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우켄(GOU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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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설명
(A) - 아머브레이크 판정
(EX) - EX 필살기로 사용 가능
(G) - 커맨드 잡기
(H)-모으기(해당 방향으로 레버를 일정시간 유지할 것)

캐릭터 운용법
류와 켄의 스승이라는 설정으로만 등장하던 캐릭터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풍림화산류 캐릭터의 스승이라 해서 그들과 동일한 운용법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완전한 착각. 기술들이 명중하면 파동권을 제외하고는 하나같이 상대를 모두 저 멀리 날려버리므로 콤보를 이어가는 것이 어렵다. 또한 대공으로 사용할 일반 필살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대공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다.(선풍각은 얼핏 대공기로 보이지만, 대공기로 사용하면 리버설 당하기에 딱 좋은 기술일 뿐이다) 대공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대각선 점프 강킥을 사용하거나 전 캐릭터를 통틀어 고우켄만이 가지고 있는 반격기를 이용해보자. 상대의 반대 방향으로 레버를 향하고 사용하는 기본 잡기는 대미지 자체에 위력이 전혀 없지만, 떨어지는 상대에게 울트라콤보를 포함한 아무 기술이나 매우 간단히 들어가므로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최강의 기본 잡기라고 할 수 있다. 고우키와 마찬가지로 공격력은 높지만 방어력이 낮다는 것이 단점.

잡기
뇌광투각 -근접 →또는 중립 + 약P 약K
천람 -근접 ← + 약P 약K

특수기
쇄골깨기 - → + 중P
천마공인각 - 전방점프 중 ↓ + 중K

필살기
강파동권 (EX) -↓↘→+ P

장풍계열 기술로 약, 중, 강 버튼에 따라 발사하는 궤도가 달라진다. 약은 정면, 중은 25도 정도, 강은 45로 발사하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축적도 할 수 있다. EX로 사용하면 한 번에 두 개의 장풍을 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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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공강충파 (EX) (A) -→↓↘ + P
대시로 파고든 후에 손바닥으로 상대를 날려버린다. 일반 기술과 마찬가지로 약, 중, 강에 따라 발동 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사정거리는 길어진다. 중 펀치 이후에 약 섬공강충파, 강 펀치 이후에 중, 강 섬공강충파가 연속으로 들어가며 발동 시 짧은 무적시간이 존재하므로 장풍계열 견제를 뚫고 들어갈 수 있다. 명중 후에 슈퍼콤보로 간단하게 슈퍼캔슬을 할 수 있으며, EX로 사용하면 무적시간이 늘어나고 첫 타 명중 후에 공중으로 띄우는 판정의 추가타 모션이 추가된다. 공중으로 뜬 상대에게는 각종 기술이 추가타로 들어가므로 상대의 장풍을 회피하면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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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권강나선 (EX) -↓↙← + K
공중으로 치솟는 선풍각으로 대공 성능은 상당히 미약하다. 단타보다는 연속기의 마무리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마무리 동작에서 상대를 크게 구석으로 날려버리므로 쉽게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을 수 있다. 약, 중, 강 모두 발동이 빠른 것이 장점. 하지만 앉아 있는 상대에게는 명중하지 않으니 유의하자. EX 버전은 무적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므로 대공기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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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귀습 (EX) -→↓↘ + K
아쿠마의 백귀습과 성능은 완전히 동일하지만 점프 속도가 더 빨라서 기습에 조금 더 유리하다. 아쿠마 편을 참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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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귀강참 백귀습 이후 버튼입력을 하지 않는다
백귀습으로 날아와 하단 다리쓸기로 상대를 쓰러트린다. 발동 중에 다른 기술을 입력하면 기술이 캔슬되므로 상대를 속이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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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귀강벽 백귀습 이후 P
무려 공중 방어 기술. 몸을 움츠려서 상대의 공격을 견뎌낸다. 세이빙 어택과 방어 능력이 동일해서 단 한 방의 공격만 견딜 수 있고, 아머 브레이크 속성의 공격에는 무참히 깨져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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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귀강인 백귀습 이후 K
백귀습 발동 중에 천마공인각의 자세로 급하강한다. 아쿠마의 기술과는 달리 중단판정을 띄는 것이 차이점. 속도도 더 빠르고 앉은 상대를 일으켜 세우는 효과도 있다. 깊숙히 가드당해도 약펀치 등으로 반격하려는 상대의 타이밍을 끊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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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귀광쇄 백귀습 이후 PK
* 백귀습 이후 상대를 잡는 기술. 앉아 있는 상대를 잡을 순 있지만 잡기 판정이 후한 편이 아니라 상당히 어렵다. 백귀강인의 중단 판정과 혼용해서 상대의 상단 가드를 이끌어 낸 후 잡아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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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신 (EX) - ←↓↙ + P 또는 K
상대의 공격을 반격하는 반격기로 입력과 동시에 발동된다. 엄청난 속도로 발동되므로 아머브레이크 속성의 기술을 제외하면 다 튕겨낼 수 있다. 펀치는 상단, 킥은 하단 공격을 반격한다. 세이빙 어택과 마찬가지로 반격 이후에 회복되는 대미지를 받는다. EX 필살기는 상, 중, 하단을 가리지 않고 모두 튕겨내버리는 기술로 역가드까지 잡아낼 수 있다. 아머브레이크 판정 기술만 조심하자. 단, 예측해서 사용해야 하는 기술인만큼, 예측이 어긋나면 낭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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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콤보 - 금수승룡권 ↓↘→↓↘→+ P
승룡권의 슈퍼콤보 버전으로 다단히트하는 승룡권으로 생각하자. 무적시간이 길고 발동도 빠르므로 점프 공격을 하는 상대에게 겹쳐서 사용하면 무조건 명중. 사용 버튼에 따라 전진거리, 상승높이가 달라진다. 기본 잡기인 천람 이후에 연속기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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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콤보 - 진 승룡권↓↘→↓↘→+ PPP
스트리트 파이터 3에서 류가 사용하던 초필살기. 상대의 턱을 아작내버릴 기세로 상승한다. 기본 잡기인 천람 이후에 간단히 연속기로 들어간다. 또한 구석에서 EX 섬공강충파를 명중시키면 추가타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대공 성능도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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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중P - 약 섬공강충파
2. 앉아 강P - EX 섬공강충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3. 천람 - 용권강나선 또는 금수승룡권 또는 진 승룡권
4. 앉아 약K - 중 용권강나선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5. (구석에서) 금강신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진 승룡권으로 이어갈 콤보가 많은 고우켄. 2번과 4번 콤보는 모두 EX 섬공강충파나 중 용권나선강의 첫 타가 명중하면 바로 캔슬해야 한다. 5번 역시 금강신으로 반격에 성공하자마자 바로 EX 세이빙 캔슬로 달려가서 입력해야 아슬아슬하게 성공할 수 있다. 게이지가 있다면 잡기는 무조건 천람으로 노릴 것. 이도저도 콤보가 어려운 사람들은 잡기 심리전을 통해 무조건 슈퍼콤보나 울트라콤보를 집어넣을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4 집중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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