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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seta kyky@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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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케이션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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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2 역시 대화와 이벤트로 풀어가는 RPG인만큼 목적지를 찾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길눈이 어둡거나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 수 없어진다면 게임은 짜증으로 치닫기 일쑤다. 때문에 FF12는 항상 로케이션 맵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Select버튼을 누르면 지도가 화면에 펼쳐지면서 플레이어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상세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마을에서도 상점의 위치와 중요 NPC의 위치도 일목요연하게 표시되는 탓에 항상 확인하고 움직이는 것이 게임을 편하게 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FF12의 로케이션 맵은 마치 디아블로의 그것처럼 갔던 곳은 밝게 표시되고 가지 않았던 곳은 표시되지 않는다. 거의 모든 필드에는 상자 속에 해당 필드의 지도가 숨겨져 있는데(공략 참고)얻으면 가지 않았던 곳이라도 지도에 표시되니 참고하자. 1번의 원뿔 모양의 커서는 현제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다. 원뿔 모양의 화살표는 플레이어가 진행하고 있는 방향을 나타낸다. 2번처럼 파란색 화살표로 되어 있는 곳은 그곳을 넘어가면 당도할 수 있는 마을의 이름이다. 3번의 선은 구역을 잊는 통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모자란 Ps2의 메모리 탓에 표현할 수 있는 필드를 잘게 나누어 놓고 그것을 연결하는 통로라고 생각하면 쉽다. 특수한 지역의 경우 미스트가 진하다는 설정을 내세워 일부러 로케이션 맵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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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네비게이션 맵 : 특별히 지도를 펼치지 않아도 언제나 화면 오른쪽 상당에 표시된다. 역시 노란색 원뿔은 현재 플레이어의 위치를 나타내고 원뿔이 좁은 끝은 진행 방향을 표기한다. 적의 경우는 맵에 빨간 색으로 표시된다. 파티원의 경우는 파란색 중요한 NPC의 경우는 녹색으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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