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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에도 청불 마크가?" 게임위, 구글 게임에 연령등급체계 반영

조영준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 위원장 이재홍)는 1월 중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글로벌 게임마켓에서 유통되는 게임물에 우리나라의 '전체이용가, 12세이용가, 15세이용가, 청소년이용불가'의 연령등급이 표시된다고 금일(9일) 밝혔다.

게임위 측은 그간 구글은 게임물에 '3세·7세·12세·17세·18세'의 자체적인 연령등급을 부여해왔지만, 구글의 등급분류기준은 우리나라의 등급분류기준과 달라 문제가 돼왔으며, 17세 등급과 18세 등급 간의 구분이 모호하여 이용자의 혼돈을 줄 가능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게임위가 지난 한 해 동안 49,719건의 구글 게임물을 모니터링한 결과, 11,783건인 약 24%가 부적정한 등급으로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1,263건은 청소년이용불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에 게임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7년 12월 등급분류와 사후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국제등급분류기구(International Age Rating Coalition, 이하 'IARC')에 가입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오픈마켓사업자는 게임 마켓에 유통되는 모든 콘텐츠를 각 국가의 등급분류기준에 따라 등급분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IARC에 가입한 등급분류기관은 사후관리시스템을 통해 등급분류된 콘텐츠에 대하여 등급조정, 유통차단 등의 관리를 할 수 있어 게임위가 구글 등 글로벌 오픈마켓에서 유통되고 있는 게임물을 직접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위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전체·12세·15세·청소년이용불가'의 4단계의 연령체계를 IARC 등급분류시스템에 반영하고, IARC 등급분류 기준에는 없는 게임 내 아이템 거래기능 등에 대한 기준을 새로이 추가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게임위가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한 구글을 비롯한 오큘러스 등은 우리나라의 등급제도에 맞는 연령등급을 표시할 수 있게 됐으며, 이들은 1월 내에 우리나라의 연령체계를 반영하여 게임물을 유통할 계획이다.

게임위의 이재홍 위원장은 "오랜 노력 끝에 글로벌 오픈마켓에 우리나라의 등급분류기준과 연령체계를 반영하여 이용자에게 일관성 있는 등급분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이용자를 보호하고 개발자의 편의를 높여 게임산업 활성화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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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게임 게임위 구글 게임물관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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