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분야, 상생형 퍼블리싱 사업 '만개'
스마트폰 게임 분야에서 퍼블리싱 사업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과거에 피처폰 시절에는 이동통신사를 통한 진입이 어렵고 자체 허들이 높아 퍼블리셔를 통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스마트폰 게임 분야로 넘어와서는 치열한 경쟁과 마케팅의 확보를 위해 퍼블리셔를 찾는 게임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미 컴투스, 게임빌 등 대형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는 자체 퍼블리싱 툴을 준비하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사들도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중소 모바일 게임사들을 유치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아예 정부에서도 관련 시스템을 만들어 운용하는 가운데 대부분의 퍼블리셔가 개발사와의 윈윈 전략을 약속하고 있어 흥미롭다.
최근 스마트폰 게임사업 사업전략을 발표한 CJE&M 넷마블은 아예 ‘상생’을 테마로 걸고 공격적인 퍼블리싱 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넷마블은 △기술지원 △마케팅 프로모션 △게임운영 등을 포함하는 넷마블만의 스마트폰 퍼블리싱 툴을 공표해 시장을 주름잡겠다는 계획이다. 이 툴은 기획단계부터 개발사와 시장 트랜드에 맞는 콘텐츠 개발 협의는 물론 다년간의 PC온라인 게임 사업 노하우가 집약된 기술, 효과적인 고객서비스(CS)관리, 안정적 서버 운영 등 성공적인 서비스 안착에 있어 핵심요소를 포괄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넷마블은 2012년 자사의 첫 스마트폰 게임 출시작인 '카오스베인'에 이 툴을 적용해 현재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만 월 6억 원 선의 매출을 올리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낸 바 있다.
여기에 넷마블 측은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북미, 동남아 등 넷마블의 해외법인은 물론 각국 유수의 스마트폰 퍼블리셔와의 글로벌 네트워크도 적극 활용해 중소 개발사의 게임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폰 게임사업에 뛰어든 신생 개발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개발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사업을 진행키로 하고 게임개발 펀드 조성도 적극 검토 중이다.
문화부 콘텐츠진흥원 산하의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또한 매년 50억 원의 재원을 투자해 국내 스마트폰 게임의 글로벌 퍼블리싱에 열을 올리고 있다. 매년 6월 경에 15개 선의 게임들이 선정되게 되며, 선정된 게임들은 1억 원 미만의 개발비를 지급받고 8(개발사) 대 2(퍼블리셔)라는 조건으로 전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정부 사업인 만큼 공정하고 개발사에 상생을 느끼게 할 만큼 파격적인 조건이라는 평가다.
지난 2011년에는 컴투스와 게임빌이 퍼블리싱 진행 업체로 선정되어 개발사와 상생 전략을 펴고 있으며, 이미 ‘아쿠아 스토리’ ‘플랜츠워’ 등이 각종 오픈마켓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성공적인 선례를 만들어주고 있다.
SK플래닛 상생혁신센터(oic.tstore.co.kr)에서도 중소 개발사 위주의 퍼블리싱 전략을 통해 상생을 강조하고 나섰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자사의 API를 적용해 콘텐츠를 출시한 경우 최대 3500만원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용 중이다. 이 시스템은 제안 후 런칭 시 200만원 제공, 그리고 20만-40만-75만 다운로드 시 순차적으로 800만원, 1000만원, 150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최근 1기 마감 이후 다양한 개발사들이 이 시스템을 활용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이외에도 오렌지크루, 픽토소프트, 그라비티 등 다양한 스마트폰 게임사들이 좋은 조건으로 개발사들을 유치하는 등 향후에도 스마트폰 게임 퍼블리싱 사업은 계속 확장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