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크 3를 이겼다.

#PC

이 땅에서 비주류게임을 한다는 것은..
우리 나라 사람들은 '우루루' 몰려가는 것을 좋아한다. 비단 게임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음식도 그렇다. 개개인이 유행에 민감하고 그것을 잘 따라간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지만, 이 말은 사람들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줄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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른다는 이야기도 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게임 언리얼 토너먼트(이하 언토)역시 바로 이런 분위기에 휩쓸려 국내에서는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한 게임이다. 지금은 소수 매니아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서로 모여서 가끔 게임을 즐기고 있는 정도의 게임... 하긴 언제는 이 나라에서 FPS라는 장르가 대중적이였던가.
언토는 EPIC사에서 제작한 언리얼의 후속편이다. 언리얼은 초기 굉장한 그래픽으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발매 후에 생각보다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었다. 하지만 EPIC사는 이에 실망하지 않고 게임성과 그래픽을 대폭 보강시켜 언토를 제작하였다. 결국 언토는 같은 해에 발매된 퀘이크 3와 함께 FPS팬들에게 즐거운 비명을 지르게 해주었다. 해외에서 퀘이크 3와 언토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는데, 두 게임 모두 최고의 게임성과 그래픽을 가지고 있었지만 언토는 강력한 라이벌 퀘이크 3를 제치고 그 해 Game of The Year에 선정되었다.

시선을 끄는 화려한 그래픽
언토는 발매된 지 오래된 게임이기는 하지만 지금 플레이해도 그래픽이 전혀 뒤떨어지는 느낌이 없다. 맵을 표현하는 그래픽 또한 작은 맵부터 큰 맵까지 자유롭게 표현되어 있는데, 이것은 모두 언리얼 엔진의 대단함 때문이다. 언리얼 엔진은 그 우수함 때문에 단지 언리얼시리즈에만 적용되지 않고, 여러 게임에 사용되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리포터'나 'Rune', '언다잉'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언리얼 엔진의 특징이라면 약간 어두운 색감이다. 그래서 언리얼 엔진이 사용된 게임들 또한 '판타지'나 어두운 분위기를 내는 게임들이 주를 이룬다. 당연하겠지만 그런 느낌은 언토에서도 잘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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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바라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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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가 없는 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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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을 공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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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종류의 모드들
언토에서 처음 제공하는 게임은 모두 6가지이다. 첫 번째는 Deathmatch로 모든 상대와 대결을 해서 가장 많은 Kill을 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아마도 언토를 하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모드가 아닐까 생각된다. 무작정 보이는 적을 모두 죽이는 이 정신없는 모드는 플레이어의 혼을 빼 놓기에 충분하다. 두 번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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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ination으로 두개의 팀을 나누어 일정 장소를 오랫동안 지키고 있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팀원끼리 호흡이 잘 맞아야 하며 맵의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의 최단 거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Capture the flag로 두개의 팀을 나누어 깃발이 리스폰 되는 장소에 아군의 깃발이 있는 상태에서 적군의 깃발을 꽂아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팀원끼리의 협동이 매우 중요하며, 게임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군의 깃발이 어디쯤 있는지 예측해야 하며, 적들이 어디쯤 있는지도 대충 예상을 해야 한다. 아마도 모든 모드 중에서 가장 생각을 필요로 하는 모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네 번째는 Assault로 목표가 있는 맵에서 팀을 두 팀으로 나누어 그 목표를 수행하는 게임이다. 성을 탈취하는 목표나, 어떤 물체를 파괴하는 등의 목표가 주어진다. 주로 수비와 방어를 나누어서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팀끼리의 보이지 않는 힘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다섯번째는 Challenge모드로 데스매치와 비슷한 모드이지만 데스매치보다 BOT(컴퓨터가 조종하는 캐릭터)들의 지능이 올라가고 난이도가 올라간다. Challenge모드는 인터넷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싱글 전용 모드로, 다른 싱글 모드에 비해 긴장감이 넘치는 모드이다. 마지막으로 언토에서는 BOT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자유로운 게임을 Practices Session라는 메뉴에서 할 수 있다. 또한 게임 내에 설정들을 약간 변경 할 수도 있어서 더욱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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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이 학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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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도움이 되지 않는 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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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게임을 클리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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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이 강한 무기들
언토에서는 이제까지의 FPS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개성 있는 무기 두 가지가 제공된다. 첫 번째는 트랜스 로케이터로 데스매치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무기이다. 트랜스 로케이터를 발사하면 원반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간다. 하지만 멀리 날아가지도 않고 빠르게 날아가지도 않는다. 이것의 용도는 따로 있다. 이 원반이 발사 된 후에 적당한 위치에서 Secondly Fire를 누르면 원반이 날아간 장소로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다. 때문에 트랜스 로케이터를 이용하면 평소에 이동하기 힘든 곳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 게임을 할 때 트랜스 로케이터를 이용해 화려하게 이동하는 플레이어들을 종종 볼 수가 있으며, Capture the flag모드에서는 게임 밸런스를 위해 깃발을 들고 있을 때 사용하면 깃발이 다시 돌아간다. 또한 원반을 상대방에게 맞춘 후 타이밍을 맞춰서 Secondly Fire를 누르면 상대방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이동을 위한 무기라고 볼 수도 없다. 아무튼, 트랜스 로케이터를 이용하면 분명 이제까지의 FPS게임과는 다른 색다른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개성 있는 무기는 '리디머'이다. FPS 게임을 할 때 가장 쾌감을 느끼는 때는 대량학살(?)을 하거나, 연속으로 많은 적들을 사살했을 때 일 것이다. '리디머'는 플레이어의 쾌감을 극으로 도달하게 해주는 무기로, 리디머를 발사하면 엄청난 폭발과 함께 주변의 적이 깨끗하게 정리된다. 엄청난 쾌감을 느낄 수 있는 무기이지만 밸런스를 위해서 맵에서 찾기 힘든 부분에 있으며 탄 수도 한발만 제공된다. 하지만 단 한발로 굉장한 쾌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새로운 느낌이다.

속도감을 느낄 수 있다.
비슷한 시기에 발매되고 FPS의 양대 기둥으로 불리는 퀘이크 3와 언토의 비교는 당연한 일일지 모르는데 과연 언토와 퀘이크 3가 다른 점은 무엇이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일단 언토와 퀘이크 3를 비교했을 때 퀘이크 3는 붉은 색 계통을 많이 사용해서 자극적이며, 개성 있는 모델들과 무게가 느껴지는 색감의 게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반해, 언토는 파란색 계통 색을 많이 사용해서 스피디한 느낌을 주며, 조금은 가벼워 보이는 모델들의 모습과, 어두운 화면이 특징일 것이다. 한마디로 언토가 퀘이크 3에 비해 조금더 속도감이 있다는 것인데, 언토는 그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를 게임 속에 여러 장치를 두어 표현하였다. 첫 번째는 모델의 모습이다. 언토는 캐릭터들이 모두 인간형이며 몸집이 라이트하다. 캐릭터 설정에서 모습을 조종할 수는 있지만 캐릭터를 아무리 크게 만들어도 묵직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두 번째는 모델의 움직임이다. 모델들은 모두 미끄러지듯이 움직인다.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캐릭터들의 모습은 게임 내내 자연스럽게 속도감을 유도하고 있다. 세 번째는 점프이다. 점프는 단순히 가볍게 점프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보기에는 공중제비를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만으로도 굉장한 시각적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네 번째는 '닷징'이다. 닷징은 쉽게 말하면 격투게임의 대시와 비슷하다. 이동키를 한쪽방향으로 빠르게 두 번 누르면 그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닷징을 이용하면 빠른 움직임을 현란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이동이 빨라지면서 자연스럽게 타겟팅의 속도도 빨라진다. 그만큼 플레이어가 느끼는 체감속도는 올라가게 되있다. 다섯 번째는 트랜스 로케이터이다. 무기를 이동에 쓰는 만큼 더욱 빠른 이동이 가능하게 되는 것으로, 탈것을 대신한 새로운 시도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 무기의 발사 속도다. 무기의 스피드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이동도 빨라지게 되어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나이퍼 라이플이다. 보통 FPS에서 볼 수 있는 스나이퍼 라이플은 단발이며, Reload시간도 길다. 하지만 언토의 스나이퍼 라이플은 연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언토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속도감은 국내에서 언토 플레이어를 적게 만드는데 일조를 하고 말았는데, 이유는 바로 어지러움증이다. FPS게임을 할 때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이 어지러움증인데, 상대적으로 속도감이 떨어지는 퀘이크 3에 비해 언토는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훨씬 더 컸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언토보다는 퀘이크 3를 선택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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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무공 '닷징' 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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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감이 느껴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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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수는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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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에 대한 배려
언토는 네트워크 게임 위주로 플레이를 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같이 게임을 해야 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런 게임을 혼자 즐기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언토는 처음 게임을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5개의 싱글 모드를 제공해준다. 싱글 모드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을 통해 각 모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고 게임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튜토리얼의 경우에는 너무 지루하다 싶을 정도로 세세한 부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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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를 해준다. 유저에 대한 배려는 인터페이스에서도 볼 수 있다. FPS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하면서 제일 기본이 되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게임 해상도를 변경하거나, 게임 그래픽의 디테일을 설정하고 플레이에 필요한 자잘한 것들을 설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키를 설정하며, 자신에게 맞는 마우스 감도를 설정해야 한다. 언토에서는 이 많은 설정들을 메뉴를 통해서 유저가 손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인터페이스는 유틸리티를 연상시킬 정도로 잘 되어 있다. 이 유틸리티를 연상시키는 인터페이스는 게임에 대한 설정뿐만이 아닌 게임 대부분을 편하게 해준다. 언토는 혼자 게임을 즐기기 힘든 게임인 만큼 게임에서 서버를 검색해야 하는데 네트워크 서버가 게임모드 마다 분류되어 있어서 서버 검색이 매우 용이하다. 또한 자신이 자주 접속하는 서버는 따로 관리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한번 읽어들인 서버주소와 서버정보는 따로 저장되지 않고 게임을 실행 할 때마다 다시 읽어들여서 처음 게임 실행시 매번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요새 FPS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demo파일 생성이 가능하다. demo파일은 스타크래프트에 replay파일과 유사한 기능이다.

언제나 옥의 티는 존재한다.
언제나 그렇듯 언토에도 옥의 티는 존재한다. 첫 번째는 모델의 움직임으로, 모델이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것이다. 스피디함을 표현하기 위해서 그랬다고 하지만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질 때가 많다. 최소한 걷는 느낌 정도는 주어야 하지 않을까? 두 번째는 모델의 개성이 적다. 많은 종류의 모델이 존재하지만 모두 인간형 모델뿐이다. 퀘이크 3처럼 개성 있는 모델은 찾아볼 수 없다. 세 번째는 키 설정이다. 언토는 방향키를 기본으로 한다. 하지만 이제까지 FPS게임은 주로 w,a,s,d를 이용한 이동키를 사용하였다. 다른 게임과 차별화를 위해 언토만의 설정을 두었지만 이제까지의 FPS플레이어들에게는 오히려 혼동만을 줄 뿐이다.

이 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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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토에서는 몇 가지 재미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 전달이 그것인데, 메시지를 이용해 상대방을 약올리거나, 자신의 팀에게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 제스츄어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동작을 취하거나, 상대방을 약올려 정신적 타격을 줄 수 있다. 상대방에게 정신적 충격을 주는데 아주 재미있다. 물론 당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화가 나겠지만... 또 다른 기능으로는 죽은 척 하는 것이 있는데 실제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을 거의 볼 수가 없다. 실제로 필자 역시 플레이내내 사용한 적이 없다. 피하고 조준하기도 바쁜 와중에 언제 죽은척 하고 상대방의 뒤를 노리고 공격하나 싶다...

하나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
게임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 짤막하게 이야기 해보자. 최근 FPS게임에서는 MOD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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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프의 MOD인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하프라이프의 인기를 넘어서서 이미 세계인이 즐기는 최고의 FPS게임으로 자리잡았다. 그래서 모든 FPS게임에서 MOD는 많은 게이머의 관심사가 되었다. 언토에도 MOD가 존재한다. 퀘이크 초창기에 제작되었으며 가장 긴 MOD 역사를 가지고 있는 팀 포트리스부터, 로켓 아레나, 웨폰팩토리, 택틱컬 옵스까지 지금 이 순간에도 언토 MOD는 제작 중에 있다. 이 중에서 택틱컬 옵스MOD는 하프라이프 MOD인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뒤를 잇고 있는 밀리터리 MOD이다. 초창기에는 언토의 '카운터 스트라이크'로 불리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택틱컬 옵스 제작진과 명작 시뮬레이션 게임 제작사로 유명한 마이크로 프로즈가 함께 상용화를 시키기도 했다.

FPS의 부흥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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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언토의 장점도 이야기하고 단점도 이야기를 했지만 가장 큰 문제는 게임을 즐길만한 서버가 없다는 것이다. 언토는 네트워크 전용게임이다. BOT과의 게임에서는 그 재미를 느낄 수 없다. 하지만 어디서 게임을 할 것인가? 미국서버는 핑수치가 200을 넘어가고, 그나마 하나 있는 한국 서버는 닫힐 때가 많고, 사람 또한 적다. FPS 팬들이 마음껏 게임을 즐길 만한 여건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를 탓할 것인가. 우리 나라 사람들의 게임 취향을 탓할 것인가? 서버를 제공하지 않는 유통사를 탓할 것인가? 결국 이 문제는 FPS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져야만 해결이 될 것이다. FPS가 대중적 장르로 자리잡는 그날을 위해 우리모두 훌륭한 게임을 많이 즐겨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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