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PC방 산업의 위기 타파..엔씨소프트 '상생정책' 발표

PC방 산업이 2001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엔씨소프트가 최근 PC방 상생정책을 발표하며 '구원투수'로 나섰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2001년에 23,548개에 달하던 전국 PC방 수는 2012년에 14,782개로 대폭 감소했고, 이후로도 계속적인 정부 규제로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PC방 산업의 위축이 '국내 게임산업 기반의 취약성'과 정비례한다며 이대로 PC방 수가 감소한다면 심각한 게임 산업의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엔씨소프트가 PC방을 찾는 게임 이용자를 늘리고 PC방 업주에게도 혜택이 늘어나는 PC방 상생 정책을 25일 발표해 귀추가 주목된다.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그동안 엔씨소프트의 고객들은 대부분 집에서 게임을 즐겨왔다. 정액 이용자 중 PC방 고객 비율은 약 14% 수준이며, 이마저도 금연법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엔씨소프트는 PC방 고객 유치와 PC방 운영 지원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캠페인을 준비하며 PC방 상생을 외치고 나섰다.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캠페인은 크게 3가지다. ▶우선 PC방 이용자를 늘릴 수 있도록 PC방 과금 체계를 개편하고 ▶PC방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강화하여 'Go with 즐거운 PC방 만들기' 캠페인을 열고 ▶사용한 G코인의 5%를 돌려주는 '2014 행복 나눔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엔씨소프트는 PC방 협단체(인터넷문화협회,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와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한 후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및 전용 이벤트로 PC방 이용률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면서 PC방 의견을 적극 수렴할 수 있는 전담상담창구 또한 마련하기로 했다. 점주전용 포인트몰, 사업지원 서비스 등 새로운 혜택도 검토하고 있다.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PC방 상생 엔씨소프트

이러한 캠페인과 같은 기류로 최근 넥슨에서도 '피파온라인3' 관련으로 PC방 역대 최강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피파온라인3'는 PC방 55%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 1위 게임 LOL을 꺽고 사상 최대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넥슨의 고객들과 PC방 업주 모두 수혜를 입은 것이 특징이다.

PC방 상생 정책에 대해 엔씨소프트는 "침체된 국내 게임시장을 살리고 PC방 업계와의 상생을 위한 변화의 시작이다."라며 "PC방을 찾는 게임 이용자를 늘리면서 PC방 업주에게도 큰 혜택이 늘어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이하 게임협회)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PC방 업계의 요구와 온라인 게임 업계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때때로 갈등을 겪어왔지만 최근에는 전체적으로는 갈등이 줄어드는 것 같다."며 "현재는 각 회원사별로 PC방과의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협회 차원에서도 폭넓은 상생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엔씨소프트의 캠페인에 관련된 자세한 정리 내용

○ PC방 시장 활성화를 위한 'Go with 즐거운 PC방 만들기' 캠페인
공지 :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09

① Go with 재미있는 PC방 – 고객이 찾는 PC방으로 만들겠습니다.
기존 PC방 서비스와 차별화된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리뉴얼
MMO 4형제의 다양한 PC방 이벤트
공지 : 리니지 PC방 혜택 강화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11

② Go with 쾌적한 PC방 - PC방의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지속적인 불법 VPN 업체 단속과 처벌 강화
쾌적한 PC방 만들기 이벤트
고객들을 위한 PC방 게임 플레이 환경 개선

③ Go with 파이팅 PC방 – 사장님 힘내세요~! 파이팅
사장님의 소중한 의견을 가까이 들을 수 있는 소통 채널 운영
사장님께 힘이 될 수 있는 엔씨소프트의 사업 지원 활동
PC방 운영에 부담을 줄여주는 이벤트

○ 2014 PC방 행복 나눔 이벤트
공지 : http://pcbang.plaync.com/event/view?page=1&eventID=2280&isRunning=RUNNING
- 기간: 2014년 8월 6일(수) ~ 2014년 12월 31일(수)
- 대상: 엔씨소프트 전체 가맹 PC방
- 내용: 이벤트 기간 사용한 유료G코인의 5%를 무료 G코인 환급

공지 – 과금체계 공지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06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