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RPG 매력의 끝은 어디에... 클래스

게임동아편집부 press@gamedonga.co.kr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클래스
클래스

지난 29일 출시된 지(支) 스튜디오의 모바일 RPG 클래스.

기존에 서비스 중인 팀 중심의 RPG가 아닌 캐릭터 1명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싱글 플레이를 전면에 앞세웠다. 이와 비슷한 느낌의 게임은 팜플의 원티드 for Kakao가 있다.

이미 포화 상태에 도달한 모바일 RPG 시장에서 클래스는 '아트 액션 RPG'를 강조한다. 이는 RPG에서 본연의 의미인 성장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장치가 '액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클래스를 보고 있노라면 초창기 PC 온라인의 MORPG가 스쳐 지나간다. 그만큼 무채색 RPG와 개성이 강한 RPG의 경계에 서 있는 탓에 '클래스의 재미는 OO다'라고 정의를 내리기 힘든 상황이다.

클래스
클래스

참고로 클래스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되기 이전에 네이버 앱스토어에 선행 출시, 소프트 런칭 형식으로 피드백과 담금질을 거쳤다. 그래서 기자도 구글 버전이 아닌 네이버 앱스토어 버전부터 플레이, 오랫동안 클래스의 흔적을 쫓아다녔다.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비올라, 크루즈, 스크루지 등 총 3명이다. 게이머는 이들과 함께 클래스의 세계로 참가, 액션 RPG에 대한 선입견과 색다른 재미를 찾는 것이 목표가 된다.

튜토리얼은 체스 테마의 10개의 스테이지까지 진행, 이후부터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한다. 단지 배경과 사운드로 클래스를 아트 액션 RPG라 부르기엔 힘든 점이 많다. 혹자는 평범한 모바일 액션 RPG로 보이는 데 아트 액션의 기준이 무엇이냐고 반문할 수 있다.

바로 이점이 클래스가 해결할 숙제로 보인다. 바로 친숙함과 신선함의 경계에 서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모두 구현함과 동시에 클래스만의 매력을 발산하기 위한 위치에 서있다.

물론 클래스의 초반 몰입력은 여타 다른 모바일 RPG만큼이나 강하다. 빠르게 진행되는 스테이지 클리어와 레벨업을 통해 게이머에게 플레이 동기를 자극하지만, 2% 부족한 아쉬움이 존재한다.

클래스
클래스

그 2% 아쉬움은 클래스의 매력을 발산하는 데 있어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단지 캐릭터와 펫, 스테이지의 수가 적다는 차원이 아니다. 바로 게임을 계속 해야 하는 이유를 게이머들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최고 등급의 장비와 펫, 만레벨에 도달한 캐릭터와 마스터를 찍은 스킬의 향연. 이러한 요소는 그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점검 차원에서 확인하는 것일 뿐 클래스의 매력을 자신 있게 풀어낼 것이 필요하다.

충분한 매력이 있는 게임임에도 이를 풀어낼 클래스의 특별한 것을 꼭 보여주길 바란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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