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블록체인업계, 합종연횡(合從連衡)으로 위기 돌파에 나선다

인공지능과 초전도체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관심을 독차지하면서 블록체인업계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식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불과 2년전만해도 꿈의 기술로 각광받던 블록체인업계가 이제는 시장의 불안정성과 부정적인 인식에 대응해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신세가 되어버린 것. 일례로 지난 2021년에는 '블록체인'이나 'NFT' 등의 단어가 각종 포털 검색 순위 1, 2위를 다투었지만 지금은 상위권에서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이다.

어려움에 직면한 블록체인업계는 이러한 돌파구를 합종연횡으로 풀어나가려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타 블록체인 업계와 파트너십을 맺고 멀티체인 방식으로 연합하여, 시장의 파이를 넓히고 신뢰성을 확보해 시장을 돌파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8월이 되면서 이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MARBLEX(마브렉스),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비소나이’와 파트너십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MARBLEX(이하 마브렉스)가 글로벌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비소나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마브렉스와 비소나이
마브렉스와 비소나이

비소나이는 지난 2022년 클레이튼 운영사 크러스트 유니버스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된 기업으로 B2B 형태의 다양한 Web3 관련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 중이다. 특히, 블록체인 오라클, 블록 익스플로러, 크로스체인 메시징 프로토콜, 브릿지와 같은 자체 기술력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Web3 인프라 관련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비소나이는 2022년부터 마브렉스 생태계의 NFT 거래를 위한 ‘MBX 마켓플레이스’를 비롯해 MBX의 트랜잭션 확인이 가능한 ‘MBX 익스플로러’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는 등 Web3 인프라 기술력을 기반으로 MBX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토대로 비소나이는 마브렉스 생태계에 필요한 잠재적 인프라에 대한 기술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움직임과 함께 마브렉스는 지난 6월 27일에 MBX 생태계의 토큰 경제시스템 개편 계획을 공개하고 총 10억 개의 발행 물량 중 마브렉스에서 사용 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약 6억 7,000만 개의 코인을 전량 소각하는 등 투명성 제고에 나선 바 있다.

비피엠지, 컴투스 그룹 XPLA와 파트너십 체결

웹3 게임 플랫폼 '젬허브(GemHUB)'의 개발사 비피엠지(BPMG, 대표 차지훈)도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와 손잡고 게임 콘텐츠 제공 및 기술 협약을 지난 7월 말 체결했다.

비피엠지와 XPLA
비피엠지와 XPLA

비피엠지는 토크노믹스 설계, 블록체인 기술 지원, 디파이 운영, 커뮤니티와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기업이다. 글로벌 웹3 게임 플랫폼 ‘젬허브(GemHUB)’를 통해, 시드이터널·자이언트앤·좀비노이드 등 총 7종의 게임의 공개했으며, 라펠즈 유니버스·프리프 유니버스 등의 신작 게임과 NFT 등의 서비스를 예정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비피엠지와 XPLA는 원활한 웹3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기술을 활발히 교류할 수 있게 됐다. 또 크로스 플랫폼 기술을 통해 XPLA에 젬허브의 게임 콘텐츠를 선보여 게임 생태계를 한층 다채롭게 만들어 갈 계획이다.

비피엠지의 야심작 '프리프 유니버스'
비피엠지의 야심작 '프리프 유니버스'

비피엠지 차지훈대표는 “XPLA 이용자들에게 젬허브 게임의 즐거움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비피엠지의 웹3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는 등 XPLA 생태계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라 X, '체인링크 랩스'와 파트너십 체결… 보안성·투명성 강화

네오위즈 그룹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운용하는 인텔라 X(Intella Pte. Ltd.)는 자체 개발 중인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가 웹3 오라클 플랫폼 ‘체인링크 랩스(Chainlink Labs)’와 지난 8월 초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인텔라X와 체인링크 랩스
인텔라X와 체인링크 랩스

‘체인링크 랩스’는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탈중앙화 ‘오라클 솔루션’을 기반으로, 온체인(on-chain, 블록체인 상에서 일어나는 거래 기록) 스마트 컨트랙트와 자산 가격, 웹 API, IoT 장치, 결제 시스템 등 블록체인 외부의 다양한 오프체인(off-chain, 메인 블록체인 이외의 외부 거래 기록) 데이터의 연결을 지원한다.

양사는 ‘체인링크 랩스’가 보유한 투명하고 신뢰 가능한 데이터의 온·오프체인 연결 기술을 인텔라 X에 적용하는데 힘을 모은다. 이를 통해 인텔라 X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게임, NFT 등 다양한 서비스의 보안성을 높여 이용자가 믿고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텔라 X에서 즐기는 블록체인 게임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협력한다. '체인링크 랩스'가 보유한 ‘VRF(Verifiable Random Function, 검증 가능한 랜덤 함수)’ 기술을 활용해 게임 운용시 필수적인 난수(Random Number, 랜덤 수) 생성 기술을 인텔라 X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텔라 X에서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운용의 탈중앙화를 실행하고, 누구에게나 공평한 게임 플레이를 지원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게임 SNS 나온다”...갈라게임즈, SNS ‘렙’과 메인넷 통합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갈라게임즈(Gala Games)는 소셜미디어(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렙(Rep)’과 블록체인 메인넷 통합을 위한 파트너십을 8월 초에 체결했다.

렙은 증강현실(AR)을 접목한 블록체인 SNS 서비스다. 엑스(X·옛 트위터)처럼 텍스트 기반 SNS로, 사용자는 짧은 글 또는 장문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한다. AR 기반의 ‘보물 찾기’ 기능으로 특정 지리적 위치에 숨겨진 대체불가토큰(NFT), 메시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찾을 수도 있다.

또한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비롯한 여러 기록이 블록체인 상에 기록돼 여타 SNS에 비해 개인정보 보호가 강력하다.

렙은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갈라게임즈의 블록체인 메인넷 ‘갈라체인’과 통합돼 서비스된다. 사용자는 갈라게임즈 계정으로 렙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갈라게임즈를 플레이하는 ‘갈라 프렌즈’와 노드 운영, 이용자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계획이다.

갈라게임즈는 골드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렙의 노드(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 라이센스를 판매할 예정이다. 노드 라이센스를 보유한 사용자는 이를 운영하거나 생태계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