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탱 최초의 여성 승무원 등장!' 월드오브탱크 개발자 인터뷰

워게이밍은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액션 온라인게임 월드오브탱크의 개발자 인터뷰를 금일(16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자사의 사옥에서 진행했다.

월탱 인터뷰
월탱 인터뷰

영상 인터뷰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워게이밍의 게임 디자이너이자, UI 및 인터페이스를 담당하고 있는 알렉산더 타라세비치와 최근 9.3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요새 전투’과 클랜전 콘텐츠를 총괄하는 알렉산더 더카쉬가 직접 참여했다.

특히, 이번 인터뷰에서는 월드오브탱크 최초로 공개되는 ‘여승무원’과 추후 실시되는 ‘9.4 업데이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다음은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9.3업데이트에 대한 국내 게이머들의 반응이 좋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본사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가?
A: 당연히 개발자로써 기분이 좋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경전차 테크트리 뿐만 아니라 요새 콘텐츠도 매우 반응이 좋았으며, 게임 내 비신사적인 행동을 한 게이머들에게 패널티를 주는 시스템도 호응이 좋은 편이었다. 현재 본사에서는 이 같은 반응을 잘 갈무리하는 중이며,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에도 추가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Q: 9.4 업데이트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달라.
A: 아직 개발 중이라 전체적인 내용을 알려드리기 힘들다. 간단히 말씀 드리자면 요새 전투에 공성전이 추가될 예정이며, 새로운 개인 미션이 올해 안에 추가되도록 노력 중이다. 한가지 이야기를 한다면 그 동안 승무원들은 남자 밖에 없었는데, 새로운 개인 임무에서는 여성 승무원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역사적인 격전이었던 ‘스탈린그라드 맵’도 추가된다.

월탱
인터뷰
월탱 인터뷰

Q: 확장팩 개념의 대규모 패치는 예정된 바 없는지?
A: 새로운 업데이트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 내용은 많다. 첫 번째로 역사전투를 꼽을 수 있는데, 완전히 새로운 전투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기존의 월드오브탱크는 PvP 모드만 존재했었는데, 향후 AI와 전투를 벌일 수 있는 ‘PvE 모드’ 역시 추가될 예정이다.

Q: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를 어떤 방식으로 구현하고 있는가?
A: 세계에서 많은 게이머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커뮤니티에 남기고 있고, 이에 대한 내용을 현지의 담당자들이 취합하여 정리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자면 새롭게 추가된 ‘요새 전투’의 경우 10티어 전차들만이 전투를 벌이도록 되어 있었지만, 한국 게이머가 보낸 피드백에 따라 8티어, 6티어 전차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Q: 새롭게 추가되는 세계지도 2.0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A: 첫 번째로 지도가 세분화 된다. 이와 함께 지도의 해상도도 올라가고 더 많은 땅이 만들어진다. 여기에 더욱 다양한 모드가 지원이 될 예정이다. 세계지도를 사용하는 클랜전 자체가 게이머들에게 매우 제한적인 콘텐츠이기 때문에 ‘요새 전투’가 추가됐다고 말할 수 있다. 앞으로도 많은 호응 부탁 드린다.

Q: 클랜전에도 용병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A: 스트롱홀드의 용병 시스템에 대한 호응이 아직 없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기는 힘들다. 만약 현재 적용된 용병 시스템에 대한 반응이 좋다면 앞으로 클랜전에도 용병 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다.

월탱 인터뷰
월탱 인터뷰

Q: 팀 전투 방식이 e스포츠 환경에 맞도록 변경된다고 들었다. 어떻게 변화 하는가?
A: 9.4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7:7모드는 두 진영이 전투를 치를 수 있으며, 기존의 티어 한도가 변경되어 더욱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새로운 e스포츠 모드의 경우 e스포츠 리그와 일반 대전이 합쳐진 새로운 형태의 모드가 선보여질 예정이다.

Q: ‘탱크레이스’ 같은 캐주얼 모드를 더 추가할 예정이 있는지?
A: 캐주얼 모드가 많은 인기를 얻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 전투 모드를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회의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내부 개발자들도 매우 심취해 있어, 다른 캐주얼 모드를 아주 신나게 개발 중이다

Q: 2014년 HD 탱크와 새로운 그래픽 엔진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재 어느 수준까지 진행됐는가?
A: 한가지 말씀 드리자면 워게이밍에서 밝힌 내용은 새로운 게임 엔진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탱크의 세밀한 효과를 주는 그래픽 효과가 변경된다는 것이었다. 현재 게임 내 모든 전차들을 HD 전차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현재 서버에 적용되어 있는 엔진을 업데이트 예정이다. 이를 통해 더욱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낮은 사양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Q: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A: (타라세비치) 우리 게임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새로운 PC방 이벤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더카쉬) 클랜전에 관련되어 많은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 드린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