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HD리마스터, 구매 포인트는 무엇?
과거의 명작을 최신 그래픽으로 다시 즐긴다.
과거의 인기 게임을 최신 그래픽으로 다시 구현한 HD 리마스터가 하반기 비디오 게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발매된 버전만 해도 갓 오브 워 콜렉션, 슬라이쿠퍼 콜렉션, 툼레이더 트릴리지 HD, 바이오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 갓 오브 워 오리진스 콜렉션 등이며, 스플린터셀 클래식 트릴로지HD, 이코&완다와 거상 HD 리마스터 등도 발매를 앞두고 있다.
또한, 이번 도쿄게임쇼를 통해 메탈 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 HD 에디션, 파이널 판타지 10 HD, 철권 하이브리드, 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 등이 발표돼 앞으로도 HD 리마스터 발매의 열기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D 리마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과거 게이머들에게 호평받았던 명작 게임을 최신 그래픽으로 다시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의 명작들은 한세대 전 하드웨어로 구동됐던 게임들인 만큼 게임과 하드웨어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구한다하더라도 이미 높아질대로 높아져버린 눈높이 덕분에 그래픽에서 실망하게 되므로 HD 리마스터로 즐기는 것이 가장 최선의 선택이 된다.
하지만, 아무리 최신 그래픽으로 개선됐다고 하더라도 게임 자체가 달라진 것은 아닌 만큼 과거에 게임을 접했던 사람이라면 달라진 그래픽만 가지고 선뜻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깝기 마련이다. 게임을 못해본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미 게임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까지 다시 지갑을 열게 만들려고 준비한 각각의 매력 포인트가 무엇인지 짚어봤다.
초창기 HD리마스터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갓 오브 워 콜렉션은 HD 그래픽으로 개선한 갓 오브 워 1, 2편 합본이다. 1, 2편을 저렴한 가격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국내에서는 한글화돼 발매됐던 1, 2편과 달리 영문판 그대로 출시돼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데 실패했다. 또한, 원작 자체가 PS2 시절에 최고의 그래픽을 뽐냈던 게임인 만큼 HD 그래픽으로 개선한 효과가 그리 크지 않았던 것도 실패 요인이다.
슬라이쿠퍼 콜렉션은 1, 2, 3편을 합친 합본이다. HD 그래픽으로 리뉴얼 됐을 뿐만 아니라 모두 자막 한글화됐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원작이 PS2로 발매됐고, 카툰렌더링 방식인 만큼 HD 리마스터링를 통한 그래픽 향상 효과는 크지 않지만 와이드 화면을 지원하며, 3D 입체 기능을 지원해 3D TV가 있다면 3D 입체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PS 무브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미니 게임도 추가됐다.
툼레이더 트릴리지 HD는 툼레이더 애니버서리, 툼레이더 레전드, 그리고 가장 최신작인 툼레이더 언더월드가 합쳐진 버전이다. 애니버서리와 레전드를 HD 리마스터링해 언더월드 수준의 그래픽으로 향상된 라라 크로포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한글화되지 않았다는 점이 많이 아쉽지만, PS3 테마와 라라 크로포드 HOME 아바타 복장, 남성 바이킹 노예 HOME 아바타 복장이 추가로 제공되며, 각 게임의 개발자 영상이 수록되어 있어 게임 제작 과정과 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갓 오브 워 오리진스 콜렉션은 PSP로 발매됐던 갓오브워 체인 오브 올림푸스와 갓 오브 워 고스트 오브 스파르타를 합친 버전이다. PSP로 발매됐던 원작을 PS3 HD 그래픽으로 변환한 만큼 그래픽 향상 효과가 대단히 크며, 초당 60 프레임, 3D 입체 기능, 듀얼쇼크3의 진동 기능, 트로피 기능 등이 추가돼 원작보다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영문 그대로 발매됐던 갓 오브 워 콜렉션과 달리 자막 한글화됐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바이오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은 바이오하자드의 15주년을 기념해 발매된 합본으로 PS2로 발매됐던 바이오하자드4와 바이오하자드 코드 베로니카 완전판을 HD 리마스터링한 게임이다. 참고로 바이오하자드 코드 베로니카 완전판은 드림캐스트로 발매됐던 게임을 PS2로 추가 이식한 버전이다. 바이오하자드4는 국내 정식 발매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접했겠지만 바이오하자드 코드 베로니카 완전판은 국내 정식 발매됐던 적이 없으므로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를 소장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매력 포인트가 되며, 바이오하자드4에도 본편의 뒤편에 감춰진 에이다의 또다른 스토리 <더 어나더 오더>가 추가됐다. 다만 한글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스플린터셀 클래식 트릴로지HD는 스플린터셀, 스플린터셀 : 판도라 투모로우, 스플린터셀 : 카오스 이론, 총 3가지 게임이 담겨 있다. HD 리마스터링을 통해 그래픽이 향상됐으며, 60프레임, 3D 입체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카오스 이론은 북한이 배경으로 등장해 국내 정식 발매되지 못했기 때문에 이것이 포함됐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팬들에게는 구입할 이유가 충분히 된다. 이 역시 아쉽게도 한글화되지는 않았다.
이코&완다와 거상 HD 리마스터는 제목 그대로 이코와 완다와 거상의 HD리마스터 버전으로 개별적으로 발매됐던 일본과 달리 북미처럼 하나의 패키지에 담겨 나왔다. 풀HD 그래픽과 3D 입체 기능, 7.1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하며, 5개의 제작 영상과 게임에서의 명장면을 재현한 두 개의 XMB 다이내믹 테마를 추가로 제공된다. 전작의 경우 PS2의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로 특정 장면에서 갑자기 느려지거나 비주얼이 흐릿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점이 개선돼 동화 같은 미려한 그래픽을 완벽히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모두 한글화돼 발매됐던 전작들과 달리 영문판으로 발매돼 팬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지만, 대신 100페이지 분량의 공략집이 함께 제공된다.
아직 국내 발매여부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메탈 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 HD 에디션, 존 오브 엔더스 1, 2 HD, 파이널 판타지 10 HD, 철권 하이브리드, 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도 발매될 예정이다. 아직 개발중인 만큼 어떤 추가요소가 담겨서 등장할지 알 수 없지만 발매된다면 과거의 추억을 다시 한번 되살리고 싶어하는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이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