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토즈, "과금을 쪽 뺀 순수한 게임으로 승부하겠다"
액토즈의 야심작 '드래곤네스트M'(이하 드네M)이 본격적인 항해의 닻을 올렸다.
전 세계 2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드래곤네스트' IP를 기반으로 한 드네M'은 원작에서 호평을 받았던 방대한 세계관과 탄탄한 스토리,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그대로 구현해 게이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게임성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장비' 대신 오직 컨트롤로 자웅을 가리는 PVP부터 게이머들의 승부욕을 자극하는 고난이도 협동 플레이, 지루함을 달래주는 미니 게임과 생활 콘텐츠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모바일게임 시장의 돌풍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드네M은 과연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쳐 게이머들에게 모습을 드러낸 것일까? 액토즈소프트의 김준수 사업 팀장과 김재호 마케팅 팀장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게임 유료화 모델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드네M에서 등장한 코스튬 의상이 주요 과금 모델이다. 장비 제작 같은 경우 네스트 던전과 어비스 던전을 통해 재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재료를 장비를 제작하는데 사용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파밍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강화에 들어가는 아이템의 경우 게임 내 코인을 통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등 과금 요소는 낮추고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Q: 게임의 주요 타겟층은 어떻게 되나?
A: 가장 1순위는 원작 드래곤네스트를 경험했던 이들다. 여기에 기존의 모바일게임을 즐겼던 게이머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게임을
개발했기 때문에 캐주얼 게이머, RPG를 많이 즐긴 이들도 플레이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지니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Q: 커뮤니티 기능은 어떻게 구현되어 있나?
A: 실시간 음성이 지원이 된다. 파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실시간 우선 채팅을 지원할 예정이며, 길드 시스템에서도 게이머 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버 당 한명 씩 권한을 부여 받은 방송 DJ가 채널을 열고 전 서버에서 라디오 시스템을 통해 방송을
진행하는 등 게임을 함께 즐기면서 친숙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Q: 게이머들이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for Kakao'와 'M'이라는 타이틀을 동시에 사용한 이유는?
A: 우선 온라인게임인 드래곤네스트의 정통성을 계승했기 때문에 'M'을 붙였다. 아울러 카카오와 공동 퍼블리싱을 했기 때문에 카카오와 공동
퍼블리싱을 했기 때문에 'for Kakao'라는 타이틀로 게임을 출시했다.
Q: 카카오와 공동 퍼블리싱을 진행했다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나?
A: 카카오와 공동 퍼블리싱을 통해 초반부터 게이머를 모집하고, 노출을 하는 등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액토즈는 콘텐츠를 완성도 있게
선보이는 것에 주력하고, 카카오는 게임을 노출시키는 것에 집중하는 것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Q: 사업적인 목표가 있다면?
A: 쇼케이스에서도 밝혔다 시피 매출 3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쇼케이스 때 매출 3위를 노린다고 발표했을 때 게이머들이 "매출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냐?" 우려를 하기도 했지만, 매출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첫날부터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현재 1년간의 콘텐츠를 보유한 상황이기 때문에 게임을 오래 서비스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로 잡고 있다.
Q: CBT 반응은 어땠나?
A: 원작 온라인 게임을 즐긴 분들이 많이 참여 해주셨고, 실제로 드래곤네스트의 감성과 추억을 느꼈다는 반응이 많았다. 개방형이 아닌 정해진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CBT를 여러 게이머들에게 경험시켜 드리지 못한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다.
Q: PvP가 평등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이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A: 드네M의 전투는 장비에 붙어 있는 전투력은 배제하고 캐릭터의 스킬과 조작성을 기반으로 승패가 갈린다. 이 부분이 신선하다는 반응이
많았고, 조작의 재미, 스킬의 재미 콤보에 대한 의견 교류가 많았다. 현재 제공되는 PvP의 4가지 모드 모두 공평 모드로 진행된다.
Q: 과금 유저들이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 같은데?
A: 코스튬이 전투에 영향을 미치기는 한다. 네스트, 어비스 던전 등을 통해 재료를 얻고 이를 제작할 수 있다. 한마디로 돈을 쓴다고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장비나 외형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는 게임의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보고 과금 정책을 마련한 수단 중 하나다.
Q: PvE는 협동 콘텐츠로 이뤄져 있다 솔로 플레이를 위한 부분은 없나?
A: PvE는 난이도 별로 구분이 되어 있고, 이벤트 성 콘텐츠부터 월드레이스, 주말파티, 대륙 탐험 등의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일정 기간 동안 열리는 이벤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Q: 드네M의 생활 콘텐츠는 무엇이 있나?
A: '홈랜드'라는 생활 콘텐츠가 있다. 이 홈랜드를 통해 낚시를 하고 작물을 재배하며, 연회를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낚시와 재배를 통해 획득한 재료로 요리를 만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해당 요리는 길드 전체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등 커뮤니티에도 활용할 수 있다.
Q: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A: 많은 분들이 중국 콘텐츠를 제한하고 이를 한국 서비스에서 단계적으로 해금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꼭 그런 것 만은 아니다. '드네M'의
업데이트는 레벨에 제한을 두는데 그 이유는 과금을 한다거나 해서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보완하고자 함이다. 게임 속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봉인이 풀리고 그 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방식인데, 한국 게이머들의 콘텐츠 소비 속도나 니즈를 반영하여 속도를 조절할 계획이다. 아울러
캐릭터 코스튬 역시 별도로 주기를 가지고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다양한 상품이 한국형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Q: 성장 공식이 생길 수 있는데?
A: 전직에 따라 캐릭터 속성이 완전히 달라진다. PvP에 강점을 가진 딜힐 조합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고, 솔플에 강화된 전직에 나갈
수 있음. PvE는 딜힐탱 등 콘텐츠들 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계정당 모든 캐릭터를 키울 수 있다. 원하는 캐릭터에 맞춰 성장시킬 수
있다.
Q: 액토즈에서 진행 중인 WEGL에 드네M을 볼 수 있는 것인가?
A: 올해는 너무 이르다(웃음) 다만 최대한 빨리 준비할 예정이다. 서비스 중간 이에 관련된 말씀을 드릴 예정이다.
Q: 게임을 기다리는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A: (김준수 팀장) 모바일사업이 중단 된 이후 '드네M'으로 다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게 되었다. 액토즈의 조직 구성원들 모두 제대로 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예정이다.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
(김재호 팀장) 마케팅 쪽 담당으로써 성우 분들을 초청해 진행하는 라디오를 운영하는 등 게이머와 소통할 수 있는 운영을 진행할 것이라고
약속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