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캐릭터 만들기] [레벨업] [보너스] [치트키]

캐릭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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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생성 화면. 난이도에 따라 기본으로 주어지는 능력치가 달라진다.


맨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난이도를 선택하게 되는데 난이도는 게임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단지 캐릭터 만들 때 기본으로 주어지는 능력치와 세이브 포인트 갯수에만 영향을 준다. 난이도를 선택한 후 본격적으로 캐릭터 만들기에 들어가면 힘, 생명력, 운, 민첩성, 매력, 리듬에 기본 능력치가 부가되어 있고 기본 능력치 외에 부가적으로 12포인트가 주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밑에 정보를 참고해서 취향에 맞게 부가하자. (참고로 모든 능력치는 10포인트 이전까지는 페널티가 부가되고 10 포인트 이상부터는 가산점이 부가된다)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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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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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철퇴 등 바드의 근접 공격력을 결정하는 수치. 무조건 높으면 좋다. 게임의 특성상 근접 무기가 좋은 것이 많이 나오고 중반부에 몸빵을 할 수 있는 소환수가 나오기 전까지는 직접 싸워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활을 주로 사용하겠다고 마음먹었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키워야 한다.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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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바드의 체력을 결정하는 수치. 이것 역시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이 게임에서는 공격을 받으면 자신의 공격이 실패하면서 뒤로 밀리기 때문에 체력이 낮으면 적들에게 둘러쌓여서 순식간에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둘러쌓여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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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능력치에 비해서는 중요도가 떨어지지만 평균 대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는 올려줄 필요가 있는 수치. 또 적이 떨어뜨리는 돈에도 영향을 준다.

민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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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수치. 활을 주로 사용하는 게이머라면 최우선으로 올려줘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중반부에 활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비중있게 취급하자.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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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에 돈을 사용할 때 영향을 미치는 수치. 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 많은 영향을 주며 신부에게 기부할 때도 영향을 준다. 그렇게 중요한 수치는 아니니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10정도만 맞춰주고 나머지는 매력을 올려주는 토큰과 술집에서 파는 매력을 올려주는 술에 의존하자. (솔직히 지도 외에는 돈을 주고 구입할 일이 별로 없다)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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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수의 체력 및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수치. 이 게임에서 소환수 없이 플레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니 열심히 올려주자.

레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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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을 2번 할 때마다 이 화면을 보게 된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일정량의 경험치를 얻으면 레벨업을 하게 되는데 그 때마다 2씩 부가 능력치가 주어진다. 취향에 맞게 알아서 잘 올리면 되고 2번 레벨업을 할 때마다 추가적인 재능이 주어지는데 이 역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잘 올려주자. 참고로 레벨제한 때문에 재능은 10개만 선택할 수 있다.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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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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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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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를 동료로 얻은 다음에 얻을 수 있는 재능으로 강아지가 적을 공격할 수 있게 해준다. 최우선으로 선택해야 하는 재능.

방패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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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패를 들고 있을 경우 방어를 한 다음에 방패로 적을 쳐서 마비시킨다.

방패 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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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으기 공격. 적을 마비시킨다.

양손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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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강한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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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무기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적의 공격을 피해서 적을 마비시킨다.

스피닝 스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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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무기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으기 공격. 강력한 회전 공격으로 주위에 있는 적을 모두 공격한다.

양손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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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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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방어 후 적을 공격해서 쓰러뜨린다.

블레이드 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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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으기 기술.

플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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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선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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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일을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으기 공격. 주위의 적들에게 회전 공격을 한다.

파워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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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을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으기 공격. 적을 관통해서 뒤의 적까지 공격한다.

애로우 스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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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샷 다음으로 얻을 수 있는 활 모으기 공격. 연속으로 화살을 발사한다.

회심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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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 대미지가 나오게 된다.

향상된 회심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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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 대미지가 더 잘 나온다.

보물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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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의 상자에서 얻는 금액이 증가한다.

보너스

메인 메뉴에 보면 보너스라는 항목이 있다. 이 항목은 아트워크나 동영상 등 보너스 자료가 들어있는데 게임 내에서 신부에게 기부를 하면 보상으로 열 수 있다. 모든 항목을 다 열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소요되며 한번에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은 100이 최고이기 때문에 돈이 있어도 기부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힘들다. (그것도 주인공의 매력 수치에 따라 실제 반영되는 금액은 다르다) 특히 12장 이후에는 신부가 상주하고 있는 커크가 없기 때문에 필드에 돌아다니는 신부를 만나야 하는데 한번 기부한 다음에 연속해서 기부하는 것이 안되니 보너스를 다 열고 싶다면 12장 이전에 다 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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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클리어는 정말 험난한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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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에게 돈을 쏟아부으면 이런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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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트키

이 게임에는 게임이 어려워서 짜증나는 사람들을 위한 치트키가 존재한다. 게임을 재미없게 만드니 왠만하면 삼가하고 보너스를 보고 싶은데 돈이 모자란 사람들은 돈 관련 치트키를 한번쯤은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참고로 같은 치트키를 한번 더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치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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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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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1+R1 누른 상태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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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과 애더스톤 추가된다.

L1+R1 누른 상태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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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대미지가 100배로 늘어난다.

L1+R1 누른 상태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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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공격을 무시한다.

L1+R1 누른 상태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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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공격에 대미지를 입지 않게 된다.

L1+R1 누른 상태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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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과 마나가 회복된다.

L1+R1 누른 상태에서 →→←←↑↓↑↓ 그리고 L2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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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디버그 모드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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