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턴 전투의 재미로 차별화한 MMORPG"
넷마블의 신작 '스톤에이지 월드'가 오는 18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 예정이다. 이 게임은 추억의 온라인게임 '스톤에이지'의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MMOPRG로 원작의 턴 기반 전투와 수집 등의 요소를 살린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게임을 개발 중인 넷마블엔투 민운기 팀장으로부터 '스톤에이지 월드'가 가진 매력 포인트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게임동아: 먼저 본인의 소개를 부탁합니다.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 월드 기획팀장 민운기입니다. 스톤에이지 월드는 스톤에이지M 의 글로벌화 버전으로, 게임의 전체 스토리 및 동선과 주요 콘텐츠의 수정이 진행되었고 수정 개발은 횟수로 2년 정도 진행했습니다.
게임동아: 넷마블엔투의 두 번째 스톤에이지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MMORPG입니다.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셨나요?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는 PC 원작의 느낌을 최대한 가져가려 했습니다. 이에 펫의 포획 부분에 신경을 썼고 원작의 턴제 전투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최근 서비스 중인 MMORPG와는 차별성을 분명히 느끼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임동아: 원작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민운기 팀장: 모바일 게임은 편의성이 강하고 콘텐츠가 매우 압축적으로 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톤에이지 월드'는 이러한 모바일 게임의 특징 위에 PC 원작의 감성을 녹여낸 게임이고 이러한 부분에서 PC 원작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동아: 원작을 그대로 모바일화 한 게임이 아니라 아쉬워하는 게이머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 IP를 사용하면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원작의 느낌을 게임에 어떻게 넣느냐의 부분이었습니다. 스톤에이지 월드는 론칭 시점에 모든 원작 느낌을 삽입했다고 말할 수 없지만, 업데이트를 통하여 하나하나 오픈해 나가면서 옛 추억에 대한 회상과, 새로운 경험의 기대를 게이머분들이 느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부분은 당연히 스톤에이지 고유의 세계관을 많이 차용하고 있고, 지역명이나 펫의 명칭들과 같은 게임 내 용어는 거의 대부분 원작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톤에이지 이해도가 높은 아트팀과 개발팀이 작업해 주시고 있기에 새로움 속에서도 원작의 느낌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게임동아: 턴제 MOORPG라는 쉽게 보기 힘든 스타일의 작품입니다.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 IP를 활용한다면 턴제 전투를 구현하는 것은 필수 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MMORPG의 넓은 필드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투 방식은 기존의 스톤에이지 고유의 방식인 조련사와 펫, 혹은 조련사와 다른 조련사의 자유로운 진형 구성이 가능한 턴제 전략 전투 방식을 구현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원작의 느낌은 최대한 살리며 모바일 환경의 편의성이나 비주얼 적인 완성도를 올리는데 집중해 개발했습니다.
게임동아: 전투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 월드'의 경우 플레이어는 최대 5마리의 펫을 이용하여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5인 파티의 경우, 각 파티원은 1마리의 대표펫만을 참전시킬 수 있으며, 이런 부분에서 펫의 조합이 중요하게 여겨지실 거로 생각합니다. 펫은 고유의 스킬 및 속성 그리고 방어형이나 공격형이냐 등의 스탯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기에 전투에 승리하기 위하여는 펫의 조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턴제 전투로 구성이 되어 있기에 턴 별 공격 방식의 결정이나 타이밍에 따른 소환이나 펫 교체 등이 전투의 고도화된 재미를 줄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물론 핵 앤 슬래시 방식보다 템포가 느리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턴제 전투만의 매력은 분명히 존재하고 이런 부분에서 유저분들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게임동아: 그렇다면 펫이 중요해 보입니다. 또 펫은 어떻게 획득하는지요?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와 스톤에이지M 의 가장 큰 차이점은 펫의 포획에 있습니다. 스톤에이지 월드에서는 필드에 돌아다니고 있는 펫을 선택하고, 활력 포인트를 사용하여 전투와 유사한 방식의 포획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등장한 펫들 중 자신의 포획 대상을 선택하고 돌을 던지거나 울타리는 치는 등 포획 내에서도 전략적인 생각을 하면서 펫을 획득하는 재미를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과정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하여 아이템을 이용한 즉시 포획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동아: 게임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보는지요?
민운기 팀장: 펫의 수집과 성장, 그리고 펫을 이용한 턴제 전투에서 최근 모바일 MMORPG 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유저들이 느끼실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게임동아: 게임을 플레이할 게이머를 위해 팁을 하나 전한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민운기 팀장: 초반에 스토리 흐름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게임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포획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위시펫을 만드는데 집중하신다면,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스톤에이지 월드'만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게임동아: 한국 및 글로벌 출시 목표가 있다면요? 또 한국에선 애니메이션 등이 방영되며 IP 파워가 더 올랐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민운기 팀장: 금번 스톤에이지 월드에서 준비한 특장점을 기반으로 긍정적인 마켓 평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톤에이지 IP의 인지도 및 영향력을 고려하였을 때, 특히 국내 및 아시아 지역에서 많은 게이머를 만족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스톤에이지'는 넷마블의 우수한 IP로 금번 론칭을 통해 마켓 매출 목표 외에도, 글로벌 스톤에이지IP 인지도를 강화 및 상승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PC '스톤에이지'의 장점을 계승하여, 기존 IP 경험 게이머를 대상으로 스톤에이지 팬층을 더욱더 두껍게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톤에이지 월드'에서 제공하는 매력적인 다양한 펫과 조련사, 그리고 석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캐주얼 그래픽을 통해 그동안 메인 시장이 아니었던 북미 및 유럽 유저들에게도 IP의 우수성을 알리고, 게임의 적극적인 어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게임동아: 마침 스톤에이지의 20주년입니다. 게임을 선보이는 각오가 남다를 것 같은데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민운기 팀장: 스톤에이지는 넷마블의 굉장히 중요한 IP입니다. 이전부터 충성도 높은 게이머분들이 많이 계셨고, 그만큼 스톤에이지만의 매력과 재미가 존재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이같은 IP를 이용해 후속작을 준비하는 것은 많은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막바지 개발 진행 중인지라 부담감보다는 설렘이 더 큰 것 같고 끝까지 최대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