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힌트
진 삼국무쌍 시리즈도 어느 새 4편의 맹장전까지 나오게 되었다. 꾸준히 이 시리즈의 리뷰와 공략을 쓰다 보니 어느 정도 정이 들어서 좀 더 쉽게 클리어하는 방법 등을 알게 되었으니 진 삼국 무쌍 시리즈를 즐기면서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무장 쉽게 잡는 방법
난전이나 대 무장전에서 항상 플레이어가 견제해야 하는 인물. 바로 무장이다. 이 무장들은 가드가 단단하고 심심하면 점프 공격 살짝 시도하면서 플레이어들이 넘어뜨리는데 은근슬쩍 짜증이 나게 하는 녀석들이 많다. 이 녀석들을 쉽게 격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난전에선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졸백, 십장, 호위 부장 등이 주변에 있으면 차지 공격이 격파 당할 수 있으니 경직을 주는 1연 차지 공격이나 제 자리에서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공격 등을 시도한다. 넘어진 후엔 쓰러진 상대방의 머리 쪽에 가서 기다리자. 일어나는 적 무장이나 적병은 플레이어를 향해서 등을 보여주게 되고 아무리 경직이 긴 기술이라도 실수만 하지 않으면 넣을 수 있다. 그리고 무리하게 3연 차지를 히트시키려고 하지말고 적당히 짧게 끊어 버린 후 이후 기본기와 무쌍 난무 콤보로 처리를 하자. 그리고 적 무장들은 플레이어가 차지 공격이 실패하면 100% 반격하도록 되어 있다. 차지 공격이 실패하면 가드를 하기가 어려운데 가드와 거의 동시에 세모 버튼을 누르면 반격기를 사용한다. 이는 일반 가드보다 조금 빠르게 나가는 특성이 있으며 상대방의 공격을 카운터로 돌려줄 수 있다. 적당히 익숙해지면 상대방의 공격을 쉽게 제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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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의 약점은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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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기술은 후방을 잡기가 매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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찍는 공격은 후방을 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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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도 나쁘지 않다.
적의 무쌍 난무를 끊어버리는 방법
진 삼국무쌍 4부터 바뀐 적들의 무쌍 난무. 사용 전에 기를 모으고 있는데 어떨 때는 3연 차지로도 깨지고 어떨 땐 안 깨지는 경우가 있다. 각각의 차지 공격의 특성을 잘 보고 사용하면 이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적의 무쌍 난무 사용 준비 중인 자세에선 일반 공격들은 먹히지 않는다. 차지 공격들만 공격을 깰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쓰는게 3연 차지. 안전하게 공격이 히트한다고 생각해서 이나 3연 차지는 첫 히트와 마지막 히트 외엔 기본 공격과 동일한 판정이다. 그러니깐 3연 차지 발동 도중에 사용되면 버튼을 떼버리자. 그러면 거의 적의 무쌍 난무를 깰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좀 늦었다고 싶으면 무쌍 난무를 사용하는 등으로 반격하자. 참고로 승마 차지 공격도 무쌍 난무를 깰 수 있으니 적이 무쌍을 쓸 것 같으면 이동하면서 빠지거나 아니면 차지 공격으로 공격하자. 승마 시엔 무장의 성능에 따라서 사용 차지가 다른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3연 차지 첫 공격은 무쌍 난무를 멈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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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승마 차지도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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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하다 싶으면 바로 무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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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 상태라도 적의 무쌍엔 날아간다.
진입 거점과 전략 거점
진입 거점은 전략 거점과 다르게 격파할 경우 아군의 진입 거점으로 변경된다. 항상 이곳을 지키는 것은 거점 병장. 거점 병장을 격파 한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아군의 거점 병장이 등장하는데 진입 거점 안쪽에 적의 군대가 있으면 이후에 나온 아군의 거점 병장이 당할 수 있으니 확실하게 적군이 제압된 걸 확인하고 이동하자. 참고로 적의 원군이 등장하면 아군의 거점 병장을 없애고 나오는 경우도 더러 있으니 주의하자. (강제적으로 자신의 거점으로 바꾸는 형태)
전략 거점은 3가지의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비어 있는 전략 거점, 아군 전략 거점, 적군 전략 거점으로 나누어진다. 이 전략 거점들은 형태에 따라서 보급 거점, 공격 거점, 방어 거점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흔히 열려 있는 형태는 공격 거점, 막혀 있는 거점은 보급이나 방어 거점으로 구분된다. 비어 있는 거점은 들어가는 순간 자신의 거점이 되거나 아군이 들어가면 아군 거점, 적군이 들어가면 적군 거점으로 된다. 한번 파괴된 거점의 경우는 다시는 아군이나 적군이 사용할 수 없으며, 입구는 항상 열려 있게 된다. 아군 거점은 들어가 있으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특정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시간 대가 난감해서 쉽게 적용되긴 어려울 것이다. 적군 거점은 아군이 들어오면 무조건 속성이 발동되는데 이는 아군 거점도 동일해서. 자신이 들어 있을 때 거점으로 적이 들어오면 속성이 발동되는 걸 볼 수 있다.
속성은 각각 거점의 특성과 맞먹는다. 보급은 회복, 공격은 공격력 X 2, 방어는 방어력 X 2 이런 식으로 되며 가끔은 특이하게 혼합적으로 쓰는 거점이 존재한다. 전략 거점은 각각 거점 병장이 있는데 다른 병사들도 필요 없고 거점 탑 위에 궁수도 이 거점 병장만 격파하면 무의미해 진다. 거점을 격파하는 동시에 혼란이 생기는데 거점 주변의 적들의 인공 지능과 사기가 떨어지니 쉽게 격파할 수 있다.
저곳이 공격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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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방어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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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 거점은 점령하면 깃발 색이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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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 병장을 잡으면 이런 보너스가!
아이템의 등장 조건은?
아이템은 난이도, 맵 자체의 난이도, 무장의 능력치, 레벨, 운, 콤보에 따라서 달라진다. 가끔 매우 좋은 아이템이 나오는 경우는 위의 조건들이 잘 맞아 떨어졌을 때, 적 무장이 주는 아이템이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상자를 격파해서 획득하는 아이템들은 크게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럴 때 능력치가 좋은 아이템은 어디서 나오는가? 바로 무장을 격파했을 때 등장한다. 촉 나라의 경우는 관우, 장비, 강유 등이 잘 떨어뜨리며, 위 나라의 경우는 하후돈, 장료, 하후연 등이 잘 떨어뜨린다. 오 나라의 경우는 능통, 감녕, 여몽 등이 해당되며 기타 무장에는 여포가 해당된다. 이 무장들이 주는 아이템들은 거의 유니크한 수준이라서 위의 조건을 잘 맞춰서 잡기만 하면 초반엔 든든하게 진행할 수 있다. 무기 외 아이템도 동일한 조건이므로 초반엔 난이도를 올려서 진행하는 것에 익숙해지자. 좋은 아이템을 주는 맵은 오장원, 합비신정전, 백제성전, 적벽대전, 천수전, 이릉전 등이 해당된다. 맹장전 자체에선 크게 좋은 아이템을 기대할 수 없다.
수라 난이도는?
수라 난이도가 어느 정도인지 안 해보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한 정보를 알려준다면 모든 적 무장들이 유니크 아이템을 들고 있으며 중요 포인트의 무장은 무도 강화 상태이다. 대 부분 죽기 전에 각성인을 한 번씩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기분이 나빠지지 않으려면 가능하면 손대지 않는게 좋은 모드.
무기의 무게는?
무기의 무게는 표준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무기의 효능은 무게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 부분은 공격력에도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실제는 방어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표준 무게는 아무 특징이 없고 그 다음 경은 가벼운 무기로 공격 자체는 매우 빨라지며 평소에 들어가지 않던 공격들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위력이 약해지면 카운트에 맞아서 넘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무게가 중인 경우엔 관우나 장비 같이 긴 리치의 공격을 가진 무장들은 일반 콤보가 안 들어가질 정도로 느려진다. 그러나 적의 공격들에 맞아도 히트 모션이 안나오거나 공격력 자체가 매우 강해지므로 단타 위주로 재미를 보시기 위한 분들이라면 초반에 쓸모가 있다. 능통이나 칼을 든 캐릭터들은 무게가 중인 무기를 들어도 콤보가 깨지는 경우는 적다.
호위 무장은 어디에 써야 하나?
가끔 호위 무장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된다. 도대체 어디에 써 먹어야 좋은 건지.. 그리고 새로 생긴 기능들은 도대체 쓰긴 하는 건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공략에서 친절하게 그 능력들에 대해서 정리해주겠다.
호위병의 능력치가 올라가면 공격력이나 방어력, 무쌍, 체력 등이 좋아지기도 하지만 새롭게 속성이 생기는데 이 속성은 총 4가지. 플레이어의 무장과 동일한 속성이 생긴다. 화염, 얼음, 어둠, 빛 이렇게 생기는데 이건 플레이어 무장이 가진 옥 속성과 동일하다. 그들이 사용하는 공격 중에 차지 공격은 해당 속성으로 나가게 된다. 특히 궁수 호위 무장은 얼음 속성이나 빛 속성이 잘 생기고 일반 보병이나 지팡이 부채는 화염, 어둠 속성이 잘 생긴다. 이는 랜덤이니 주의하자.
그 외 추가로 받는 '철벽'이니 '고무' 등의 능력은 플레이어에게 크게 영향을 주는 기술과 아닌 기술로 나누어지는데 아래쪽의 설명을 자세히 보자.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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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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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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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이 많이 떨어지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회복을 걸어준다. (50 회복)
맹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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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 무장의 체력이 떨어지면 스스로 공격력 X 2 걸고 싸운다.
철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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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 무장의 체력이 떨어지면 스스로 방어력 X 2 걸고 싸운다.
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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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의 사기가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 (해당 부대만)
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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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은 콤보에도 아이템의 랭크가 쉽게 올라가서 좋은 아이템이 나온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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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끝난 후 반드시 새로운 호위 무장이 임관해온다.
헌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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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끝난 후 획득 아이템이 1개 증가한다.
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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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끝난 후 획득 무기가 1개 증가한다.
진삼국무쌍 4 맹장전의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잘 모르는 내용이나 궁금한 점들은 메일이나 게시판을 통해서 질문해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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