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게임의 순서는 어떻게 정해질까?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출시되는 카카오 게임. 그 와중에 카카오 게임하기에 신규 게임으로 노출되는 게임의 순서가 궁금해졌다.
선착순으로 진행하는 것도 아니고, 가나다순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어느 날은 다수의 게임이 출시되지만, 때로는 하나의 게임만 단독으로 출시되어 규칙을 알 수 없었다. 그러나 카카오 게임 리스트가 노출되는 순서는 의외로 쉬운 곳에서 답이 나왔다.
바로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의 동시 출시. 현재 카카오 게임은 양대 마켓에 동시 출시하는 게임에 한해 카카오 게임의 신규 메뉴에서 상단에 노출하고 있다. 이전에 변경된 정책으로 안드로이드 버전 선행 출시로 iOS 버전 개발 부담은 줄었지만, 여전히 동시 출시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이는 동시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개발사를 위한 혜택으로 홍보와 마케팅 비용이 없는 회사에 가뭄에 단비 같은 셈이다. 비록 겉모습은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해도 된다는 규제를 푼 것이지만, 이면에는 동시 출시는 혜택이 존재한다는 것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알고 있는 입점 개발사는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을 동시에 개발,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하는 개발사보다 업무 부하가 가중된다. 그럼에도 상단 노출의 효과를 무시할 수 없어 몇몇 회사는 동시 개발을 강행하기도 한다.
카카오 게임에 입점한 개발사의 대표는 "홍보와 마케팅 비용을 마련하는 것이 나을지 동시 출시를 목표로 개발할지 고민하는 것은 사실이다. 순수한 개발자만 존재하는 개발사에서 단 며칠만 상단에 노출된다면 좋은 홍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따른 업무 강도가 높긴 하지만, 리스트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다"라고 전했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