.
그렇다면 이번 1.04 패치에서는 디아블로3의 어떤 점이 변화되는 것일까?
1. 협동모드의 강화.
먼저 다른 게이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협동 모드가 강화되었다. 기존의 협동플레이는 아이템이나 금화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평균적이고, 게이머가 늘어날수록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는 등의 이유로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1.04 패치에서는 협동플레이가 강화되어 마법아이템, 금화 등을 발견 할 수 있는 확률이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 순으로 높게 주어져 게이머들의 적극적인 전투 참여를 유도했다.
더불어 게이머가 추가될 때마다 증가되는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의 비율이 낮아졌다. 이를 통해 기존 몬스터의 체력이 100%증가에서 75%증가로 감소되었고 대미지 역시 하락하여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 정예몬스터의 능력치 감소와 일반 몬스터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이번 1.04패치에서는 정예등급 몬스터의 능력치가 낮아지고 일반 몬스터의 아이템 획득 확률이 높아진다.
그 동안 높은 대미지와 체력을 보여주던 정예등급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10~25% 낮아지고 화염사슬, 보호막 등의 속성 능력치가 수정된다. 이와 함께 광폭화, 생명력 전부 회복 등의 속성공격이 삭제되어 불지옥 난이도가 크게 낮아졌다.
또한 일반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을 5%~10% 상향하는 대신 마법, 희귀 아이템 획득 확률을 최대 4배까지 상향하여 정예몬스터와의 격차를 줄여 모든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더 높은 확률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3. 무기 공격력의 조정
디아블로3의 핵심 아이템은 바로 적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무기 아이템의 최대 레벨이 61~62레벨로 한정되어 있어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무기가 부족 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무기의 기본 공격력이 최대 63레벨까지 상향되어 더욱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된다. 또한 느린 공격속도 때문에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던 양손무기의 특성을 높여 모든 무기 조합이 효과적일 수 있도록 조정될 예정이다.
4. 전설아이템의 개선
디아블로3의 전설 아이템은 몇몇 방어구를 제외 하고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 천덕꾸러기 신세였다. 특히 무기 아이템의 경우 대미지와 추가 속성 수치가 매우 낮아 사용하는 게이머가 거의 없다시피 하는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 1.04 패치 이후 전설아이템의 위상이 크게 달라진다. 우선 전설아이템 중 무기의 능력치가 높아져 공격력과 속성이 대폭 상승되고 그 중에서도 양손무기가 많이 상향될 예정이다.
또한, 원거리 야만용사, 근거리 마법사등 기존의 스타일과는 다른 플레이를 하는 게이머를 위한 맞춤형 전설 아이템이 등장한다. 세트아이템 역시 큰 조정이 이루어져 세트 아이템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1.04 패치 전 전설아이템을 제작하는 도안을 가진 게이머도 패치 이후 변경된 능력치를 가진 아이템을 동일하게 만들 수 있어 전설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도안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외에도 60레벨 아이템의 수리비가 25%감소되고 지속 피해기술의 피해량 산출방식이 변경 되며, 마나, 비전력 등 특수 자원의 소모가 큰 기술의 대미지가 대폭 상향 되는 등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선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게임 전반의 대대적인 수정이 이루어지는 1.04 패치 정보에서는 디아블로3를 떠난 게이머들을 되돌리기 위한 블리자드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도 게임 해킹, 계정 복구 등 논란이 되었던 사항은 제외되어 있어 게이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앞으로의 모습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