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개발자에게 묻다] ②대학생이 바라본 언리얼 엔진
최근 개발자들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엔진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개발 엔진을 구입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필요해서 관련 회사에 다니지 않 는 한 상용 엔진을 다루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대부분 무료화 발표를 하면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고급 상용 엔진을 다룰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동아닷컴에서 운영 중인 언리얼 전문 교육 기관 스킬트리랩 등 게임 엔진 교육 기관 관련 학원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2018년부터 시행되는 대학교 소프트웨어 전형 덕분에 게임 개발 엔진을 배우고자 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게임동아에서는 현재 게임 개발 엔진을 사용중인 다양한 연령대의 개발자들을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각 엔진의 특징에 대해 들어봤다.
대학생이 생각하는 언리얼 엔진(신희찬 21 대학생)
1. 언리얼 엔진을 처음 어떻게 접하게 되었고, 왜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게 되었나요?
고등학생때 프로그래밍을 하던 친구의 추천으로 언리얼 엔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아무 지식도 없던 저는 언리얼 엔진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얼마 후 언리얼 엔진4를 접하면서 본격적으로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게 됐습니다.
2. 언리얼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프로그래밍의 지식이 없던 저에게 매우 접근성이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녹여낸 비주얼 스크립팅 툴, 블루프린트와 엔진의 많은 것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한글로 현지화된 공식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3. 작업 시 언리얼 외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면 주로 어떻게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설명부탁 드립니다.
2d 그래픽쪽은 사이툴 위주로 쓰는 편이고, 3d쪽은 블렌더를 쓰고 있습니다.
4.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보셨다면 유니티 엔진과 비교했을 때 언리얼 엔진만의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유니티는 언리얼에 비해 가볍고 마켓도 크지만, 게임엔진을 처음 접하게 된다면 불편한 공식 문서와 난해한 스크립팅, 조금 불편한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언리얼은 인터페이스부터 신규유저에게 강한 매력을 보여줍니다.
5. 앞으로 IT , 3D영상, 게임 등의 분야의 사람들이 언리얼 엔진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필요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즘 에픽게임즈는 언리얼엔진의 렌더링을 보다 강력하게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미지 한 장에 수시간이 걸리는 그래픽디자인 툴과 비슷한 퀄리티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해낸다면, 디자이너 입장에서 시간이 매우 절약될 것 입니다. 또한 블루프린트는 강력한 디버깅 기능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 인력 개발이라면 매우 뛰어난 생산성을 보입니다.
6. 앞으로의 언리얼 엔진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4.16버젼부터 언리얼이 취약했던 모바일에 신경쓰기 시작했습니다. 강점들을 계속 키워 나가던 언리얼이 이제 단점도 보완하기 시작한 것
입니다. 즉, 언리얼의 발전가능성은 아직도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7. 현재 언리얼 엔진을 통해 작업 중인 것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근 작업물로는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턴제 모바일게임이 있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기초적인 프로토타입 상태라 보여드릴 만한 상황이 아닙니다.
8. 앞으로 언리얼 엔진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언리얼 엔진을 계속 사용하실 건지?
이 매우 강력한 엔진이 앞으로의 미래도 밝은데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앞으로도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이것저것 다양한 게임들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