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크라우디, 스타트업 대상 크라우드 펀딩 설명회 개최
[게임동아 조광민 기자] IBK기업은행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크라우디는 한국거래소와 손잡고 2월 21일 오후7시 역삼 마루180에서 크라우드펀딩 설명회 'IBK와 함께하는 Crowdy Night Live 스타트업편'을 진행한다고 금일(14일) 밝혔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올해 1월을 기준으로 제도 시행 1주년을 맞은 제도다. 자금난을 넘으려는 초기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우량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투자기회를 확보하고 마케팅 하기위한 전략적 자금조달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전반적 소개 및 해외사례, IBK기업은행에서 운영하는 기업투자정보마당, 마중물/후속투자 등 크라우드펀딩 지원정책, 작년 11월에 출범한 KRX Startup Market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기술력과 아이디어가 뛰어난 중소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기업투자정보마당' 운영을 통해 224건의 크라우드펀딩 청약을 중개하고 이중 107건이 성공하였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마중물투자, 후속투자, 여신지원 등 23개사 대상 52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크라우디는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 등록을 마친 국내 14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회사 중 하나이며 JP Morgan, Morgan Stanley, Bank of America 고위 임원 출신의 공동창업자들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좋은 스타트업을 찾아 대중들에게 소개하는 것이야 말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활성화하고 진정으로 스타트업들을 위하는 길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스타트업 선별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크라우디는 지금까지 진행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100% 청약 성공률을 자랑하며, 2월 말 진행될 5개 기업의 청약프로젝트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크라우디 김주원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은 VC 투자를 받지 못한 기업의 자금 창구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량한 기업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전달 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믹스에서 참여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