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계를 만난다!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 공개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 5를 공개했다. 언리얼 엔진 4보다 더욱 발전한 실사 포토리얼리즘, 1인 개발자부터 대형 개발사까지 모든 규모의 개발팀이 더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금일(14일) 언리얼 엔진 5를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테크 데모를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언리얼 엔진 5의 출시 일정과 총수익 1백만 달러(한화 약 12억 2천만 원)까지 로열티 면제 등의 정책변경이 공개됐다.
차세대 엔진인 언리얼 엔진 5는 아티스트가 폴리곤 수 등의 제약 없이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이를 퀄리티 저하 없이 엔진에서 그대로 불러와 실시간 렌더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박성철 대표는 "이러한 모든 과정이 엔진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그냥 된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 5는 오는 2021년 초 프리뷰 버전이 출시되며, 2021년 말 정식 버전 출시 예정이다. 엔진은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 4가 상위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때문에 언리얼 엔진 4로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언리얼 엔진 5가 준비됐을 때 어려움 없이 엔진을 변경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현재 자사에 서비스 중인 '포트나이트'를 언리얼 엔진 5으로 버전업해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전할 예정이다.
신광섭 부장은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테크 데모 '나나이트 세계의 루멘(Lumen in the Land of Nanite)'을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인 '나나이트'와 '루멘'을 소개했다.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나나이트'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나나이트'를 통해 지브러시(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
'루멘'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한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할 수 있다.
간담회를 통해서는 직접 에디터로 제작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개했다. 실시간으로 라이트를 움직이며 개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발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테크 데모에서는 '나나이트'와 '루멘' 외에도 카오스 피직스 및 디스트럭션, 나이아가라 VFX, 컨볼루션 리버브와 앰비소닉 렌더링 등 기존 엔진 시스템도 함께 선보였다.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엔진의 로열티 정책 변경에 대한 설명도 다시 이었다. 에픽게임즈는 프로젝트 당 총수익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 2천만 원)까지 로열티를 면제한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프로젝트마다 최대 5만 달러(한화 약 6,100만 원) 상당의 로열티 면제를 받게 된다.
로열티 면제 정책은 언리얼 엔진 5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4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되며, 2020년 1분기 로열티를 지불한 게임에 대해서는 환불이 진행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한국을 포함해 정말 많은 숫자의 전 세계 개발자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주시는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특히 국내 개발자분의 지지 속에서 언리얼 엔진 4의 정식 출시 이후 6년 만인 오늘 언리얼 엔진 5를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면서, "오늘 소개한 핵심 기술인 '나나이트'와 '루멘'이 가져올 차세대 리얼타임 그래픽을 기대해 주시고, 이 외에도 더욱 쉽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언리얼 엔진 5에 포함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특히 이번 언리얼 엔진의 로열티 면제 정책은 중소형 프로젝트 개발자분들을 위한 전례 없는 혜택인 만큼,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멋지고 혁신적인 작품들이 더욱 늘어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