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닷컴 아보카도와 저작권 소송에서 승소, ‘업계 판례 뒤집혔다’

국내 최초의 모바일게임 저작권 소송으로 큰 화제가 됐던 킹닷컴 리미티드(이하 킹닷컴)과 아보카도엔터테인먼트(이하 아보카도)와의 법정다툼은 킹닷컴의 승리로 끝났다. 특히, 이번 판결은 그 동안의 판례를 뒤집고 게임 업계 최초로 저작권 위반이 적용된 것으로 업계의 큰 파장이 예상된다.

킹

지난 2014년 9월 18일 킹닷컴은 아보카도에서 출시한 캐주얼게임 ‘포레스트 매니아’가 자사에서 개발한 '팜히어로즈사가'의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진행한 바 있다.

킹측은 포레스트매니아'가 킹이 개발한 게임인 '팜히어로즈사가'의 저작권을 침해했고, 또한 이는 부정 경쟁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며 소장을 제출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맵 및 노드, 특정 보드 레이아웃, 특수 타일 및 특수 효과 등 '팜히어로즈사가'가 갖고 있는 게임 내 독특한 표현 요소를 ‘포레스트 매니아’가 침해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아보카도 측은 두 게임의 전반적인 느낌이 다르고 킹닷컴에서 지적한 유사성은 아이디어에 해당돼 저작권 침해라고 볼 수 없어 두 게임의 유사성은 필연적으로 유사할 수밖에 없는 '사실상의 표준'이라고 맞서왔다.

팜히어로즈 포레스트매니아
팜히어로즈 포레스트매니아

결국 두 회사의 소송 끝에 웃음을 지은 것은 킹닷컴이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제12민사부)은 금일(30일) 열린 저작권침해금지 소송 선고공판에서 아보카도(피고)에게 '포레스트매니아' 등 도메인 사용을 금하고 킹(원고)에게11억 6,811만원의 금액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아울러 선고일로부터 포레스트매니아의 서비스 중단 일까지 매월 8,340만 원 비율로 계산한 돈을 킹 측에 지급하고 소송비용 90%를 아보카도가 부담하라는 내용도 덧붙였다.

특히, 모바일게임 최초의 저작권 소송에서 법원이 ‘게임 규칙’과 ‘디자인’이라는 핵심 콘텐츠의 저작권을 인정했다는 점과 그 동안 붉거져 온 게임관련 저작권 소송서 기존의 판례를 깨고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는 부분에서 게임업계의 큰 파장이 예상된다.

킹의 최고 법률 책임자(Chief Legal Officer)인 롭 밀러(Rob Miller)는 “이번 소송에서 표절 게임의 서비스 중단 및 손해배상금 지급 판결이 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킹은 게임 업계의 발전과 공정한 경쟁을 통한 창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지향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의 경우에는, 타 게임 개발사가 불법적인 행위로 킹의 상당한 투자와 노력의 성과에서 부당한 이득을 얻는 것에 대항하여, 우리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했습니다”라고 이번 판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