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2022년 매출 2,421억 원...퍼블리싱과 자체 개발 등 신작 준비

웹젠(대표 김태영)이 2022년 연간 실적을 공시했다. 16일 공시된 웹젠의 2022년 실적은 영업수익이 2,421억 원으로 전년(2021년) 대비 14.9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30억 원, 당기순이익은 723억 원으로 각각 19.33%, 16.7% 줄었다.

2022년 4분기만 집계하면 지난해 같은 기간(2021년 4분기) 대비 영업수익은 37.2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2.56%, 37.16% 하락했다. 직전 분기(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수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7.56%, 24.46% 축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14% 늘었다.

웹젠은 2022년 실적에 대해 신작 출시 지연의 영향을 받았고 게임 개발 전문 자회사에서 7개의 신작 게임을 개발해 왔지만, 코로나19 등의 사유로 개발 일정이 늦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웹젠은 그간 꾸준히 확보한 파트너사의 신작 게임들을 퍼블리싱 하는 2023년 사업 계획을 확정했으며, 하반기부터 게임 정보를 공개하는 자체제작 게임들의 사업 일정 수립도 서두른다는 계획이다.

현재 웹젠이 파트너사와 퍼블리싱 계약을 마치고 올해 국내 출시를 준비하는 게임들은 수집형 RPG(역할 수행 게임)와 MMORPG(대규모 동시 접속 역할 수행 게임) 등 3개 이상의 각 장르별 게임이다. 국내외 여러 개발사들과 협업 중이고, 각 개발사와의 사업 일정 협의를 마쳐 상반기부터 게임 정보를 외부에 공개한다.

자회사 개발 프로젝트들은 하반기 게임 정보 공개 계획에 맞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웹젠노바'의 수집형RPG '프로젝트W'가 가장 먼저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젝트W'는 '2D 재패니메이션 스타일 수집형RPG'를 지향하는 신작 게임이다. 내부 테스트에서 차기 기대작이자 흥행 게임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로 자리 잡기에 손색이 없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뮤 온라인(MU)'의 원작자인 김남주CCD(Chief Creative Officer, 최고개발 디렉터)가 개발자로 현업에 복귀한 자회사 '웹젠스타'의 신작 게임도 주목을 받고 있다. 구체적인 게임 정보는 아직 미공개지만, 프로젝트명을 '프로젝트G'로 확정하고 '언리얼엔진5'기반의 RPG로 신작 게임 개발을 시작했다.

'R2M'을 출시한 자회사 '웹젠레드코어'의 신작 게임도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R2M'의 주력 개발진들의 신작 개발과 출시 경험을 바탕으로 '언리얼엔진5'를 활용해 더욱 확대된 콘텐츠와 발전된 게임성을 개발 목표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나머지 자회사들에서도 캐주얼게임과 RPG 장르의 게임들을 각각 개발하고 있다. 각 게임 정보는 사업 일정에 따라 외부에 공개해 갈 계획이다.

또한, 콘솔 시장을 비롯한 크로스 플랫폼 등 게임 플랫폼을 늘리고 퍼블리싱 기술을 고도화하는 연구 투자도 지속하고, 소싱 전문팀 '유니콘TF'는 신작 게임 발굴, 미래기술을 보유한 파트너사 확보에 계속 나선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그간 비중을 두고 투자해 온 신작 개발과 퍼블리싱 게임들의 출시가 올해 차례로 가시화될 예정이다."면서, "신작 개발의 게임성 검수 등 시장경쟁을 위한 마무리 작업, 신작 게임의 흥행 가능성을 높일 사업 및 투자 전략 구상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웹젠
웹젠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