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애국심에 호소하는 시대는 끝났다.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게임
이 게임은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그동안 임진왜란을 소재로 한 게임은 많았지만(충무공전,임진록)이 게임처럼
훌륭한 게임은 없었다. 임진록 2는 세계에 내놓아도 괜찮을 만한 게임이라 감히 말하고 싶다.
이제는 셋이다.
언제부터인가 전략 시뮬레이션에서 3국이 나오는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이는
물론
스타크래프트의영향이
지대하지만..)이 게임 역시 그런 추세에 맞추어 3개국이 등장한다. 조선,일본,명 이렇게 3국이 나오는 것이다. 게다가 요즘 게임의 흐름을
받아 들여 영웅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이 영웅이 게임의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등장하는 영웅들을 살펴보자면
그 이름도 우리 귀에 익은 이순신, 권율, 사명대사, 곽재우 같은 장수들이다.또한 이들은 영웅 자신뿐만 아니라 군졸에게도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이 되어있다.
3국의 상성관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인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하면 뭐니뭐니해도 각 유닛들과 종족간의 상성관계, 균형이
제일중요하다.
유닛들의균형은
게임의 다른 부분은 제쳐놓고 라도 게임의 완성도에 직결되는 만큼 신경을 가장 많이 써야하는 부분이다.(스타크래프트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가
완벽에 가까운 균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전략에 있었다는 것을 상기하자), 그렇지만 '임진록 2'는 이부분에서 상당히 좋은 평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임진록 2'는 유닛의 상성관계도 분명하고 그 균형도 대체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다시말해,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전략을 세워야 하고 분석도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픽과 사운드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진록 2'의 그래픽은 상당히 잘된 축에 속한다. 유닛들의 디자인이나 움직임, 또 건물이나주변
환경 등이 상당히 미려하고 또 각 종족의 특색도 잘 나타나 있다. 게다가 게임시에 연출되는 다양한 그래픽적 효과도 상당히 화려하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건물이 부서지고 파편이 튀고 또 마법효과가 일어나는 등의 효과에서는 국산 게임의 발전상을 느낄 수 있다.
사운드 역시 상당한 수준이다. 특별히 티거나 하기 보다는 게임속에서 게임의 재미를 잘 이끌어 주는 정도의 사운드이다. 삽입된 성우의 음성은
그동안의 싸구려 같던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정말 잘 만들어졌다.
아쉬운점이 있을텐데?
국산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공통적인 문제가 바로 컴퓨터의 인공지능이다. 임진록도 이 부분에서 완전히벗어나지는 못했다. 특히나 길찾기
능력에 있어서 상당히 부족한 느낌을 받게 되었다. 조금만 더 신경쓰면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어 졌을텐데..
이 정도의 게임이라면 세계에 내놓아도 그리 떨어지는 편이 아니다. 물론 제일의 수준은 아직은 아니지만 이정도 발전 속도면 몇 년안에 세계를 호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게임이 그런 가능성을 보여준거라 생각된다. 이제 게이머들도 스타크래프트의 그늘에서 벗어나 우리의 역사속에서 우리의 말과 글을 사용해 게임을 즐길 시기가 온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