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메이트, '명랑삼국은 웹게임의 진수를 담은 모바일게임'

'신선도'를 통해 국내 웹게임 시장에 롤플레잉 장르의 돌풍을 일으킨 엔터메이트에서 선보인 전략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명랑삼국이 올레마켓을 통해 출시됐다.

명랑삼국은 삼국지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배경으로 무장을 육성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장착하고 강화 할 수 있는 등 정통 롤플레잉 게임을 표방한 모바일게임으로, 구글플레이 및 애플앱스토에서 게이머들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며 순항 중에 있다.

그렇다면 이미 수 많은 게이머들에게 그 게임성을 검증 받은 명랑삼국은 이번 올레마켓 출시를 통해 어떤 새로운 재미를 선보일까? 앤터메이트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명랑삼국
명랑삼국

Q. 게임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한다.
A. 명랑삼국은 삼국지를 배경으로 제작된 모바일 전략 롤플레잉게임이다. 게임 속 장수가 되어 여러가지 능력치를 가진 장수를 영입하고 이를 통해 전투를 진행하며 퀘스트를 수행하는 정통 전략 시뮬레이션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다.

Q. 출시 된 이후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 올레마켓에 출시됐다.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떤 것 같나?
A.구글마켓과 네이버 앱스토어에 동시 런칭한 이후, 명랑삼국은 모바일 게이머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꾸준히 순위권을 유지 하고 있다. 예전에는 모바일 게임시장이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캔디크러시사가, 모두의 마블 등 캐주얼한 게임이 적절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었지만, 명랑삼국, 아이러브삼국지 등 전략 롤플레잉 장르의 게임들이 성공을 거두면서 '어느 곳이든 게이머가 존재한다'라는 믿음이 생겼다. 이와 마찬가지로 올레마켓에 명랑삼국이 뒤늦게 선보였지만 꾸준한 게이머들의 사랑과 매출의 지속성을 보고 올레마켓의 강점을 주시하고 있다.

명랑삼국
명랑삼국

Q. 게임 내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지?
A.명랑삼국은 나의 무장과 내가 가진 무장을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장성, 보물, 아이템 강화, 장비 제작, 주점 시스템 및 투기장, 군단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게임 내 이벤트 시스템으로는 보스 이벤트인 삼국의 각 나라의 '마신 시스템', 군단 단위의 전투인 군단전과 한개의 성을 놓고 각 군단이 전투를 벌이는 '황성쟁패', 몬스터의 침입을 막는 몬스터 '공격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전투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A. 정통 전략 롤플레잉 게임을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다. 진법을 짜서 퀘스트를 받고 던전에 입장해야 하며, 짜여진 진법으로 전투가 진행되고 장수의 위치에 따라 순서대로 공격 및 방어를 하는 식이다. 전투에서 이기면 장비나 금화, 엽전 등의 보상이 이루어지며, 패배 할 경우 장수를 강화하거나 진법을 변경해 던전에서 다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명랑삼국의 전투는 장수의 기본적인 레벨도 중요하지만, 진법과 장수의 상성 및 특수스킬 등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전략시스템의 재미요소가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Q. 육성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A. 영웅육성은 명랑삼국의 핵심요소로, 주점에서 미니게임 가위바위보를 통해 무혼을 획득하고 누적된 무혼으로 영웅을 모집할 수 있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관문을 진행하거나 게임 내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참여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여 영웅의 레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울러 던전을 진행하며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재료 아이템을 모아 장비를 제작하여 보유 영웅을 강하게 육성할 수 있다.

Q. PvP와 PvE 콘텐츠의 비중은 어느정도 인가?
A. 게임 내 중요 콘텐츠 중 하나인 투기장의 경우 PvP 시스템이며, 투기장 보상을 통해 보유 무장을 더욱 강하게 육성해 나갈 수 있다. 다만, PvP에서 보다 강력함을 보이기 위해서는 PvE인 관문통과, 게임 내 이벤트를 통하여 보유 무장의 레벨을 올려야 하며, 던전 사냥을 통해 보다 강력한 장비를 만들 수 있다. 내부적으로 판단했을 때 PvP와 PvE의 비중은 5:5 이며, 이 벨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명랑삼국
명랑삼국

Q. 아이템 강화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A.아이템 강화는 크게 '아이템 강화', '아이템 정련', '특성석 장착' 총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템 강화'는 장비의 레벨을 상승시켜 장비의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서 나의 레벨까지만 아이템 강화를 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템 정련'은 장비에 부여되어 있는 부가 옵션을 변경하는 사항으로서 파란색 장비는 1개의 속성, 보라색 장비는 2개의 속성, 황금색 장비에는 3개의 속성이 부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특성석 장착'은 장비 아이템에 특성석이라는 보석을 장착하여 장비의 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특성석은 하위 등급의 특성석 2개를 합성하여 상위 등급의 특성석을 제작할 수 있으며, 보석의 레벨이 증가할수록 능력치가 증가한다. 글로 설명하면 상당히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자연스레 익숙해 질 수 있는 단순한 시스템이다(웃음).

Q. 동종의 장르의 삼국지 게임에 비해 명랑삼국 만의 무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A. 명랑삼국에서는 다른 게임과 달리 모든 콘텐츠가 쓸모있게 구비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 개의 성을 차지하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황성쟁패 이벤트'가 명랑삼국 만의 색다른 무기라 생각된다. '황성쟁패'는 30분 내에 2개의 성문을 두고 게이머들이 공성과 수성의 두 세력으로 나뉘어 전투를 벌이는 작은 이벤트이다. 이를 통해 게이머들은 군단원의 단결력, 성취감, 응집력 등의 재미를 강하게 느낄 수 있다.

명랑삼국
명랑삼국

Q. 캐시 아이템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
A. 게임 속에서 구매할 수 있는 캐시 아이템은 '금화' 단 한가지다. 금화는 은화구매, 보석구매 등 아이템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시간단축, 이벤트 자동참여 등의 편의를 위한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Q. 향후 업데이트 일정은 어떻게 준비되어 있는가?
A. 현재는 전서버 대항전의 업데이트를 준비중에 있으며, 대항전 시스템의 준비가 완료될 경우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업데이트 일정은 아직 미정이며, 게이머들이 많이 즐겨줬으면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Q. 게이머들이 이 것 만은 즐겨 줬으면 하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A. 명랑삼국에 등장하는 많은 콘텐츠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즐겨줬으면 하는 콘텐츠는 '군단전'과 '황성쟁패'다. 하나의 군단 안에서 서로 협동하며 전투를 벌이고,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군단전'과 '황성쟁패'를 통해 게이머들이 명랑삼국을 더욱 즐겁게 즐기시기 바란다.

Q.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A. 그 동안 기획이 뛰어나고 짜임새가 좋은 웹게임은 많이 있었다. 다만, 특정 게이머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인해 이런 게임들을 충분히 즐길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명랑삼국은 이런 기존 웹게임의 단점을 탈피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로 웹게임의 재미를 충실히 구현해 최적의 재미를 제공할 수 있게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전략 롤플레잉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꼭 한 번 즐겨 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