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23] '로스트아크 모바일' 직접 해보니.. 엄청난 퀄리티에 '깜짝'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중인 한국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3에서 신작 MMORPG(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전격 공개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스마일게이트 RPG가 '플랫폼의 한계를 벗어난 로스트아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호언 장담했던 타이틀인 만큼 공개 전 많은 기대가 집중됐다.
스마일게이트 RPG 부스에 가보니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총 3개 구역의 체험존으로 구성되어 각기 다른 매력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게임의 스타트 버튼을 누르는 순간 '우와'라는 감탄사가 나올 만큼 완성도 높은 고퀄리티 액션이 마구 펼쳐졌다.
싱글 플레이 체험존, '영광의 벽'을 만나다
우선 싱글 플레이 체험존에서는 언리얼 5 엔진으로 새롭게 개발된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거대 시네마틱 던전 '영광의 벽'을 만나볼 수 있었다.
PC 버전 못지않은 뛰어난 그래픽과 함께 핵앤슬래시 전투가 펼쳐졌고, 화면에 수많은 캐릭터들과 번쩍거리는 이펙트가 나와도 느려지거나 끊김없는 모습을 보여줬다. 무도가를 선택해서 총 8개의 선 세팅된 스킬을 일부러 동시 다발적으로 써보았고, 화면에 수십 마리의 적들과 치열한 공방을 벌여보았는데도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갔다.
아직 언리얼5 엔진이 최적화가 안되어 모바일 게임에서 무리라는 고정 관념을 깨기에 충분했고, 굳이 PC 버전을 즐길 이유가 있을까 생각까지 들 정도로 게임의 완성도가 높았다. 또 모바일의 터치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한 기믹들도 인상적이었다.
파티 협력 플레이 체험존, '모라이 유적'을 공략하다
두 번째 체험존에서는 다른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협력해 던전을 공략하는 '파티 협력 플레이'가 진행됐다. 싱글 플레이가 아닌 실시간 협력 플레이였기에 싱글과는 다른 버벅임이나 끊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화면의 쾌적함은 싱글 플레이와 동일한 느낌이었다.
기존 PC버전 플레이어들에게는 익숙한 '모라이 유적'을 어비스 던전으로 새롭게 재구성한 시연 버전에 한쪽에서는 PC로 접속했고 한 쪽에서는 모바일로 접속하면서 관람객들은 쉽게 공략과 협력 플레이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15분 정도의 플레이 동안 적들을 하나씩 쓰러뜨렸고 터치 패드로 거울을 반사시켜 보스를 잡아냈다. 상용화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높은 완성도에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기대감을 충분히 높일 수 있었다.
스페셜 플레이 체험존, '로스트아크를 VR로 즐기자'
스마일게이트RPG 부스의 2층에는 '스페셜 플레이 체험존'이 구성됐다. 이곳에서는 '로스트아크 모바일 VR' 버전의 체험이 가능했다.
VR 환경에서 적극적인 전투를 하는 방식은 아니었지만, 적당한 시간에 맞춤형 버튼을 누름으로써 화려한 연출이 이어졌다. 거대한 보스가 눈 앞에서 팔을 휘두를 때 타이밍에 맞춰 방향키를 좌로 누르면 피하게 되고, 다시 보스가 화려하게 공격을 하면 B버튼을 눌러 회피하거나 방어하고 공격을 넣는 방식이었다.
과거 '드래곤스 레이어' 같은 애니메이션형 어드벤처 같은 스타일이지만 연출은 '갓오브 워' 같은 화려함이 덧붙여졌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VR이면서도 높은 화질을 구현하고 있었고, 또 캐릭터의 볼륨이 드러나는 등 입체감도 뛰어났다. 무엇보다 웅장한 배경음과 함께 '로스트아크'에 더 강하게 몰입할 수 있었다. 다만 빠른 화면 전환으로 인해 VR 특유의 어지러움이 살짝 있는 편이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은 필요해보였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새로운 형태의 '로스트아크'를 체험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애정을 더 깊게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미디어 전시관과 다양한 현장 이벤트
이번 지스타 2023에는 3가지 시연 공간 외에도 '로스트아크'의 아름다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 전시관도 함께 진행됐다. 아름다운 아크라시아의 세계를 입체적으로 구성된 높이 5m의 대형 LED도 인상적이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지스타 2023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진행했다. 시연에 참여한 관람객들은 스탬프를 모으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캐릭터 포스터와 엽서, 리유저블 텀블러, 장패드, 키캡 등 다양한 로스트아크 모바일 굿즈를 받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스마일게이트 RPG는 지스타 기간 동안 '모코코 리프레시 카페 with 이디야 커피'도 함께 운영한다. 이디야 커피와 함께 운영하는 이번 카페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즐기는 마스코트 ‘모코코’의 모습으로 꾸며진 휴게 공간으로, 이번 카페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한정판 아이스티 2종과 마카롱 2종, 그리고 스페셜 굿즈 등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