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도트 그래픽의 진수
게임소개
당대의 인기 로봇 만화의 주인공이 총출동하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최신작 슈퍼로봇대전Z(이하 슈로대 Z)가
출시됐습니다. 한동안 슈로대 시리즈는 제작사인 반프레스토의 오리지널 캐릭터들만 등장하는 게임이 등장해서, 기존의 유명 작품에 등장하는
로봇들을 만나볼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게임의 완성도는 물론 훌륭했습니다만 슈로대 시리즈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가 서로 다른
원작의 로봇들이 연합해서 싸워나간다는 캐릭터 게임적 요소이기 때문에, 이런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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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닌텐도 DS나 PSP같은 휴대용 기기로는 애니메이션 원작의 로봇이 등장하는 슈로대 시리즈가 지속적으로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가정용 콘솔로는 그렇지 못했기에 슈로대 Z의 출시는 기존의 슈로대의 느낌을 원하던 게이머들에게 슈로대 Z는 반가운 소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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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시리즈를 언급할 때 가장 사람들이 집중하는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개인적으로는 전투씬의 연출이라고 생각합니다. 2D로 도트를 하나하나 찍어가며 그린 전투 화면이 전해주는 박력은 슈로대 시리즈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작품에서도 그런 점은 여전합니다. 아니, 여전한 정도가 아니라 한 단계 발전했다고 해야겠군요. PS2로 등장한 이후 늘 문제로 지적되던 사항이 도트가 튄다는 점이었는데, 도트가 튀는 것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같은 기술을 사용해도 공중과 지상의 연출이 다르다는 것도 눈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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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스템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요소인 포메이션 시스템 정도가 기존 작품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슈로대 2차 알파에서 처음으로 등장했고 다양한 기체를 한 번에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던 소대 시스템을 개량한 시스템입니다. 최대 4대까지 구성할 수 있던 소대 시스템과 달리 3대의 기체가 배속되며 각각 장단점이 다른 트라이, 센터, 와이드 포메이션으로 상황에 맞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의 흐름이 3D로 넘어간지 꽤 됐음에도 꿋꿋하게 2D로 게임을 제작하는 제작진들의 뚝심(?)이 인상적인 게임이죠. 게임이 가면
갈수록 쉬워진다, 전략 게임이 아니라 캐릭터 캐주얼 게임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무색하게 상승된 난이도로 돌아온 슈로대 Z. 로봇을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꼭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게임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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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회한정판 동봉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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