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고의 퀄리티와 빠른 게임 플레이로 무장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오는 3월 30일 넷마블의 신작 야구 게임 '넷마블 프로야구 2022'가 이용자들에게 다가온다. 이 작품은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 시리즈를 만든 넷마블앤파크에서 개발한 신작으로, 실제 야구를 구현하는 데 집중해서 개발했다.

이용자들은 실제 선수들의 외형 및 특이폼과 실사와 같은 구장을 구현한 게임 그래픽도 기대할 수 있다. 게임에는 나만의 선수를 키우는 재미까지 담겨있다. 넷마블은 16년간 마구마구 시리즈를 서비스한 경험을 바탕으로 터득한 노하우를 리얼 야구에 적용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넷마블 프로야구 2022

게임의 출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넷마블 프로야구 황병선 개발 PD로부터 게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넘버링 교체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신작 '넷마블 프로야구 2022'로 준비한 이유가 궁급합니다.

A. 저희 넷마블앤파크는 마구마구 시리즈와 더불어 오랫동안 리얼 야구에 대한 갈망이 있었습니다. 캐주얼 야구뿐만 아니라 리얼 야구에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개발을 진행해왔습니다. 리얼 야구가 본격적으로 개발에 성과를 보이기 시작하면서부터 정식으로 팀을 꾸려 개발을 진행하여 프로토타입부터 지금까지의 개발을 통해 넷마블이라는 타이틀을 메인에 걸고 이렇게 출시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인천 SSG 랜더스필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인천 SSG 랜더스필드

Q. 이번 작품을 개발하면서 가장 집중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저희는 무엇보다 실제 선수들을 구현한 퀄리티에 집중해 개발했습니다. 기존 야구 게임들 대부분은 실제 선수를 모델로 하면서도 닮은 듯 닮지 않은 모델링이 나올 때가 많았는데요. 스포츠 게임은 실존하는 선수를 모델로 하며 그 선수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데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만큼 선수의 생김새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저희는 별도의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선수의 외형을 보다 디테일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저희는 앞서 말씀드린 선수 외형 외에도 전직 야구선수를 통한 모션 캡처를 활용하여 더 생동감 있는 수비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경기장 구현에 있어서는 단순히 구장 내부만을 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주변 전경부터 시작하여 해당 경기장의 낮, 노을, 밤 등 시간대별 경기를 표현하여 보다 리얼한 야구를 즐기실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추신수 선수(좌)와 이대호 선수(우)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추신수 선수(좌)와 이대호 선수(우)

Q. 가로와 세로 화면이 자유롭게 변합니다. 이를 구현한 이유가 있나요?

A. 항상 양손으로 집중해서 플레이해야 했던 기존 모바일 야구게임에서 탈피하여 투구와 타격 모두 손쉬운 원 핸드 플레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간단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개발하였습니다.

Q. 팀, 연도 등으로 덱을 구성하는 기존의 야구 게임과 비슷한 방식일까요?

A. 기존 팀 또는 연도 등으로 선수를 구성하면 보너스를 받던 방식과 더불어 카드의 등급과 강화 수치로도 추가 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팀 구성 방식은 여러 요소가 결합되면 더욱더 강력한 보너스를 받게 되니 이용자 여러분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팀을 구성해 보시길 기대합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가로 모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가로 모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세로 모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세로 모드

Q. 이번 작품에서는 커리어 모드가 주요 특징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커리어 모드는 나만의 가상 선수를 만들어 육성하는 모드로 기본적으로는 시뮬레이션과 상황별 개입을 통해 경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만들어진 나만의 선수는 리그별로 정해진 일정을 소화하게 되며 그 안에서 미니게임, 라이벌 대결, 국가대표 선발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성장하게 됩니다.

육성이 종료된 캐릭터는 선수로 활용하는 방안 외에도 트레이너 활용이 가능하여 다음에 육성할 나만의 선수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선수를 최고 등급까지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많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즐거운 도전이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Q. 더쇼나 파워풀 프로야구의 선수 육성 모드와 비슷한 모습이 있어 보입니다. 또 생성 선수 포지션 제한 등은 없을까요?

A. 두 게임 모두 넷마블 프로야구 2022의 커리어 모드와 비슷한 점이 있긴 하지만 넷마블 프로야구 2022의 커리어 모드는 보다 모바일 플랫폼에 맞춘 콤팩트한 플레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모드에서 나만의 선수는 생성 포지션의 제한이 없으며 나만의 선수 고유의 날씨 효과와 함께 고유의 스킬 효과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커리어 모드를 즐기는 이용자를 위한 커리어 모드 전용 대전 모드 역시 고려 중에 있으니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커리어 모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커리어 모드

Q. 실시간 모드 등 다른 모드의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A. 먼저 싱글 리그는 스테이지를 통해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해 나갈 수 있도록 제작된 PvE 모드입니다. 실시간 대전은 말 그대로 이용자 간의 PvP 를 중점적으로 개발된 모드입니다. 실시간 대전은 주간 보상과 시즌 보상을 통해 노력에 대한 보다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실시간 대전 전용 상점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합니다.

Q. 별도의 PC 버전 제공 계획도 있나요?

A. 현재 정확한 일정을 공유해 드릴 수는 없지만 PC 버전 역시 고려 중이고 준비가 되는 대로 이용자분들께 공유하고 오픈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입 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투구 화면
넷마블 프로야구 2022 투구 화면

Q. 시즌 종료 후에는 넘버링 변경을 통해 만나게 될까요?

A. 네. 시즌에 따라 넘버링 변경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 드림과 동시에 매년 더 리얼 해지는 게임을 만나실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매년 업그레이드된 모습의 서비스를 제공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프로야구의 전반적인 인기 하락이 게임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쉽지 않은 상황에서 '넷마블 프로야구 2022'가 가진 비장의 무기를 하나 꼽자면?

A. '넷마블 프로야구 2022'는 무엇보다 퀄리티 높은 그래픽과 빠른 플레이의 인게임을 최대 장점이자 무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가능한 최대의 그래픽 퀄리티와 더불어 원 핸드 플레이, 속도감 있는 인게임 플레이는 다른 어떤 야구 게임에서도 즐기실 수 없는 '넷마블 프로야구 2022'만의 차별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쇼케이스에서 넷마블 프로야구 황병선 개발 PD
지난 쇼케이스에서 넷마블 프로야구 황병선 개발 PD

Q.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리고 있는 이용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프로야구 개막과 함께 넷마블 프로야구 2022로 이용자분들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개발진 모두가 야구와 게임에 진심인 만큼 한 명의 야구팬의 마음으로 언제나 최선을 다해 서비스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