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8월 3주 순위
8월 3주 순위

8월 셋째 주,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가 캐주얼 게임인 '모두의 마블 for Kakao'에 내줬던 1위 자리 재탈환에 성공했다. 출시 이후 1년이 넘은 작품임에도 꾸준한 업데이트와 신선한 모드로 1위를 차지했던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1위는 한 주에 그쳤다. 다만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매출 순위 최상위권에 자리하고 있었던 것처럼 여전히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각각 5위와 4위에 자리하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앞으로도 상위권에 자리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

1위자리 변화와 함께 양대 글로벌 스토어인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에서도 전체적으로 순위에 많은 변동이 일어났다. 지난 주 '클래시오브클랜'에 밀렸던 네시삼십삼분의 '블레이드 for Kakao'는 '애니팡2 for Kakao'까지 함께 제치며 다시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순위 2위에 올랐고, 한동안 20위 밖에서 고전하던 카카오 게임하기 돌풍의 주역 '애니팡 for Kakao'도 오랜만에 20위권 안에 안착했다.

에브리타운
에브리타운

이와 함께 출시 1주년을 맞아 이용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장터 업데이트 등 활발한 활동을 보여온 '에브리타운 for Kakao'가 지난 주 20위에서 이번 주에는 11위에 올랐다. 아울러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영웅의 군단'의 경우에는 카카오 버전에 더 높은 순위를 내주며 지난 주와는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글로벌에서 일게임이용자수(DAU) 100만명을 돌파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양대 스토어에서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클래시오브클랜'이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랜만에 핀콘의 '헬로히어로 for Kakao'가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고, '라인레인저스', '삼국지 책략전',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오더앤카오스 온라인' 등 구글 플레이 순위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게임들이 높은 순위에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헝그리앱 순위에서는 '모두의마블 for Kakao'기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뒤를 이어 '클래시오브클랜',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쿠키런 for Kakao'가 자리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도 오랜만에 10위권 진입에 성공했으며, 신작 중에서는 '마구마구라이브 for Kakao'가 많은 게이머의 관심을 끌었다.

킹오브파이터즈
킹오브파이터즈

한편, 최고매출 순위와는 별개로 유료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킹오브파이터즈'의 20주년 기념으로 세일에 들어간 SNK PLAYMORE의 다양한 게임들이 유료 다운로드 순위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 카카오 게임하기 >

이번 주 카카오 화요일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서는 액토즈소프트의 '피싱히어로 for Kakao', 추콩코리아의 '미검 for Kakao', 옐로우밤의 '퍼즐히어로 for Kakao', 하이원엔터테인먼트의 '레전드오브워 for Kakao', DeNA 서울의 '백만장자 퍼즐여행 for Kakao', 코코네코리아의 '나만의 블링블링 for Kakao', 이노시드의 '동해를 지켜라 for Kakao' 등 총 7개 게임이 출시됐다.

낚시부터 퍼즐, 액션, RPG 등 다앙한 작품이 출시된 가운데 '미검', '레전드오브워' 등 이미 자체 서비스 중인 RPG의 카카오 버전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두 작품 모두 '영웅의 군단'의 사례처럼 카카오를 통해서 원작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화요일 출시 작품 중에는 DeNA 서울의 행보도 눈에 띈다. '국대 떡볶이 for Kakao'의 출시와 함께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DeNA 서울은 빠른 시간 내에 신작을 출시했고, '백만장자 퍼즐여행 for Kakao'는 이미 카카오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발키리 컨플릭트 이미지
발키리 컨플릭트 이미지

금요일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서는 모코가의 '2048 월드컵 for Kakao', 펀그랩의 '발키리 컨플릭트 for Kakao', 누스랩의 '롱캣 for Kakao', 이엔피게임즈의 '신선해 for Kakao', 5민랩의 '꼬모: 냥이추적자 for Kakao' 등 총 5개 작품이 출시됐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작품은 펀그랩의 '발키리 컨플릭트 for Kakao'다. '발키리 컨플릭트 for Kakao'는 북유럽 신화 기반의 매력적인 미소녀 일러스트가 그려진 카드를 모으고 육성하는 카드 RPG 형태의 게임으로, 기존의 TCG와 달리 직접 던전을 탐험해 나가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오랜만에 TCG 장르에서 주목할만한 게임이 등장했기에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