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온라인 게임 '딜문'의 모든것을 밝힌다.

강덕원 campus@grui.co.kr

제목 : 딜문(Dilmun) 딜문은 고대 수메르의 창조 신화에 등장하는 이상향을 의미하며 게임 상에서 사용자들이 모험하게 되는 세계의 명칭이다. ( 신들의 거주지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함 ) 장르 : Full 3D 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laying Game) 온라인을 통한 다중 사용자 RPG 게임 게임의 배경 :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세상인 딜문의 대륙 네티갈 딜문의 세계는 현재의 기계문명이나 일반적인 중세와는 다른 느낌의 정신 문명을 기반으로 하는 고대 문명이 존재하는 환타지 세계의 느낌으로 표현하며 고대 문명의 이미지는 주로 마야, 수메르, 앙코르 유적 등의 거석 문명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제작한다. 후반에 초고대문명의 실체로 접근해 갈수록 약간의 기계적인 느낌 가미함. ( 스타크래프트의 프로토스의 종족 비슷한 이미지 ) 딜문의 세계는 다양한 기후와 환경을 가진 곳으로 해안가, 숲, 사막, 얼음지대 등의 여러 가지 지역으로 구성된다. 수 십만년 전에 이미 지구상에서 고도로 발달된 정신 문명을 이루었지만 지금은 망각 속으로 사라진 초고대문명인들이 만들어 놓았던 차원의 문을 통해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초고대문명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던 차원의 문은 지구의 여러 곳에 존재했으며 신들의 세계로 알려져 있는 딜문으로 가는 통로로 사용되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고대문명들은 모두 사라져 버리고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차원의 문도 그 기능을 상실했었다. 하지만 갑자기 차원의 문이 다시 작동을 시작하게 되며 사용자는 차원의 문을 통해 딜문으로 가게 되고 딜문의 세계를 모험하며 그 비밀을 풀어간다. 특징 최신 3D 기술을 적용하여 자체 개발된 고성능 3차원 엔진을 통해 보다 현실감있고 화려한 그래픽을 제공하며 화면의 자유로운 확대/축소 및 회전이 가능하다. 아츠(Arts) 시스템 딜문 에서는 정해진 종족이나 직업의 구분이 없는 대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아츠를 선택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다. 아츠는 그 성격에 따라 무기 관련 아츠, 마력 관련 아츠, 기타 아츠 세 종류로 구분되며 아츠의 성격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주로 무기 및, 마력 아츠)과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있다(주로 기본 무기 아츠 및, 기타 아츠 ) 각 아츠는 기본 레벨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한 아츠의 경우에는 그 아츠를 사용할수록 숙련도가 증가하게 되며 각 레벨에서 숙련도가 100% 가 되면 원래 능력의 1.5 배까지 능력이 향상된다. 다음 레벨의 아츠는 일반적으로 그 레벨에 해당하는 능력치와 조건을 충족시킨 상태에서 다른 Npc 를 통해 배울 수 있으나 높은 레벨의 아츠들은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무기와 관련된 아츠 무기 사용을 위한 아츠로 육체적 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기본 무기 아츠의 능력은 해당 무기를 들면 자동으로 적용 되며 해당 무기를 사용할수록 숙련도가 올라간다. 특정한 무기는 기본 아츠의 레벨이 충족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검계열 / 둔기계열 / 창계열 / 기타 : 최고 레벨은 15 아츠기술은 계열별 5가지의 특수아츠 기술을 가지며 특수 공격 아츠는 최고 레벨이 5 이며 역시 사용함에 따라 숙련도가 올라가며 그 능력이 강해진다. 마력에 관련된 아츠 마력을 사용하는데 관련된 아츠로 정신적인 능력에 주로 영향을 받는다. 기본 아츠 레벨에 따라 마력 소모량 및 마력의 영향력이 달라진다. 마력관련 아츠는 4개의 계열이 존재하며 기본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각 계열에서 부가적으로 배울 수 있는 마력 아츠들이 존재 한다. 계열은 회복 및 보호 하는 아츠, 소환하는 아츠, 원소의 성질을 이용하는 아츠, 신의 힘을 빌리는 아츠 등이 있다. 대결장(Arena) 시스템 딜문에는 게임 내의 Pk 가 없는 대신 사용자들의 자유로운 전투가 가능한 대결장이 존재한다. 대결장은 각 월드마다 존재하며 월드 내의 캐릭터끼리만 대결이 가능하며, 대결장에서 사용하는 캐릭터는 월드 내에서 키운 캐릭터를 사용하며 소규모의 선택 가능한 존들이 제공된다. 대결장에 들어가면 일단 대결 방식을 선택하고 경기 방식에 따라 각자의 레벨이나 수준에 따라서 맞는 방을 찾아서 들어가게 된다. 가이아(Gaia) 시스템 사용자의 상태 및 게임 진행에 따라 사용자에게 다양한 모험 및 상황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으로 단지 퀘스트 형태의 이벤트 만이 아닌 NPC나 몬스터의 등장이나 아이템의 생성 등 사용자가 게임에서 접하는 모든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관장한다. 몬스터의 경우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에 존재하는 몬스터 중에서 사용자의 능력에 가장 비슷한 몬스터를 제공해 주며 몬스터의 능력등도 적절히 조절해 준다. 퀘스트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퀘스트들이 부여 되며 개인 또는 그룹 단위에서만 해결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되므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의 큰 줄기를 이루는 부분은 꼭 해야 하는 퀘스트로 설정되며 기록석을 통해서 이벤트를 받게 되며 기타 작은 이벤트의 경우에는 Npc 에게서 의뢰를 받게 되고 해도 되고 안해도 되며 접속 종료시 의뢰된 이벤트는 사라지게 된다. 별칭(Nickname) 시스템 사용자의 행동, 게임 진행, 퀘스트 성공여부, 아츠의 레벨 등에 따라 그에 맞는 별칭을 제공해 주며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남에게 보여질 별칭을 선택할 수 있다. 한번에 여러 개의 별칭을 가질 수 있으며 별칭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모두 존재한다. 예)청가메론만 연속으로 999 마리 잡은 경우 ->청가메론 슬레이어 검계열 파츠 10레벨 숙력자 ->마검사 이벤트용 함정 각 존에는 지역의 특징에 따라 던전이나 거대 건물의 내부, 미로 등의 이벤트용 지역(이하 던전으로 통칭)이 존재하며 던전들은 주로 존 내에서 특정 장소(입구등)에서의 워프를 통해 연결된다. 던전내에는 기존 배경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는 이벤트를 위한 함정이나 장치들이 많이 등장한다.( 물론 보통 배경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많이 사용되는 편은 아님) 자동으로 다른 지역으로 이동되는 블록과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통과 할 수 있는 지역(아이템 사용, 아츠 사용. 일정 인원이 특정한 위치에 위치, 버튼이나 레버 세팅 등), 위치하면 피해를 입는 지역(독화살, 마나 소모 지역 등), 간단한 스크립트를 통한 이벤트 연출 등이 포함된다. 게임 기획 의도 딜문은 이 세상 어딘가에 존재할지도 모르는 현실과는 다른 공간인 딜문을 배경으로 하여 현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의 모험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MMORPG 게임으로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에서 문제시 되었던 남에게 피해를 주는 PK 나 불필요한 사용자간의 분쟁 등을 줄이고 단조로운 전투만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한 진행에서 벗어난 차세대 온라인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온라인게임과 싱글게임들의 다양한 장점들을 결합하고 딜문 만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만족을 극대화 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 게임의 목적 딜문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이 함께 즐기며 그들만의 다양한 줄거리를 만들어 가게 되는 방식의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한가지로 정형화된 정해진 목적은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 안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사용자들은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해 갈 수 있으며 혼자서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모험을 겪으면서 자신의 능력을 성장시켜 가면서 딜문 세계에서의 자신의 운명을 이끌어 가게 된다. 게임배경(오픈시 6장까지 구현) 1 장 누메아 해안가 : 고대 문명의 흔적이 남은 해안가

- 목표 레벨 : 1 ~ 15 - 성격 게임을 처음 시작하게 되는 지역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초보용 존과 해안가 존으로 초보용 존에는 주로 지렁이 류의 정지 몬스터가 연습 용으로 주어지며 레벨 2~3 정도까지 수련한 다음에는 밖의 해안가 존으로 이동하여 레벨을 올리게 된다. 해안가 존에는 지렁이를 비롯 불가사리와 가재 등의 몬스터 들이 주로 등장하며 초반(레벨 10 정도)에 경험을 쌓고 돈을 벌 수 있게 한다. 해안가에서 가끔 술마시는 노인을 만날 수 있는데 딜문에 내려오는 전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곤 한다. 운이 좋으면 아이템을 주기도 한다. 배경을 아름답고 신비하게 제작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처음에 강한 인상을 심어주며 게임에 흥미를 유발 시키고 게임 내에서의 데이트 코스 등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해안가에는 이벤트 성격으로 가끔 좋은 아이템이 떠내려 오기도 한다. - 분위기 하얀 산호 모래로 이루어진 넓은 모래톱과 바닷속의 산호초가 비쳐 보이는 맑고 푸른 바다가 펼쳐져 있는 남태평양의 바다를 연상시키는 지역으로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모래톱에서 위쪽으로 좀 올라가면 숲이 있으며 위쪽은막혀 있어서 갈 수 없게 되어 있다. 옆의 해안가 마을쪽으로만 연결되어 있으며 모래사장 군데 군데에는 고대문명의 흔적이 여기저기 남아 있다. (거대한 건물의 일부나 차원의 문 비슷한 건축물이 거꾸로 박혀 있다) - 캐릭터 주로 공격력이 약한 초보자용 몬스터들이 등장함

- 오벨리스크 초보 존에 한 개가 있으며 누메아 마을과 연결된다. 2 장 누메아 마을 : 평화로운 해안가 어촌 마을

- 목표 레벨 : 1 ~ 25 - 성격 초보자들이 주로 이용하게 되는 마을로 해안가에서 얻은 아이템 등을 팔거나 기본적인 아이템들의 구입이 가능하다. 게임에 익숙해지고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역이다. 더운 해안가 지역이라 주민들은 간편한 차림이며 성격도 느긋한 편이다. 마을 부근에는 크게 적대적인 생물은 없지만 요즘 들어 마을 밖에서 전에 볼 수 없었던 괴물이 가끔씩 출몰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 괴물을 퇴치해 주면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마을의 바깥에는 한 때 주시자였던 촌장이 살고 있으며 기초적인 마력 아츠를 배울 수 있다. 초반에는 별로 만날 일이 없으나 게임의 진행에 따라 많은 도움을 준다. - 분위기 남태평양의 토속적이고 원시적인 해안 마을 분위기로 평화롭고 활기찬 느낌을 준다. 카누 등의 작은 배를 타고 근해에서 작살로 물고기를 잡고 부근의 나무나 들에서 열매 등을 채취해서 생활을 한다. 해안에는 작은 카누를 접안 시키는 간단한 접안시설이 있다. - 캐릭터 누메아 마을 주민들(상인, 남, 여, 노인), 촌장 - 추가 설정 주신 : 바다의 신 엔키 (enki) 숭상동물 : 거대한 바다 거북의 일종인 환 고유풍습 : 여인들은 시집갈 때 문신을 새겨 넣으며(손 등이나 어깨) 남자들은 성인식을 치룰 때 몸에 작은 문신을 새긴다. 대부분의 마을 사람들은 단지 장식으로만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옛날 고대문명에서 축복의 의미로 사용된 고대 문자의 오기이다. - 오벨리스크 초보 존과 테라 마을과 연결 된다.

3 장 우도른 숲 : 누메아에서 테라로 연결되는 숲 지역

- 목표 레벨 : 15~ 30 - 성격 주로 이동의 통로가 되는 지역으로 초중 레벨 정도의 사용자들을 위한 사냥 지역이기도 하다.주로 괴물형태보다는 기존에 우리가 익숙한 형태에서 약간 변형된 형태의Npc 들이 등장한다. - 분위기 해안가의 누메아와 테라를 연결하는 지역으로 일반적인 숲의 느낌이며 누메아와 테라를 연결하는 길이 나 있다. 군데 군데 사냥을 위한 공터도 있으며 서식하는 생물들이 다양하다. 인적이 드문 지역에는 괴물들이 서식하는 지하 동굴로 통하는 입구가 있다는 소문도 있다. - 캐릭터 주로 동물류이지만 약간 변형된 형태의 동물

4 장 테라 : 1부의 중심 마을 중 하나

- 목표 레벨 : 20 ~ 45 - 성격 많은 NPC들이 있으므로 여러 가지 이벤트를 얻고 아이템을 사고 파는 장소로 이용되며 사용자들끼리 정보의 교류나 만남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소이다. 가끔은 북쪽 다른 종족의 마을에서 물건을 팔러 온 사람들을 만날 수도 있으며 이들은 마을에서는 구할 수 없는 특별한 아이템들을 판다. 초기에는 사람들이 크게 호의적이지는 않지만 마을 사람들과의 호감도에 따라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며 촌장이 특별한 이벤트를 주기도 한다. 마을 사람들은 아직 큰 위험으로 느끼고 있지는 않지만 부근 숲속에서 전에는 볼 수 없었던 괴물들이 보았다는 사람들도 있으며 게임의 진행에 따라 점점 괴물들의 수가 늘어나며 가끔 괴물들이 습격해 오기도 하기 때문에 마을도 점차적으로 외부의 적에 대비하며 조금씩 변해 가게 된다. - 분위기 점토를 구워 만든 벽돌로 지어진 작은 마을이다. 촌장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에 여신관이 있어 흙의 마을의 주신인 [키]여신의 제사를 맡아서 주관한다. 고대의 비밀 성지로 알려진 에쿠르로 통하는 지하 수로가 존재한다.생활방식은 간단한 농업 및 생필품을 만들어 자급자족하는 형태이며 북쪽 마을과 약간의 무역이 있다. - 캐릭터 촌장, 여신관, 상인들과 다른 종족의 상인, 마을 사람, 아이들 - 추가 설정 주신 : 대지의 신 키( ki) 숭상동물: 목축의 일종인 암소 주민성격: 성격이 활달하며 개성이 강하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다. 고유풍습:고대문자가 적혀 있는 부적을 특별한 날에 선물하는 최고의 가치로 생각한다.상류층의 옷이나 장식품에도 이용한다 고대문자의 뜻을 확실히 알지 못하나 경외시 하는 경향이 있다.

5 장 테라 부근 숲

- 목표 레벨 : 20 ~ 45 - 성격 우르돈 숲에서 조금 업그레이드 지역으로 테라를 둘러 싼 지역이며 중간 레벨 정도의 사용자를 위한 주 사냥 지역으로 상당히 넓으며 다양한 괴물들이 등장한다. 마을과 근접한 곳에는 마을과 관련된 밭 및 연습장 등의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을에서 좀 떨어진 깊은 숲에서는 주시자들이 거주하므로 그들을 만나서 특별한 아츠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북쪽으로 갈수록 동굴 속의 마물들로 인해 파괴된 집터들이 나오고 마물들로 인해 카노브로 가는 길은 굳게 닫혀져 있다. - 분위기 깊은 숲과 들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돌산으로 둘러 싸여 있으며 넓은 편이다. 후미진 숲 속에서는 주시자가 거주하는 집 들이 있다. - 캐릭터 숲에서의 생물들과 강하고 거대한 몬스터들이 주로 등장함

6 장 지하 수로 지대 : 에쿠르로의 연결 통로 - 목표 레벨 : 30 ~ 50 - 존의 성격 테라 마을의 지하에 존재하는 지역으로 에쿠르와 연결되는 지역이다. 에쿠르는 이미 오래전에 폐쇄된 곳으로 대부분의 테라 사람들은 에쿠르는 물론 그곳과 연결되는 지하 수로의 존재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다. 신관을 비롯한 몇 명만이 그 비밀에 대해 알고 있으며 수로로 가기 위해서는 신전에서 여러가지 이벤트를 통과 해야 한다, 수로 지대에도 곳곳에 비밀들이 숨어 있으나 초반에는 그 비밀은 알려지지 않으며 단순히 사냥 지역 정도로 사용된다. 여러 가지의 이벤트들이 이 지역과 많이 연관되어 있다. 상당히 강력한 몬스터들이 등장하고 이곳에는 마력이 매우 낮게 존재 하기 때문에 마력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불리한 지역이다. - 분위기 어둠만이 존재하는 음침하고 습한 지하 수로이다 지하수로 옆으로는 고대에 사용 되었을 법한 지하 감옥(던젼)이 수로의 양쪽으로 세워져 있다. 숱한 해골 전사 들과 강력한 마물들의 사람들의 통로를 막고 있다 - 캐릭터 해골 전사류, 변종 들쥐, 검은색 레쉬

딜문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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