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K 'NBA 2K23', 플레이 개선으로 골밑 공격 강화
"NBA 2K22와 NBA 2K23의 가장 큰 변화는 골밑에서 마무리하는 감도의 차이에 있다고 본다. NBA 2K22가 오픈 찬스에서는 거의 모두 넣을 수 있는 외곽 중심의 게임이었다면, 이번 NBA 2K23은 골밑 공격이 더 많이 이뤄질 것이라 본다."
이는 3일 진행된 'NBA 2K23'의 플레이 개선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개발사 비주얼 콘셉트(Visual Concepts)의 프로듀서 마이크 왕(Mike Wang)에게 'NBA 2K22'와 'NBA 2K23'의 가장 큰 차이점에 관해 묻자 돌아온 대답이다.
개발진은 이번 'NBA 2K23'에 다양한 개선 작업을 진행해 현실감을 살렸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4와 엑스박스 원, PC 등으로 발매되는 기존 현세대 버전과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 시리즈 X/S 등으로 선보이는 차세대 버전이 모두 최대한 동등한 플레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많은 개선 포인트들이 기존의 버전에도 포함된다고 한다.
마이크 왕 프로듀서의 설명에 따르면 'NBA 2K23'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생겼다. 특히, 공격적인 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이뤄졌다. 'NBA 2K22'에서 수비가 강조됐었다면 이번 'NBA 2K23'에서는 공격의 대폭 개선되며 게임에 변화가 생겼다.
특히, 'NBA 2K22'가 외곽 중심의 게임이었던 것과 달리 'NBA 2K23에서는 골대에 슛을 꽂아 넣는 슬래셔 타입의 선수들이 더 활약할 수 있는 게임 구조를 만들었다. 골대를 공략할 수 있는 도구가 확장된 것이다.
2K는 골밑 공격의 재미를 위해 프로 스틱을 활용한 새로운 제스처 콤보를 추가했다. 더블스로우(프로 스틱을 한 방향으로 튕기고 중앙으로 되돌린 다음, 다시 프로 스틱을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임), 스위치백(프로 스틱을 한 방향으로 튕겼다가 놓아서 중앙에 오게 한 다음, 프로 스틱을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임) 등을 통해 슈팅과 볼 핸들링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덩크의 경우 NBA 2K22의 슛미터 기반의 스킬 덩크와 같지만, 새로운 조작 시스템을 더해 실수로 덩크하는 일을 줄였다. 달리기 트리거를 누르면서 아래쪽으로 스틱을 당기며 덩크 하면 골대에 매달릴 수도 있다. 매달린 이후 선수의 흔들림까지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레이업에도 스쿱 레이업이 추가돼 수비 선수보다 빠르게 슛을 올릴 수도 있고, 야니스 아데토쿤보 같은 선수의 어마어마한 돌파와 같은 콘택트 레이업 콘텐츠도 준비됐다. 이번 작품의 표지 모델인 데빈 부커나 앨런 아이버슨, 매직 존슨, 조엘 엠비드 등 다양한 슈퍼스타의 레이업 패키지를 현세대와 차세대 버전에 모두 담았다.
드리블과 관련해서도 공격 사이즈업이 추가돼 훨씬 많은 좌우 동작을 사용할 수 있고, 뛰어난 선수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선수를 유인하고 다른 방향으로 공격할 수 있다. 다만, 드리블 마라톤을 방지하기 위해 아드레날린 부스트를 도입했다. 부스트는 선수의 스태미나 게이지 아래 3개의 작은 막대로 표현된다. 부스트는 어려운 동작이나 폭발적인 빨리 달리기를 할 때마다 소모되며, 세 개의 부스트를 다 쓰면 속도와 가속이 크게 감소한다.
슛 미터기도 과거의 것부터 가져와 5개를 준비해 입맛에 맞게 사용할 수 있게 했고, 1년 동안 시즌을 통해 15개의 슛 미터를 잠금 해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패스도 한층 공격이 수월할 수 있도록 현세대 버전의 바스켓 패스를 차세대 버전에도 구현한다. 스팟업 패스 메커니즘도 변경돼 동료와 빠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수비도 개선 포인트가 있다. 선수가 수비 위치에 있을 때 드리블 중인 볼 핸들러에 새로운 표시기가 나온다. 표시기에 있는 세 개의 막대는 스트레이트 업, 셰이드 레프트, 셰이드 라이트 세 구역을 나타낸다. 수비수가 있는 영역은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식이다. 볼을 가진 선수가 빨간색 선을 공격해 들어가면 컷오프 당하거나 드리블을 놓치거나 또는 공을 더듬게 된다.
블로킹도 더 현실적으로 개선했다. 이제는 작은 가드 선수가 마치 르브론 제임스처럼 추격 블로킹애 성공하는 모습을 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더 현실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진다. 스틸과 관련해서도 변화가 있어 키가 작은 수비수라면 빠른 손을 이용해 페인트 존에서 큰 선수를 괴롭히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이번 작품은 배지 시스템이 대거 개편됐다. 삭제되고 새롭게 추가되는 배지가 많다. 배지의 경우 마이 플레이어 같은 모드에서 특정 배지로 몰리는 경우가 많았고, 특정 배지가 선수를 지나치게 강하게 만들었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4개의 속성 카테고리당 16개의 배지가 있다. 티어 1에 8개, 티어 2에 4개, 티어 3에 4개다. 티어 1 배지는 가장 약한 배지지만, 배지 포인트 비용도 가장 적게 소모된다. 티어가 올라가고 더 강력한 배지를 획득할수록 비용도 상승하는 식이다. 가장 높은 티어의 배지를 장착하려면 먼저 특정한 수의 하위 티어 배지를 장착해야 한다.
또 핵심 배지 개념도 도입된다. 핵심 배지는 배지 포인트에 포함되지 않는 배지로 채울 수 있는 4개의 고유 배지 슬롯이다. 각 배지에는 챌린지 요구사항이 있으며, 이를 충족하면 핵심 배지 슬롯에 그 배지를 배치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마이 플레이어 모드에서 테이크 오버의 재설계, 게임 플레이 중 더 사람과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는 AI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생겼다. NBA 2K23은 오는 9월 9일 출시 예정이다. 플레이스테이션4와 엑스박스 원, PC에서는 현세대 버전을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시리즈 X/S 등에서는 차세대 버전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