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이 강조된 모바일게임 '소환전쟁', 색다른 재미가 기다립니다

테르소프트가 최근 선보인 '소환전쟁'은 카드 배틀 시스템과 전략 시뮬레이션. 무한 대전 등 다양한 시스템이 조합된 모바일게임으로 전략 요소를 앞세우며 게이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특히 전략의 자유도가 여느 게임보다 뛰어난 탓에 과거 인기를 끌었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나 전략 웹게임의 팬들 사이에 입소문이 돌며 새로운 전략게임의 탑으로 칭해지고 있는 중이다.

그렇다면 '소환전쟁'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게임을 통해 어떤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지에 대해 테르소프트의 김건희 대표와 조성재 운영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테르소프트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에 착수한 신규 업체로 멤버들 중 상당수가 이전에 게임 개발 경력이 없는 새내기 개발자들이다. 사실 다들 게임을 함께 즐기다가 마음이 맞아 직접 개발에 뛰어들게 됐으며, 회사와 구성원, 회사와 게이머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Q. 게이머로의 경험이 큰 역할을 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함께 즐겼거나 영향을 받은 게임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과거의 게임들로는 '아크메이지'가 있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부족전쟁' '문명 월드' 등도 인상적이었다. 지금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는 대부분 '문명 월드'를 함께 즐기고 있었다.

Q. 첫 작품인 '소환전쟁'을 간단하게 소개한다면?
A. 굳이 장르를 이야기하자면 판타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말할 수 있겠다.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다양한 종족들이 자신들만의 이상을 위해 대결한다는 주제 하에 내정 부분과 전투 부분을 적절히 조합해 전략적인 재미를 이끌어내도록 했다.

Q. '소환전쟁'을 개발할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A. 성장과 전략, 커뮤니티의 3가지가 있을 것이다. 먼저 '성장'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점차 새로운 몬스터와 스킬을 얻으면서 재미를 확장시킨다는 개념이겠고, '전략'은 굳이 카드배틀의 요소를 강조하지 않더라도 유닛과 스킬 조합을 통해 TCG보다 더 다양한 전략을 꾸밀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커뮤니티'로는 길드와 채팅, 랭킹과 같은 요소들을 통해 협력과 대결을 극대화시키고자 했다.

Q. 그 외에 게임에서 자랑할 만한 부분이 있나?
A. 전투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여타 게임들에 비해 조금 더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싶다. 그냥 결과를 텍스트로 보여주면 밋밋하기 때문에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조금 더 긴박한 분위기를 함께 공유하고 강한 스킬의 공격으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효과에 많은 공을 들였다.

Q. 전략 게임을 준비하면서 독창적인 요소를 생각하진 않았나?
A. 싱글플레이와 그룹플레이의 차이, 그리고 개인의 노력과 전략의 차이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다. 전자의 경우 사람이 많을수록 좋은 것이 너무나 당연하지만, 개인의 노력과 전략 사이에는 답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 나와있는게임 중 대부분은 노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전략'을 강조한 게임이 나왔을 때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고 그 끝에 결국 지금의 '소환전쟁'의 방향성이 결정되게 됐다.

Q. 게임을 즐겨본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땠나?
A. 전투를 준비하는 과정이나 전투의 모습들이 최근 모바일게임들과는 조금 그 분위기가 달라 독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분명히 누가 봐도 질 법한 대결인데 수량의 열세를 전략이나 속성으로 뒤집는 경우가 많아 승리의 쾌감이 다른 게임 이상이었다는 반응도 많이 보여주셨다. 일부 게이머 분들께서는 다양한 조건들을 이것저것 적용하면서 실험을 하신다는 분들도 계셨다. 준비한 것들을 만족해주셔서 큰 기쁨이 됐다.

Q. 혹시 업데이트로 새로운 것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나?
A. 미리 공개됐던 '길드전'의 경우 조만간 정식 업데이트 전에 이벤트 형식으로 한 번 진행할 것 같다. 이를 통해 의견을 모아 보다 완성된 모습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각 영웅마다 '공격력 상승' '방어력 상승' '스킬 발동확률 상승' '스킬저항 상승'의 4가지 특성 중 하나를 게이머가 선택하게 해 보다 전략적인 선택을 넓힐 생각이다.

Q. 혹시 iOS로의 출시는 계획에 없나?
A. 물론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업데이트에 대한 이슈가 조금 남아있어서 시간이 걸리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완성돼 있는 만큼 조만간 iOS 사용자 분들께도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게이머 분들께 한마디를 한다면?
A. '소환전쟁'은 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략으로 만들어 전투를 즐기는 재미가 강점인 게임입니다. 전략적으로 강조가 돼 있는 탓에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 있겠지만 익숙해지신다면 무궁무진한 자유도를 만끽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희와 그 재미를 함께 하셨으면 좋겠고, 게임 플레이 중 아이디어나 의견 주시면 반영해서 보다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게임 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2784546)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