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가이드 1편, 시스템 설정과 지도

엘더스크롤이란?

엘더스크롤은 가상의 대륙인 '탐라일 대륙'을 배경으로 하는 롤플레잉 게임으로 베데스다 소프트웨어가 9년의 개발 기간 끝에 1994년 '엘더스크롤: 아레나' 라는 이름으로 처음 발매된 뒤 게임 특유의 세계관과 시스템으로 단숨에 인기 시리즈로 등극했다.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엄청난 자유도가 보장된 시스템 덕분에 수많은 매니아층이 형성되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이후 '엘더스크롤2: 대거폴', '엘더스크롤3: 모로윈드'등의 작품이 등장하였다. (엘더스크롤의 첫 작품인 아레나는 오랜 개발기간 만큼 게임의 설정이 정교하여 아레나에 등장하는 지도에는 속편들의 배경이 되는 던전, 지형 등이 모두 등장한다. 심지어 지도에는 등장하지만 게임에 나오지 않은 지역이 상당수 있다)

스카이림
스카이림

특히 4번째 작품인 '엘더스크롤4: 오블리언'은 방대한 자유도와 다양한 퀘스트, 뛰어난 그래픽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거두었다. 특히 게임의 소스를 공개하여 게이머들이 자유롭게 게임의 모습을 변화 시킬 수 있게 하여 유명 애니매이션 캐릭터, 검, 아이템 등이 등장하는 수많은 종류의 모드들이 개발되어 게임의 스토리 외에 다양한 모드들을 즐길 수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게이머들이 자체적으로 한글패치를 제작해 한때 엘더스크롤 붐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스카이림
스카이림

엘더스크롤의 최신작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은 게임의 배경인 '탐라일 대륙' 가장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스카이림 지방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북미 비디오 게임 어워드(VGA)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4편에 이어 연속으로 올해의 게임(Game of the year / GOTY)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스카이림
스카이림

스카이림의 사양

스카이림은 뛰어난 그래픽과 방대한 맵의 크기 덕분에 고사양의 게임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정식 홈페이지에 기록되어 있는 스카이림의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최소사양
운영체제 : XP / Vista / 7
프로세서 : 듀얼 코어 2 GHz
HDD : 6 GB 이상의 여유 공간
메모리 : 2 GB RAM
그래픽(비디오카드) : DirectX 9.0c 지원 Video Card / 512 MB RAM

엘더크스롤5 : 스카이림 권장사양
운영체제 : XP / Vista / 7
프로세서 : 인텔 쿼드 코어 / AMD CPU
HDD : 6 GB 이상의 여유 공간
메모리 : 4 GB 이상의 여유 공간
그래픽(비디오카드) : Nvidia GeForce GTX260, Radeon 4890

게임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게임에서 시스템 사양을 체크하여 자동적으로 게임 사양을 설정해 주는데 막상 게임을 실행 하고 나면 플레이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게임의 옵션을 조정해야 하지만 모든 사양을 낮추자니 게임의 그래픽이 너무 떨어지고 자신에게 맞는 사양에 맞는 설정을 몰라 어떤 옵션을 꺼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게임의 옵션을 조정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게이머들을 위해 게임의 옵션 중 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을 우선 순위부터 소개하도록 하겠다.

스카이림
스카이림

1. Anialiasing(안티얼라이징)

안티얼라이징은 게임의 배경을 주변 색깔과 뒷배경의 색을 혼합하여 효과를 부드럽게 만들어 조금 더 세밀하게 표현해 주는 것으로써 게임에 등장하는 텍스처가 각지게 보이는 흔히 계단 현상이라고 말하는 현상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게임에 등장하는 사물이나 배경 등 모든 곳에 쓰이는 기능이기 때문에 컴퓨터의 성능저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기도 하다. 이 기능은 사양을 최대로 사용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막상 이 기능을 끄고 게임을 실행해도 배경이 조금 투박해 보일 뿐 그다지 많은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게임의 사양을 낮출 때 가장 먼저 조정해야 할 기능중 하나다.
(안티얼라이징은 off ~ 8samples 총 4단계로 설정 할 수 있다.)

2. Detail (디테일) 1
디테일 옵션 설정은 Low, Medium, High, Ultra 총 4가지로 나뉘게 된다. 게임을 실행하기 전 자동으로 설정을 잡아 주지만 자신의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조절해줘야 하는 기능중 하나이다. 디테일은 배경이나 풀이나, 건물 등 텍스쳐를 보다 명확하고 또렷하게 보여주는 기능으로 낮은 단계일수록 텍스쳐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디테일을 설정할 때는 자신의 컴퓨터에서 가장 원활한 사항을 찾은 후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Medium과 High로 넘어 갈 때 가장 많은 성능 차이가 나타난다.)

3. Detail (디테일) 2
게임의 부분적인 디테일을 설정해주며 Tecture, Ragial blur, Sahadow, Decal Quantity 4가지의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Low, Medium, High 3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

Tecture (텍스처 퀄리티)
텍스처 퀄리티는 게임의 모든 물체의 표면 이미지를 조정해주는 기능으로 게임의 그래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옵션이다. High 단계로 설정 하더라도 성능저하가 크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높은 설정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Ragial blur (방사형 흐림 효과)
방사형 흐림 효과는 적에게 타격을 받았을 때 화면이 흔들리고 흐려지는 현상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하지만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 때 큰 효과를 느끼지 못하며, 옵션을 high로 한다고 해서 성능저하가 일어나는 것도 아니니 취향에 맡긴다.

Sahadow(그림자 디테일)
그림자 디테일은 지정하는 단계에 따라 물체의 가장자리가 부드럽게 변하고 먼 거리에 있는 물체도 그림자가 표현되게 하는 기능이다. 게임의 배경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이지만 컴퓨터의 성능 저하를 많이 유발시키는 기능이기도 하여 원활한 게임의 진행을 원할 경우 단계를 낮추어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Decal Quantity(데칼 퀀티티)
데칼 퀀티티는 마법이나 기술을 시전 하였을 때 흙이나 그을림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주는 기능으로 방사형 흐림 효과와 같이 게임을 하다보면 차이를 느끼기 힘든 기능중 하나이다.

4. 물의 반사 설정(water reflect)
물의 반사 설정는 땅, 나무, 사물, 하늘 네가지 옵션 설정이 가능하다. 컴퓨터의 성능에 맞춰 원하는 설정을 하는 것이 좋지만 실제로 실험해본 결과 컴퓨터 성능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실제로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모두 활성화를 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View Distance(시야 거리 조절) 옵션은 이름 그대로 사물이 보이는 거리를 조절해 주는 기능으로 주로 NPC나 아이템 등 스카이림에 등장하는 다양한 배경이 주로 해당되는 기능이다.

Object Fade
사물의 희미해짐을 조절하는 Object Fade는 나무, 돌, 길 등을 먼 거리에서 얼마만큼 보여 지는지 조절하는 기능이다. 컴퓨터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아 높은 정도의 너무 낮게 설정을 낮게 잡는다면 멀리 있지 않은 물체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 최소한 7~8이상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Light Fade
Light Fade는 횃불이나 햇빛 등의 빛의 선명도를 조절해 주 조절해주는 기능이다. 실내에서 효과를 크게 느낄 수 있다. 컴퓨터의 성능에는 그리 많은 영향을 주지 않는 기능이기도 하다.

Actor Fade
멀리 보이는 캐릭터나 동물들의 시야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Actor Fade를 너무 낮게 잡으면 가까이 있는 물체도 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일이 자주 생기기 때문에 7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Iitem Fade
Iitem Fade는 다른 기능과는 달리 컴퓨터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주는 기능이다. 무기, 갑옷, 물역 등 게이머가 사용하는 아이템에 적용되는 기능이다. Iitem Fade를 너무 낮게 잡는다면 땅에 떨어진 아이템등을 보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으니 미디엄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 한다.

Grass Fade
멀리 있는 풀이나 낙엽 등의 양을 조절해 주는 기능이다. 컴퓨터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마을 밖 필드에서 프레임의 저하가 느껴질 때 조절해주면 프레임저하가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Specularity Fade
멀리 있는 물체표면의 밝기를 조절해주는 기능이다. 컴퓨터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설정을 높이거나 낮추어도 거의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는 기능이다. 설정을 최대한 낮추는 것을 추천한다.

Distant Object Detail
Distant Object Detail은 로우, 미디엄, 하이, 울트라 네가지 옵션으로 조절 할 수 있다. 옵션에 따라 멀리서 보았을 때 산의 나무가 더 많이 보이거나 다양한 물체를 볼 수 있으며 게임의 배경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기능이다. 게임플레이에 큰 영향을 주는 기능은 아니므로 컴퓨터의 성능이 많이 부족하다면 미디엄이하로 조절하길 추천한다.

Object Detail Fade
이 기능을 체크 하면 사물의 사소한 디테일을 없애주며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된다. 게임플레이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기능이지만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을 원하는 게이머는 체크를 하고 플레이 하면 된다.

스카이림의 지도 소개

스카이림
스카이림

엘더스크롤은 방대한 맵으로 유명한데 게임에 등장하는 탐라일 대륙은 다른 롤플레잉 게임들과 차원이 다른 크기를 보여준다.(엘더스크롤2: 대거폴은 역대 게임중 가장 넓은 맵의 크기를 기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지도의 축적이 1:1로 실제 영국전체의 크기와 맞먹는다.)

스카이림의 지도는 크게 도시와 구조물을 중심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M키를 눌러 지도를 열 수 있다. 지도에 표시되는 도시들은 방문한 곳만 표시되며 던전이나 캠프의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보스를 잡고 나오면 지도에 Cleared 표시가 생긴다.

스카이림
스카이림

스카이림의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맵마커는 고유의 이름과 의미를 지니고 있다. 스카이림의 지도와 맵마커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보다 자세한 지도는 http://elderscrolls.wikia.com/wiki/Map_(Skyrim)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스카이림
스카이림

만약 퀘스트를 해야 하거나 특정한 장소에 가야 하는데 현재 위치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지도에서 자신이 가고 싶은 장소를 클릭 하면 그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빠른 이동은 방문 했던 장소만 할 수 있으며, 빠른 이동을 한 후에는 거리에 따라 시간이 흐른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