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대비하는 당신을 위한 게임은?
올해도 어김없이 여름이 찾아왔다. 올 여름은 여름을 알리는 첫 장마 구름이 하루 만에 우리나라를 떠난 이후 벌써 더위가 우리를 찾아오며 올 여름도 결코 쉽게는 넘어가지 못할 것 같은 예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에 건강을 챙기고 멋진 몸매를 만들어 여름을 즐겁게 보내기 위해 운동에 나서는 사람들을 공원이나 운동장, 헬스클럽 등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비디오 게임기를 이용해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체감형 피트니스 프로그램 및 게임들이 다시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TV와 같이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도 운동용 프로그램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중이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피트니스 게임은 일반적인 비디오 게임기가 아닌,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출시된 '사이버바이크: 스마트TV 에디션'이다.
이 게임은 닌텐도 Wii 용으로 해외 출시됐던 '사이버바이크'의 스마트TV 버전 게임으로, '피트니스 게임 바이크'라는 자전거형 주변기기를 삼성전자의 스마트TV에 연결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연예인이 되어 파파라치를 피해 도망치는 '팝스타 런오프(Popstar Run off)', 제한된 시간 내에 타조의 알을 찾아내는 '타조의 분노(Ostrich Fury)' 등의 모드를 통해 게임도 즐기며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 '피트니스 게임 바이크'를 이용했을 경우 게임 이외에도 일반 TV 방송을 시청하면서 자전거를 타는 동안 운동시간·속도·칼로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TV사이클(TV cycle)' 애플리케이션도 준비돼 있어 게임에 흥미가 없는 가족들도 헬스클럽과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피트니스 게임 바이크'는 2012/2013년형 스마트TV 6000시리즈 이상 모델부터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이버바이크: 스마트TV 에디션'를 비롯한 콘텐츠들은 삼성 앱스TV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현세대 게임기기용으로 출시된 운동용 기능성 게임 중에는 Xbox360 키넥트용으로 출시된 '나이키+ 키넥트 트레이닝'이 가장 눈에 띈다.
'나이키+ 키넥트 트레이닝'은 나이키의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들이 제작에 참여해 노하우를 제공한 게임으로, 키넥트만의 기술로 사용자의 신체 상황 및 움직임을 스캔해 관찰하고 신체의 힘과 활동성을 평가하해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이 타이틀은 단순히 운동을 가르쳐주는 것 뿐만 아니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자세와 움직임을 정확하게 잡아줘 효과적인 운동을 실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게이머는 집안에 전문 트레이너를 둔 것과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어 운동을 처음 시작한 사람은 물론, 프로 운동선수들까지도 개인의 실력에 맞게 전문화된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가지고 있는 게이머에게는 '무브 피트니스'라는 타이틀이 운동과 재미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무브 피트니스'는 독특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이도록 고안된 25종 이상의 운동 미니게임으로 채워진 타이틀로, 새로운 형태의 독자적인 맞춤형 피트니스를 제안한다.
수록된 미니 게임들은 농구 슛을 날리고, 화면상의 목표물을 치고, 떨어지는 물체를 조각 내고, 펀칭 기술을 습득하는 복싱 운동을 하고, 모션 컨트롤러로 정확한 지점을 겨냥하는 등 다양한 종목이 준비돼 있으며, 이를 통해 몸 곳곳을 고루 사용하는 운동을 자신도 모르는 새에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운동에 대한 정보도 제공되기 때문에 게이머가 집중적으로 훈련하길 원하는 부분을 찾아 이에 맞춰 효율적인 운동 시간을 이어갈 수도 있다.
이들 외에도 현재까지 출시돼 있는 다수의 피트니스 게임들을 통해 게이머들이 재미와 운동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며 건강을 챙길 수 있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출시돼있는 피트니스 게임들은 게임기기로 주로 출시돼있기는 하지만, 전문 트레이너들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어 지시하고 있는 내용만 제대로 따라한다면 충분히 운동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며 "비디오게임기나 스마트TV를 소유하고 있는 게이머라면 준비돼있는 다양한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올 여름 자신 있는 몸매와 건강한 신체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