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게임쇼에서 놓친 흥미로운 게임 3가지

올해 6월은 유난히 게임 팬들에게는 즐거운 한 달이었다. 북미 최대 게임쇼로 불리던 E3의 자리를 대체한 '서머 게임 페스타'를 시작으로, '유비소프트 포워드', Xbox 게임 쇼케이스 등 세계 게임시장을 뒤흔드는 대형 게임사들의 쇼케이스가 잇따라 열렸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진행된 행사인 만큼 대형 기대작들의 신규 정보도 쏟아져 나왔다. '스타필드', ‘마블 스파이더맨2’,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등 오랜 시간 공들인 대형 작품들이 출시일을 확정 지었으며, '모탈컴뱃1', 사이버펑크 2077'의 확장팩 '팬텀 리버티', ‘포르자 모터스포츠’ 등의 인기 게임 소식도 들려와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소식이 쏟아지다 보니 흥미로운 컨셉과 의외의 재미요소를 지녔음에도 굵직한 작품들의 이슈에 가려진 작품도 더러 존재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 대형 게임 이벤트들 속에서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지만, 높은 가능성을 지닌 흥미로운 작품은 과연 무엇이 있었을까?

스타워즈 아웃로우스
스타워즈 아웃로우스

유비소프트가 만드는 스타워즈 게임 '스타워즈: 아웃로우스'

유비소프트 포워드에서 공식 영상이 최초로 공개된 '스타워즈: 아웃로우스'(Star Wars Outlaws)가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톰 클랜시의 디비전' 시리즈의 개발사로 유명한 매시브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 중인 '스타워즈: 아웃로어즈'는 유비소프트와 루카스필름 게임즈의 협력으로 개발된 스타워즈 IP(지식재산권) 게임이다.

이 게임은 교활한 악당 케이 베스와 충성스러운 동료 닉스가 되어 외곽 은하 역사상 최대 규모의 강도를 계획한다는 스토리로 진행되며, 습한 정글부터 메마른 사막, 거대한 도시, 위험한 뒷골목 등 다양한 지역을 탐험할 수 있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 개발 중이다.

스타워즈 아웃로우스
스타워즈 아웃로우스

특히, 여러 무법자들과 힘을 합쳐 물건을 훔치거나 비밀장소에 잠입하고 적을 제압할 수 있으며, 행동에 따라 여러 진영과 관계가 지속되고, 평판이 달라지는 등 높은 자유도를 지닌 것도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다.

여기에 '스타워즈: 아웃로우스'는 스타워즈 5편(제국의 역습)과 6편(제다이의 귀환) 사이를 다루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는 만큼, 거대한 제국과 이에 저항하는 저항군의 대립이 그려질 가능성이 커 스타워즈 원작 팬들에게도 새로운 즐거움을 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어바우드
어바우드

서양 RPG의 명가 옵시디언의 신작 '어바우드'

'네버윈터나이츠2', '폴아웃: 뉴 베가스', '아우터 월드' 등의 진한 서양 RPG 향기를 품은 작품을 다수 선보인 옵시디언의 신작 '어바우드'(Avowed) 역시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Xbox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 스타일의 오픈월드 게임으로, 흥미로운 스토리와 괴상망측한 컨셉의 캐릭터 그리고 다양한 분기로 이름을 높인 옵시디언 특유의 세계관이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어바우드
어바우드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마치 베데스다의 스카이림을 보는 듯한 액션 시스템이다. 이용자는 한 손에는 검, 한 손에는 마법서를 들고 마법과 근접 공격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으며, 방대한 지역을 탐험하며, 던전에서 장비를 얻고, 퀘스트를 해결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액션 연출이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기존 옵시디언 게임과 비교해 전투 연출이 흥미롭게 그려지며, 다양한 동료들과의 협업 속에서 스토리 분기가 생기는 등의 변수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서양 RPG 스타일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는 중이다.

히든 도어
히든 도어

최초의 AI 게임 등장 ‘히든 도어’

미국의 유명 웹진 PC 게이밍이 주최한 게임쇼에서 공개된 ‘히든 도어’(Hidden Door)는 이용자들이 설계한 설정을 AI가 실제 게임으로 구현하는 일종의 AI 게임 시뮬레이터다.

‘히든 도어’의 특징은 만들어진 게임을 이용자가 플레이하던 이전의 게임과 달리 AI가 이용자의 선택을 바탕으로 스토리와 NPC 설정 등을 설계하여 매번 다른 형태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2D 그래픽으로 구현된 ‘히든 도어’의 세계는 이용자가 NPC의 성격, 던전에 등장할 몬스터 등 다양한 설정을 선택하면 AI가 이를 구현해주어 게임을 즐기는 독특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히든 도어
히든 도어

최근에는 유명 소설인 ‘오즈의 마법사’를 바탕으로 한 일종의 ‘스토리 캠페인’을 구현했으며, 이용자들의 선택과 진행에 따라 맵의 구조, 아이템의 구성이 달라지는 등 AI가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새로운 세계를 선보여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AI가 이용자의 행동패턴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세밀한 게임 속 설정과 세계관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다양한 작품과 콜라보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